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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dll 과 C++ 간 배열 전달. SafeArray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4766
글쓴 사람
양승조 (exitsun at 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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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도움 받고 있습니다. 미리 감사드리며 질문 드리겠습니다.
현재 C#으로 DLL을 만들어서 C++에서 호출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배열을 전달하는 함수는 두 가지인데 C++에서 C#으로 전달하는 것은 잘 됩니다.
문제는 역으로 C++에서 배열을 전달 받고 싶은데, C#에서 OU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전달 받으려고 했으나 아래와 같이 예외가 발생합니다.
==> 처리되지 않은 예외 발생(0x00007FFADB1A4FD9, PROJECTNAME.exe): Microsoft C++ 예외: _com_error, 메모리 위치 0x000000BB27EFF250.

전달 받으려는 배열을 RETURN으로 받아보려는 시도도 해보았습니다. (참조: https://www.sysnet.pe.kr/2/0/12491)
이 시도 또한 같은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먼저 C++ 코드입니다.
UINT32 getFoo(UINT32 pChannel, UINT32 pIndexNO)
{
    SAFEARRAY* _presult = 0;

    SAFEARRAYBOUND Bound;
    Bound.lLbound = 0;
    Bound.cElements = 8 * 32;
    _presult = SafeArrayCreateVector(VT_UI8, 0, 8 * 32);
    
    unsigned long retStatus;

        ///////////실제 C# 라이브러리 함수 호출 부분//////////////
    _presult = mp_device->GetTrgOutFieldPacket(pChannel, pIndexNO, &retStatus);

    if (retStatus == 0x00)
    {
        std::cout << "Succeeded to GetTrgOutFieldPacket!\n";
    }
    else
    {
        std::cout << "Failed to GetTrgOutFieldPacket!\n";
    }
    //SafeArrayUnaccessData(_result);
    //SafeArrayDestroy(*_ppresult);
    SafeArrayDestroy(_presult);
    return retStatus;
}
//////////////아래는 C# DLL로 전달 : 잘됨///////////////////
UINT32 setFoo(UINT32 pChannel, UINT32 pIndexNO)
{
    CComSafeArray<UINT32> _result(8 * 32);
    for (int i = 0; i < _result.GetCount(); i++)
    {
        _result[i] = (UINT32)(i - 100);
    }
    UINT32 retStatus = mp_device->SetTrgOutFieldPacket(pChannel, pIndexNO, _result);
    if (retStatus == 0x00)
    {
        std::cout << "Succeeded to SetTrgOutFieldPacket!\n";
    }
    else
    {
        std::cout << "Failed to SetTrgOutFieldPacket!\n";
    }
    _result.Destroy();
    return retStatus;
}


//////////////////C# 인터페이스 부분입니다.
UInt32[] getFoo(uint pChannel, uint pIndexNO, out uint status);
uint setFoo(uint pChannel, uint pIndexNO, uint[] writeData);

C# 프로젝트에서 디버깅할때는 해당 배열에 값이 제대로 할당되어 있습니다.

/////////////////생성된 TLI 파일입니다. 여기서 예외가 발생됩니다.
inline SAFEARRAY * Idevice::getFoo( unsigned long pChannel, unsigned long pIndexNO, unsigned long * status ) {
    SAFEARRAY * _result = 0;
    _com_dispatch_method(this, 0x5, DISPATCH_METHOD, VT_ARRAY|VT_I4, (void*)&_result,
        L"\x0003\x0003\x4003", pChannel, pIndexNO, status);
    return _result;
}

inline unsigned long Idevice::setFoo( unsigned long pChannel, unsigned long pIndexNO, SAFEARRAY * writeData ) {
    unsigned long _result = 0;
    _com_dispatch_method(this, 0x6002000a, DISPATCH_METHOD, VT_I4, (void*)&_result,
        L"\x0003\x0003\x2003", pChannel, pIndexNO, writeData);
    return _result;
}

질문 전달이 잘 되도록 잘 썼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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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2/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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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22-09-22 11시25분
재미있는 문제군요. ^^;

이 문제는 getFoo 측에서 반환 타입을 잘못 지정하고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실제로, 다음과 같이 직접 VT_UI4라고 지정하는 함수를 만들어주고,

inline SAFEARRAY* GetFooDirect(IDevice *pDevice, unsigned long pChannel, unsigned long pIndexNO, unsigned long* status) {
    SAFEARRAY* _result = 0;
    _com_dispatch_method(pDevice, 0x60020001, DISPATCH_METHOD, VT_ARRAY | VT_UI4, (void*)&_result,
        L"\x0003\x0003\x4003", pChannel, pIndexNO, status);
    return _result;
}

이렇게 호출해주면,

SAFEARRAY* foo2ResultDirect = GetFooDirect(mp_device, 0, 0, &retStatus);

정상적으로 호출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느 단계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지 추적해 보면 일단 C#으로부터 tlb 라이브러리까지 생성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SAFEARRAY(unsigned long) GetFoo(
                            [in] unsigned long pChannel,
                            [in] unsigned long pIndexNO,
                            [out] unsigned long* status);

보는 바와 같이 SAFEARRAY(unsigned long)으로 지정돼 있는데, 이러한 TLB로부터 C++ 소스 코드를 생성하는 Visual C++의 "#import"에서 VT_UI4 대신 VT_I4를 생성해 내고 있기 때문에 분명히 Visual C++ 측의 버그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Microsoft 측에 이슈를 제기하시고 버그 패치를 기다리거나... 아니면 제 답글에서처럼 해당 함수에 대해 직접 마샬링 타입을 지정하는 함수를 우회해 사용해야 합니다.
정성태
2022-09-23 11시12분
[양승조] 아...그 부분을 의심하고 VT_UI4로 바꾸었으나 빌드하고 나면 다시 VT_I4로 변경되어 아닌가보다 하고 넘어갔었습니다.
변수 타입이 다른데 배열은 안되고 일반 변수는 이상없이 진행되는 것도 이상하구요.^^

사실 이 부분을 해결해 주신 것도 감사합니다만 리턴으로 배열을 넘기는 것은 테스트였고,
원래 문제는 배열 반환을 out 키워드로 사용해야 하는데 그 부분은 타입 지정이 없어서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어서 답답합니다.
아래와 같이 생성된 .tli 파일에는 SAFEARRAY * * readData로 지정되는데 이 부분은 변수타입을 지정하는 부분 자체가 없어서 난감합니다.

inline unsigned long IDevice::GetFoo ( unsigned long pChannel, unsigned long pIndexNO, SAFEARRAY * * readData ) {
    unsigned long _result = 0;
    _com_dispatch_method(this, 0x60020000, DISPATCH_METHOD, VT_I4, (void*)&_result,
        L"\x0003\x0003\x6003", pChannel, pIndexNO, readData);
    return _result;
}

혹시 이 부분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혹시 몰라서 아래에 C# 라이브러리쪽 getFoo() 함수 첨부합니다.

public UInt32 GetFoo(UInt32 pChannel, UInt32 packetIndex, out uint[] readData)
{
    UInt32 ret = 0;
    UInt32[] retArray = new UInt32[8 * 32];

    for (int i = 0; i < retArray.Length; i++)
    {
        retArray[i] = (UInt32)i;
    }
    UInt32 status = 0x00;
    readData = retArray;

    return status;
}
[guest]
2022-09-23 11시29분
[양승조] 댓글 달아주신 내용에서 우회함수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시겠습니까?^^
tli파일에서 수정했더니 마찬가지로 빌드 후에 원래대로 변경됩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22-09-23 02시20분
첫 번째 답변) (반환이 아닌) parameter로 넘기는 것도 마찬가지로 다루시면 됩니다. "타입 지정이 없어서 ..."라고 언급하셨는데, _com_dispatch_method 함수를 자세히 보세요. 분명히 타입 지정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답변) 우회 함수를 만드는 것을 이미 답변으로 GetFooDirect 코드로 남겼는데요. 첫 번째 답변에서 언급한 것처럼 tli 파일이 바뀌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 부분은 마이크로소프트 측에 버그로 이슈 제기를 해야 합니다.
정성태
2022-09-23 10시38분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Visual C++ - IDL 구문 중 "unsigned long"을 인식하지 못하는 #import
; https://www.sysnet.pe.kr/2/0/13128
정성태
2022-09-26 10시01분
[양승조] 감사합니다. 포스팅까지 해주셨네요. 잘 읽어보고 적용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guest]
2022-09-26 04시22분
[양승조] 먼저 알려주신 방법으로 SafeArray를 얻는 방법은 우회함수 구현으로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UINT32형태의 변수를 out 키워드로 구현했고, 아래와 같이 우회함수도 만들었는데요.
inline unsigned long wrapperClass::GetDI_Filter_Detour(IdevAPTCU100* mp_device, unsigned long * readValue) {
    unsigned long _result = 0;
    _com_dispatch_method(mp_device, 0x15, DISPATCH_METHOD, VT_UI4, (void*)&_result,
        L"\x4013", readValue);
    return _result;
}
L"\x4003"을 L"\x4013"로 변경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에러를 발생 시키네요.

IDispatch를 이용한 호출도 해보고 있는데 "E_INVALIDARG One or more arguments are invalid."를 반환합니다.
아래는 IDispatch를 이용한 호출 부분입니다.

inline unsigned long wrapperClass::GetDI_Filter_Detour(IdevAPTCU100* mp_device, unsigned long* readValue) {
    DISPID dispId;
    LPOLESTR lpDesc = (LPOLESTR)L"GetDI_Filter";
    HRESULT hr = mp_device->GetIDsOfNames(IID_NULL, &lpDesc, 1, 0, &dispId);

    CComVariant varResult;
    CComVariant* varParam = new CComVariant[1];
    unsigned long* pUintVal = 0;
    varParam[0].pulVal = pUintVal;
    varParam[0].vt = VT_BYREF | VT_UI4;
    DISPPARAMS params = { varParam, nullptr, 1, 0 };
    hr = mp_device->Invoke(dispId, IID_NULL, LOCALE_USER_DEFAULT, DISPATCH_METHOD, &params, &varResult, nullptr, nullptr);
     if (hr != S_OK)
    {
        throw 1;
    }
}
포스팅해주신 코드를 응용하여 varParam[0].vt = VT_BYREF | VT_UI4;와 같이 변수의 형태를 변경하였습니다.
거의 모든 UINT32를 int형태로 변경할까 고민중입니다.ㅠㅠ
[guest]
2022-09-26 04시46분
단순히 (배열이 아닌) 단일 값을 다루는 것이라면 그냥 VT_UI4든, VT_I4든 상관없이 잘 호출이 됩니다. 그러니까, 그런 경우에는 자동 생성된 코드를 호출해도 무방합니다.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은 배열+VT_UI4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덧글의 소스 코드는 다소 혼란스러운데요, 제시하신 _com_dispatch_method의 경우 "void GetFoo(out uint result);" 유형에 대한 테스트 코드인데, IDispatch를 이용한 코드는 "uint GetFoo()" 유형에 해당합니다. 아마도 현재 지금 그와 관련해서 완전히 혼동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IDispatch를 이용한 코드는 SAFEARRAY를 반환받는 경우가 아니라면 CComVariant varResult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너무 마음이 급하신 것 같은데요, 잠시 심호흡을 하시고,,, 무조건 코드를 베끼려 하지 마시고 천천히 함수 하나하나에 대한 사용법을 이해하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성태
2022-09-26 05시09분
[양승조] 아까 올렸던 것은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건 상상도 못했네요.

unsigned long tempReadVal = 0;
UINT32 retStatus = mp_device->GetDI_Filter(&tempReadVal);

위와 같이 &표시로 주소를 넘기는 것은 오류없이 잘되는데요.

unsigned long* tempReadVal = 0;
UINT32 retStatus = mp_device->GetDI_Filter(tempReadVal);
포인터형 변수를 넣어주면 계속 오류를 발생시킵니다.
이걸로 대략 4시간 소비했네요.ㅠㅠ 감사합니다.
[guest]
2022-09-26 05시14분
[양승조] 아..아까 답변을 주셨었네요. 방금 다시 댓글 남겼는데 허무한 이유였습니다. ㅠㅠ
대신 우회 함수를 만들지 않고도 접근할 수 있습니다.
[gu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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