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마우스 커서의 움직이는 속도 알아내는 좋은 방법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7752
글쓴 사람
이준영 (dozob78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올리는 글이 질문이네요 ^^;

여기저기 질문도 올려보고 해봤지만... 답변하나 나오는 게 없네요 ㅠㅠ

질문에 대한 공지사항을 읽어봤지만... 회사에서 짜는 코드의 일부분이라 첨부할 수가 없네요.

문제의 요점은 마우스 커서의 움직이는 속도를 실시간으로 알아내는 것입니다.

마우스 커서의 속도는 다른 미디어를 일정한 주기(10ms 정도)로 제어하기 위해 참조됩니다.

따라서 멀티미디어 타이머와 같은 정밀도가 높은 타이머를 사용해서 주기적으로 제어하죠.

헌데, 그래픽과 미디어를 제어하기 위해 이것저것 사용하다보니 엄청 버벅거립니다. ㅠㅠ

여기서 가장 애먹는 부분이 마우스 커서의 속도를 알아내는 루틴이죠.


처음엔 주기적으로 호출되는 멀티미디어 타이머 콜백 함수에서 마우스 커서의 위치를 얻어

거리차를 구하고 주기 시간으로 나눠 속도를 계산했습니다. 당근 마우스 이벤트가 발생하는

타이밍이 산발적이라 뒤죽박죽이었죠. (바보 같은 삽질이었죠 ㅠㅠ)


결국 멀티미디어 타이머를 두 개 만들고, QueryPerformanceCount()를 사용해

각 마우스 이벤트(WM_MOUSE_MOVE)가 발생할 때마다 시간차와, 거리차를 구해 속도를 계산하고

멤버변수에 저장하면, 미디어를 제어해야 하는 멀티미디어 타이머에서 그 속도값을 참조했습니다.

나머지 멀티미디어 타이머 한 개는 WM_MOUSE_MOVE 이벤트가 발생하고 일정 시간이 지나도

마우스 관련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으면 사용자가 움직임을 멈춘 것으로 간주하기 위해 사용했죠.

역시, 엄청 버벅거립니다. ㅠㅠ 그래픽 처리 루틴이 GDI+로 작성되어서 더 그렇죠.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못드려 죄송합니다만 이해해 주시길...)


그래서 생각한 것이 마우스 드라이버쪽을 건드릴 수 있으면, 그래서 마우스 커서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받아 올 수 있다면 지금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겠다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드라이버 쪽에 문외한이라...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어설픈 지식으로는 무슨 필터 드라이버를 중간에 끼워넣어 어찌어찌 하면 될 것 같긴한데...

그렇게 되면 드라이버 제작 전문 컴파일러 같은 걸 사용해야 하는 건 아닌지,

마우스 후킹만으로 해결될 수 있는 문제는 아닌지... 알고 싶습니다.


마우스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 발생 시간을 어느정도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나요?

이벤트에 달려오는 시간정보를 사용한다면 QueryPerformanceCoun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고,

그러면 조금이나마 처리 시간을 좀 더 줄일 수 있을 것 같기도 한데...


제가 아는 것이 없어서 제 머리 속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는 위에 것들이 다네요;;;

다른 방법이나, 구현 방법에 대한 힌트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까지 구현된 간략한 소스만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네요 ^^;;;)


double        m_dToMeterX;    // 수평 정밀도, 화면 픽셀당 cm
double        m_dToMeterY;    // 수직 정밀도, 화면 픽셀당 cm

double        m_dPeriod;    // high-resolution performance counter 주기
LARGE_INTEGER    m_liStart;    // 시간 카운터
LARGE_INTEGER    m_liEnd;        // 끝 카운터
MMRESULT        m_nExpiryTimer;    // 마우스 정지를 체크하는 멀티미디어 타이머 아이디
double        m_dVelocity;    // 마우스 커서의 속도

// 시간간격을 계산
double CalcTimeInterval(BOOL bReset = TRUE)
{
    QueryPerformanceCounter(&m_liEnd);
    double dInterval = (double)(m_liEnd.QuadPart - m_liStart.QuadPart) * m_dPeriod;
    if ( bReset ) m_liStart = m_liEnd;
    return dInterval;
}

void UpdateVelocity(CPoint& point)
{
    double dx = double(m_lastPoint.X - point.x) * m_dToMeterX; // [cm]
    double dy = double(m_lastPoint.Y - point.y) * m_dToMeterY; // [cm]
    double dDistance = sqrt(dx*dx + dy*dy); // [cm]
    double dInterval = CalcTimeInterval(); // [second]

    m_dVelocity = dDistance / dInterval;    // [cm/s]
}

void 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
    QueryPerformanceCounter(&m_liStart);

    // m_ctrlTimer는 멀티미디어 타이머 래핑 클래스
    m_ctrlTimer.SetTimer(JY_CTRL_PERIOD, 0, jyMediaCtrlProc, (DWORD)this);

    m_dVelocity = 0;

    CDialog::OnLButtonDown(nFlags, point);
}

void OnMouseMove(UINT nFlags, CPoint point)
{
    if ( m_nExpiryTimer ) timeKillEvent(m_nExpiryTimer);

    UpdateVelocity(point);

    m_nExpiryTimer = timeSetEvent(JY_POSCHK_TIME, 0,
                 jyStopCheckProc, (DWORD)this,
                 TIME_ONESHOT | TIME_CALLBACK_FUNCTION);

    CDialog::OnMouseMove(nFlags, point);
}

void OnLButtonUp(UINT nFlags, CPoint point)
{
    if ( m_nExpiryTimer )
    {
        timeKillEvent(m_nExpiryTimer);
        m_nExpiryTimer = 0;
    }
    m_ctrlTimer.KillTimer();

    CDialog::OnLButtonUp(nFlags, point);
}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3/2007]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07-09-13 01시16분
일단, 원하시는 바가 Win32 API 차원에서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런 구조를 취할 수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말씀하시는 것 중에,

"마우스 이벤트 발생시 이벤트 발생 시간을 어느 정도까지 정확하게 알 수 있나요?"

라고 물어보셨는데요.
어느 정도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ms 단위로 구해질 수는 있습니다.

Win32의 Message Loop에 보시면, GetMessage로 가져오는 부분이 있지요?
그 API에 전달되는 인자 중의 하나가 바로 다음과 같은 MSG 구조체입니다.

typedef struct {
    HWND hwnd;
    UINT 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DWORD time;
    POINT pt;
} MSG, *PMSG;

time 값이 보이시죠?

User 모드에서는 위의 값을 이용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 같습니다.

그 외, 문의하신 Device Driver 단에서는 저도 장담할 수 없군요. ^^ 저는 Kernel Driver를 개발해 본 경험이 없답니다.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575베라11/23/202114046event handler 관련 문의 [2]
5574박원웅11/22/202114757닷넷 프레임워크 산출물의 배포시 해당 환경에 프레임워크 버전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를 고려한 배포방법은? [3]
5573mijin11/21/202113579System.NullReferenceException 에 대한 질문 [1]
5572김현진11/21/202113624C# list.Clear() 호출에 대한 문의 드립니다. [4]
5571한예지 donator11/18/202113633무설치 프로그램 원리가 궁금합니다. [2]
5570초보11/16/202114209주식데이터 초당 수신 건수를 구하고 있는데 처리속도가 느려서요 [2]
5569카짜프로...11/14/202115752381페이지 UTC에대한 언급이 그리니치 천문대 시간으로 되어있는게 맞나요? [1]
5568카짜프로...11/14/202115642그림 5.20, 그림 5.22 언급 오류 [1]
5567Edun11/2/202113837쿼리문을 코드로 어떻게 처리할 수 있을까요? [2]
5566민성10/26/202113331Linq에 관해서 [1]
5565pass...10/25/202114566wpf에서 Cefsharp를 AnyCPU로 작업 했는데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4]
5564초보10/21/202112830오버라이드 관련 질문드립니다 [2]
5562서지훈10/20/202112757win32 api 문의 드립니다. (EnableMenuItem) [5]
5561Edun10/15/202113982도와주세요!! 팝업 띄우는 더블클릭 이벤트!! 부탁드립니다 ㅠㅠ [4]파일 다운로드1
5560Edun10/13/202114102C#초보자 개념이해 도와주세요!! [4]
5559최가운10/5/202114835C# debugging 중에 Thread Pool Worker들이 사라지는데요 [3]
5558옥코드9/29/202115190안녕하세요! EntityFramework Linq 질문 드리겠습니다. [4]
5557임기성9/16/202114859웹 사이트(IIS)가 오류로 인하여 빈번하게 죽는 이슈 문의 [1]
5556hjlee9/13/202113835visual studio 설치 없이 csi.exe (C# interactive) tool을 설치할 수 있을까요? [2]
5555이성열 donator9/2/202113551C# 런타임(Reflection)에서 소스코드에 입력한 함수설명(Summary)을 가져올 수 있을까요? [3]
5554농상9/2/202115033enum 원소값이 중복인 경우 출력 [4]
5553shdt...8/31/202112958제너릭을 new로 할당했는데 null인 경우가 존재하나요? [1]
5552hjsh...8/30/202113619C# 폼 - 마우스가 다른 버튼 위를 움직일 때도 폼의 페인트핸들러가 호출되는 것이 맞나요? [2]
5551하나다라마8/27/202113220뽀모도로 타이머 개선사항 [1]
5550하영8/27/202116766SqlDataReader 관련 질문입니다. [8]
5549책 감사...8/23/202118935C# 9.0 책 오타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