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TCP 구현시 Socket 에서 Send 함수의 부분 전송 처리에 관한 질문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4
글쓴 사람
정해성 (jghaes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pfApp2.zip]    

TCP 구현시 Socket 에서 Send 함수 사용시에 부분 전송 처리를 해야한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1. 먼저 winsock에서 Send함수의 반환 값에 설명을 보면 "오류가 발생하지 않으면 send는 전송 된 총 바이트 수를 반환하며, 이는 len 매개 변수에서 전송하도록 요청된 수보다 작을 수 있습니다." 되어 있습니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in32/api/winsock2/nf-winsock2-send)

2. 다음은 닷넷Framework 4.8.1에서 Socket에 대한 예제가 아래와 같이 작성이 되어있습니다
// Send the request.
// For the tiny amount of data in this example, the first call to Send() will likely deliver the buffer completely,
// however this is not guaranteed to happen for larger real-life buffers.
// The best practice is to iterate until all the data is sent.
int bytesSent = 0;
while (bytesSent < requestBytes.Length)
{
    bytesSent += socket.Send(requestBytes, bytesSent, requestBytes.Length - bytesSent, SocketFlags.None);
}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view=netframework-4.8.1)

3. 마지막으로 닷넷Framework 4.8.1에서 Socket의 Send 함수의 설명에는 아래와 같이 작성이 되어있습니다.
연결 지향 프로토콜 Send 을 사용하는 경우 를 사용하여 Socket.SendTimeout시간 초과를 설정하지 않는 한 버퍼의 모든 바이트가 전송될 때까지 가 차단됩니다. 제한 시간 값을 초과하면 호출에서 Send 을 throw합니다 SocketException. 비 차단 모드 Send 에서 는 버퍼의 바이트 수보다 적게 보내는 경우에도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습니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dotnet/api/system.net.sockets.socket.send?view=netframework-4.8.1)

각각의 글을 정리하면
1. winsock에서 Send함수는 반환 값이 입력 버퍼의 길이 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다.
2. 닷넷Framework Socket Send함수는 반환 값이 입력 버퍼의 길이 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으니 부분 전송 처리를 해라는 주석
3. 닷넷Framework Socket Send함수는 blocking모드에서는 입력 버퍼를 모두 전송될 때까지 block되며, nonblocking모드에서는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다.


#####
저는 닷넷Framework 4.8.1, C#으로 TCP통신을 하면서 단 한번도 일부분만 전송되는 현상을 본 적이 없습니다.
부분 전송이 일어나지 않은 원인이 3번에서 말하는 것처럼 blocking모드여서 그런것이라 생각되어
아래와 같이 간단한 예제를 작성했는데도 재현에는 실패했습니다.
송신측은 nonblocking모드, SendBuffersize=8192, 10mb 데이터를 while문으로 딜레이 없이 전송, 수신측은 Thread.Sleep(1000)지연
--(예제도 올려놨습니다)

일단은 제 질문은 이렇습니다.
1. 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의 반환 값이 입력 버퍼 길이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는지
2. non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의 반환 값이 입력 버퍼 길이보다 작은 값을 리턴 할 수 있는지
3. 비동기 Send 함수 즉 BenginSend, SendAsync 함수에서도 부분전송이 일어날 수 있는지
4. 닷넷, 닷넷Framework, winsock, 리눅스 Socket에서 차이가 있는지
   => 이부분은 최소한 닷넷, 닷넷Framework, winsock은 같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다르다면 이유도 알 수 있을까요?
5. 만약 부분전송이 일어난다면 어떻게 하면 재현할 수 있는지

참고로 저는 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 비동기 Send 함수(BenginSend, SendAsync), 의 경우 부분전송이 일어나지 않을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nonblocking모드에서 Send 함수만 부분전송이 일어날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지 재현이 잘 안될뿐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C#에서 제공해주는 TcpClient 때문인데 TcpClient에서 전송의 경우 NetworkStream의 Write함수와 WriteAsync함수를 사용하는데
해당 함수를 디컴파일해서 확인한 결과 Socket Send와 BenginSend를 사용하고 있고, 부분전송을 대비한 코드가 전혀 작성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Write함수와 WriteAsync함수는 반환 값이 없는데, 만약 부분전송이 일어난다면 유저 입장에서 부분전송을 대비한 코드를 작성할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NetworkStream은 Position과 Length또한 NotSupportedException 으로 지원되지도 않고요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25/2025]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5-08-26 01시25분
1. 문서에도 나오지만 blocking 모드에서는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예외/오류가 없으면 언제나 같은 값입니다. 관련해서 저도 예전에 쓴 글의 예제 코드에서,

System.Net.Sockets.Socket이 Thread-safe할까?
; https://www.sysnet.pe.kr/2/0/1469#client

"MustSendBuffer"라는 메서드 내부에 "blocking call인 경우 sentLength == mustSend이지만!"라는 주석을 달았군요. ^^

2. 역시 문서상으로는 분명히 작은 값을 리턴할 수 있다고 하니, 그에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3. (BeginSend는 오래된 인터페이스라 생략하겠습니다.) SendAsync의 경우 Win32 API로는 Overlapped 형식의 WSASend 함수를 이용해 구현합니다. Send 함수와는 달리 문서엔 반환값을 고려한 재전송에 대한 언급이 없는데요, 일단 이론상 따진다면 이것은 부분 전송이 발생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Overlapped I/O의 경우 Send가 완료되었을 때의 completed event가 꼭 호출 순서대로 발생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즉 아래와 같이 호출했다면,

WSASend(..overlapped-send-buffer, "HELLO");
WSASend(..overlapped-send-buffer, "WORLD");

보낸 데이터를 알 수 있는 완료 이벤트의 순서는 "WORLD"를 보낸 이벤트가 먼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그 시점에 sentBytes가 적게 보내졌다고 해서 다시 WSASend를 호출하게 되면 TCP packet의 순서가 달라지므로 stream 전송 방식에 위반한 동작이 됩니다.

참고로, 완료에 대한 알림을 받는 순서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지, 전송 자체는 반드시 호출 순서로 됩니다.

4. 닷넷 프레임워크와 winsock은 같을 것입니다. 단지 리눅스는 제가 장담할 수가 없습니다. 아직 그 부분으로는 제가 한참 지식이 부족합니다. 단지 제 경험으로는, 네트워크 관련해서는 API 수준에서 세세한 표준이 있지는 않았다는 점입니다.

5. 정리해 보면, 결국 non-blocking 모드에서의 부분 전송 가능성이 문제가 되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정해성 님이 마침 흥미를 가지고 계시니 이리저리 테스트를 해보시면 더 빨리 답을 얻지 않을까 싶습니다. ^^ 개인적으로 non-blocking 소켓을 잘 쓰고 있지도 않고, 설령 쓰더라도 용기가 없어 문서에서 나온 대로 어차피 코딩을 할 것이므로... 현재는 모르겠고 나중에 심심해지면 그때나 돼야 한 번 해보게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쉽게 문제가 재현이 되면 좋겠지만 재현이 안 된다고 해도 100% 부분 전송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는 것 또한 문제입니다.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576노홍구11/29/202115139C# 으로 USB 스캐너 프린터 리셋하기 입니다. [1]
5575베라11/23/202114760event handler 관련 문의 [2]
5574박원웅11/22/202115514닷넷 프레임워크 산출물의 배포시 해당 환경에 프레임워크 버전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를 고려한 배포방법은? [3]
5573mijin11/21/202114160System.NullReferenceException 에 대한 질문 [1]
5572김현진11/21/202114252C# list.Clear() 호출에 대한 문의 드립니다. [4]
5571한예지 donator11/18/202114084무설치 프로그램 원리가 궁금합니다. [2]
5570초보11/16/202114687주식데이터 초당 수신 건수를 구하고 있는데 처리속도가 느려서요 [2]
5569카짜프로...11/14/202116139381페이지 UTC에대한 언급이 그리니치 천문대 시간으로 되어있는게 맞나요? [1]
5568카짜프로...11/14/202116097그림 5.20, 그림 5.22 언급 오류 [1]
5567Edun11/2/202114351쿼리문을 코드로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요? [2]
5566민성10/26/202113833Linq에 관해서 [1]
5565pass...10/25/202115043wpf에서 Cefsharp를 AnyCPU로 작업 했는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4]
5564초보10/21/202113263오버라이드 관련 질문드립니다 [2]
5562서지훈10/20/202113163win32 api 문의 드립니다. (EnableMenuItem) [5]
5561Edun10/15/202114610도와주세요!! 팝업 띄우는 더블클릭 이벤트!! 부탁드립니다 ㅠㅠ [4]파일 다운로드1
5560Edun10/13/202114734C#초보자 개념이해 도와주세요!! [4]
5559최가운10/5/202115493C# debugging 중에 Thread Pool Worker들이 사라지는데요 [3]
5558옥코드9/29/202115881안녕하세요! EntityFramework Linq 질문 드리겠습니다. [4]
5557임기성9/16/202115262웹 사이트(IIS)가 오류로 인하여 빈번하게 죽는 이슈 문의 [1]
5556hjlee9/13/202114302visual studio 설치 없이 csi.exe (C# interactive) tool을 설치할 수 있을까요? [2]
5555이성열 donator9/2/202114022C# 런타임(Reflection)에서 소스코드에 입력한 함수설명(Summary)을 가져올 수 있을까요? [3]
5554농상9/2/202115617enum 원소값이 중복인 경우 출력 [4]
5553shdt...8/31/202113470제너릭을 new로 할당했는데 null인 경우가 존재하나요? [1]
5552hjsh...8/30/202114145C# 폼 - 마우스가 다른 버튼 위를 움직일 때도 폼의 페인트핸들러가 호출되는 것이 맞나요? [2]
5551하나다라마8/27/202113606뽀모도로 타이머 개선사항 [1]
5550하영8/27/202117537SqlDataReader 관련 질문입니다. [8]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