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static instance의 initialize 순서가 보장되나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46
글쓴 사람
박지범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안녕하세요.

C++에서 static instance는 선언 순서와 관계 없이 초기화 순서를 보장하지 않는데요.

C#(특히 유니티의 mono)에선 어떤지 찾아보다 본 사이트에 비슷한 류의 질문에 답변을 달아주신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https://www.sysnet.pe.kr/3/0/5703
해당 답변에서 선생님께서는 static으로 선언된 멤버 변수의 경우, 선언한 순서대로 초기화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간단한 싱글턴 클래스를 가정해보겠습니다.



public class EagerInitialization {

    private static EagerInitialization instance = new EagerInitialization();
    private EagerInitialization() {}
    
    public static EagerInitialization getInstance() {
        return instance;
    }
}

위와 똑같은 싱글턴 클래스가 파일 A에 순서대로 1~3개, 파일 B에 1개 존재한다고 했을 때
총 4개의 싱글턴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static 멤버 변수의 초기화 순서를 알 수 있는 건가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7/2023]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2-27 02시18분
질문하신 것과, 링크한 5703의 글은 다소 상황이 다릅니다.

링크한 글의 경우, class 내에 정의한 필드들의 초기화 순서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질문하신 상황에서는 파일에 정의한 클래스들에 있는 static 필드들의 초기화 순서를 묻는 건데요, 그건 static 필드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그런 질문을 하게 된 것입니다.

닷넷 프로그램은 static으로 정의된 필드를 프로그램 시작 시 일괄적으로 실행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이 실행되는 시점은, "해당 클래스가 사용되는 최초 시점"입니다.

따라서, "파일 A" 또는 "파일 B"에 몇 개의 static 필드가 있다고 해도, 중요한 건 해당 파일에 있는 클래스들을 "사용하는 순"으로 초기화가 됩니다. (혹시 제 책을 가지고 계시다면 "4.1.5 정적 멤버, 인스턴스 멤버"를 참고하세요.)
정성태
2023-02-27 02시30분
[박지범]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을 올리고 내용을 약간 수정했는데, 제가 등록버튼을 안눌렀나보네요ㅠ
그럼에도 제가 궁금하던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답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guest]
2023-02-27 02시56분
[박지범] 게시물 수정이 안돼 부득이하게 댓글로 남깁니다.

C++에서 static, 즉 정적 객체는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1) 전역객체

  (2) namespace 유효범위에서 정의된 객체

  (3) 클래스 안 static 객체

  (4) 함수 안 static 객체

  (5) 파일 유효범위에서 static으로 정의된 객체


이 중 3, 4를 지역 전역 객체, 나머지는 비지역 전역 객체로 구분합니다.
C#에서는 특별한 구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만, 클래스 혹은 함수 내에 선언된 정적 변수의 경우
선언한 순서대로 초기화 순서가 보장됩니다.

C++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컴파일 언어임)
C#은 해당 정적 변수를 최초로 호출할 때(C 기반이지만 하이브리드 언어라서 가능)

정적 변수들을 초기화합니다.

제 질문처럼 다른 파일에 나눠서 선언된 경우

C++ - 알 수 없음.
C# - 호출될 때 초기화함으로 알 수 있음.

이렇게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guest]
2023-02-27 02시56분
[박지범] 한줄이 빠졌는데, 비슷한 궁금증을 가지고 이곳으로 오실 분들을 위해 별첨합니다.
[guest]
2023-02-27 03시08분
위의 의견에 대해 약간 오해의 여지가 있어 첨언합니다.

C#에서는 함수 내에 static 변수가 없습니다. (목록에서라면 오직 3번 유형에 대해서만 지원합니다.)

C#은 "해당 정적 변수를 최초로 호출할 때"가 아니고, 해당 (변수 및 메서드 호출을 포함해) "타입"을 최초로 접근할 때입니다. 또한, C#의 이런 특징은 "C 기반이지만 하이브리드 언어"라기 보다는 JIT 컴파일 언어의 특성에 기인합니다.
정성태
2023-02-27 03시20분
[박지범] 첨언 감사합니다. 졸업한지 시간이 좀 돼서, 기초 cs부분의 희미한 기억을 가지고 작성하다보니 오류가 많네요.
[guest]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485이재원4/17/20216467교재 315페이지 내용 질문 [3]
5484Syong4/16/202110044윈폼 기반의 응용프로그램 dll 참조와 32,64bit 빌드 관련 문의 [4]
5483한예지 donator4/15/20215615익명 형식과 var 관계 질문 있습니다. [2]
5482질문4/13/20217398WPF를 위한 MVVM toolkit 선택과 관련한 문의드립니다. [4]
5480한예지 donator4/5/20217729GetHashCode 질문있습니다! [2]
5479한예지 donator4/4/20216839Equals를 닷넷에서 어떻게 구현했는지 보고 싶을 떄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2]
5478갑자기C#3/23/20219319C# Winform에서 TextBox없이 입력 받을 수 있나요? [7]
5477달팽이3/18/20216245c# 도형을 그린후 편집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2]파일 다운로드1
5475dimo...3/2/20217194POH가 .NET 5에 추가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POH가 유용한 경우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1]
5474Syong2/26/20216676사용자 지정 컨트롤 생성시 Invalidate, Update, Refresh의 차이점 [2]
5473한예지 donator2/25/20216558디자인 타임이 뭔지 궁금합니다!! [5]
5472dimo...2/24/20217379등록하지 않고 ocx를 사용하는 `키움`관련 포스팅을 따라가다 질문드립니다. [9]
5471남산2/21/20216025MarshalDirectiveException 에 대한 질문입니다. [1]
5470한예지 donator2/7/20215946yield 질문있습니다!! [2]
5469유호성2/6/20215508Parallel + Task.Run 동시 실행 환경에서 간헐적으로 Task.Run()에서 null이 리턴됩니다. [3]파일 다운로드1
5467hero...2/4/20215856실행 환경에 따른 Thread.Sleep 딜레이 차이 질문 [8]
5466pr1/29/20215746c# winform load시 작업표시줄에 뜨지 않는 현상을 겪으신적이 있으신가요? [4]파일 다운로드1
5465영귤1/28/20216139두 번째 await 부터는 스레드 개수만 늘어나는 것이 아닌가요 [1]
5464민우1/26/20216389C# 빌드시 코드 치환되는걸 확인하는 방법 문의 [2]
5463한예지 donator1/24/20217163Parameters.AddWithValue 와 Parameters.Add 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2]
5462C#초보1/22/20217479사용자 정의 메시지 전달이 가능한가요? [2]
5461한예지 donator1/22/20216890AsEnumerable() 메서드 질문 있습니다! [2]
5459한예지 donator1/21/20216213typeof와 GetType의 차이점 질문있습니다. [2]
5458진우1/20/20217116C# DataTable 에 SQL 쿼리문을 실행하는 방법 문의 (LINQ 사용하지 않고) [6]
5456성민1/17/202175379.0 출간 계획이 있으신가요? [2]
5455한예지 donator1/16/20216598교재 194페이지 콜백메서드 질문 있습니다! [5]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