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안녕하세요 GC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353
글쓴 사람
gamecsharp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C#으로 게임을 하나 만들고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GC Peak이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게임 플레이 중에는 GC를 중단하고 게임이 끝나고 메뉴로 돌아오면 그 때 GC를 한번에 수행하고자 합니다.

Unity 에서는 Incremental GC 라고 해서 프레임 시간 (60Hz, 16.7ms) 내로 GC 작업을 분할하여 수행하는 좋은 기능이 있는데 .NET Core 기반으로 만든 일반 C# 프로젝트는 그런 GC 방식이 없더군요

GC.TryStartNoGCRegion 메서드를 발견하긴 했습니다만 문제는 저걸 수행하는 동안 메모리가 일정 할당을 넘어버리면 EndStartNoGCRegion을 할 때 예외가 발생해버립니다.

남은 방법이라곤 .NET Core 2.0에서 추가된 Custom GC를 통한 방법 같은데 C++ 경험이 거의 없어서 힘들군요 ㅜㅜ

물론 가장 좋은건 게임에서 할당을 자제하는 것이지만 문제는 제 로직은 할당이 적은데 기반 프레임워크가 할당이 많아서 (WPF와 Win2D를 조합하여 개발하고 있는데 WPF가 할당이 좀 많습니다) 한계가 있습니다. 성능 프로파일링을 해보면 할당의 90% 이상이 presentationframework.il 입니다.

혹시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3/2022]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2-05-23 06시28분
최선의 방법이라면 GCLatencyMode.SustainedLowLatency를 쓰는 것일 듯합니다.

Latency mode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standard/garbage-collection/latency

Gen2 컬렉션을 시스템 메모리 부하 시(어차피 숨이 꼴딱꼴딱 넘어가는 상황에서 GC를 안 할 수도 없죠.)에만 실행하는 모드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마도 Unity에 포함된 .NET 런타임은 .NET Core만큼 최적화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GC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기존의 Background GC만 해도 Stop-the-world 시간이 꽤나 줄어들 것이므로, 면밀하게 성능 테스트와 병행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요? ^^;
정성태
2022-05-23 11시37분
[gamecsharp] 사실 그 방법도 이미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SustainedLowLatency는 정확히는 Gen2 백그라운드 컬렉션은 그대로 하고 포그라운드 컬렉션만 시스템 메모리 부하시 안하는 거라서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Gen2는 하더군요)

그냥 LowLatency를 하면 Gen2 백그라운드도 안하지만 문제는 문서대로 Gen0과 Gen1이 엄청 빈번해져서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일단, .NET 6를 기대하는 중입니다. 현재는 .NET Core 3.1을 사용중인데 (XamlIslands 때문) .NET 6에서 성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하니 기대됩니다. (궁극적으로는 WPF에서 Windows App SDK로 옮기는 것입니다)
[guest]
2022-05-24 09시50분
그럼 TryStartNoGCRegion으로 16GB까지 확보할 수 있으니, 그걸로 한 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설마 그 이상 쓸 때까지 GC를 안 해야 한다면 답이 없군요. ^^; 참고로 EndStartNoGCRegion에서 예외가 발생하는 것은 단순히 try/catch로 처리하면 되지 않을까요?
정성태
2022-05-24 05시02분
[gamecsharp] TryStartNoGCRegion의 매개변수는 임시 세그먼트 크기를 넘을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테스를 해보니 제 PC에서는 255648868이 최대치인것 같습니다. (해당 값을 초과하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문서대로 256 MB 보다 약간 안되는 것 같은데 (워크스테이션 GC) 혹시 16 GB는 어떻게 설정하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게임은 64비트 전용이고 제 노트북의 메모리는 32GB 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5-24 07시06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 - 일정 크기를 할당하는 동안 GC를 (가능한) 멈추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68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5701김기헌8/1/20224106foreach 문으로 컬렉션을 열거할 때 궁금한 점 [2]
5699갓경섭7/29/20224512C# 프로그램 느려짐 현상 [2]
5698kss7/29/20225258ValueTask 질문입니다. [5]
5697스팸7/28/20225270윈도우서버 Port 고갈문제 (Event ID 4227, 4231) [3]파일 다운로드1
5696유석7/27/20225555닷넷 4.X 와 닷넷 6.0 버전 차이 [6]
5695초보코더7/26/20224901[WCF] EndpointNotFoundException 기본 연결이 닫혔습니다. 원격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1]
5693차가워7/22/20224366socket 종료 시 reveive수신부에서 에러 나는거 처리 문의 [5]
5692도비7/21/20223948Ubuntu LVM 확장 관련 [1]파일 다운로드1
5691따봉이7/21/20224630Task 비동기 UI 크로스 쓰레딩 Err 관련 [1]
5690훈이7/20/20223893wpf질문입니다 [2]
5689질문7/20/20223679비동기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입니다 [1]
5688김정현7/11/20223775소스 디버깅(F5)시 프로그램 켜지지 않고 디버깅 가능한 상태 [1]
5687규철7/6/20223898개발업무 문서 관리 방법 문의 [3]
5686권용완7/5/20223862Linq Entites 에서 string[]에 담긴 데이터를 제외하는 방법 문의 [3]
5685차가워7/4/20224035메모리 선택 문의 [1]
5683김민혁7/1/20224581HttpWebRequest POST 전송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4]파일 다운로드1
5682김기헌6/20/20224026안녕하세요 서로 다른 스레드에서 동일 인스턴스의 메소드를 호출할때 질문드립니다 [2]
5681미래는투...6/19/20223914VC++ 빌드 관련 문의 (h파일이 바뀌었는데 컴파일을 꼭 하지 않아도 되나요?) [1]
5680Syong6/12/20224905EXE파일에 속성값 추가하는 방법이 있나요? [2]파일 다운로드1
5679차가워6/8/20224026tcpip socket 여러 랜카드 사용 시 연결 문의 [1]
5678차가워6/7/20223933원자적 실행 문의 [3]
5677장성욱6/7/20223960블루투스 포트와 시리얼포트 연결시 에러 [2]
5675차가워5/29/20224641윈도우설정 프로세스사용계획 옵션과 c# 스레드 [1]
5674민우5/29/20224514C++ 의 RTTI, Reflection 으로 객체 멤버변수, 멤버함수 목록 추출 문의 [2]
5673조은현5/25/20225449안녕하세요 선생님! c#에서 TCP/IP의 keep alive 기능의 사용법에 대해서 질문드리고 싶어요! [2]파일 다운로드2
5672game...5/23/20225353안녕하세요 GC를 일시적으로 중단시키는 방법이 있을까요? [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