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적으로 여전히 Join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이 맞습니다.
문제는 funcWriteList에서 UI Thread에 참여하기 위해 BeginInvoke를 하신 점에 있습니다. 한번 순서를 따라가 볼까요?
1. btnExecuteShowList_T_Click 메서드
2. funcExecuteShowList_Start 메서드 호출 ("시작합니다." 출력)
3. Thread.Start( this.funcGetDirectoryList ); 스레드 시작
4. Thread.Join(); 스레드 대기
5. this.funcGetDirectoryList 스레드 동작
6. funcGetDirectoryList 내부에서 BeginInvoke "비동기" 출력 함수 호출 (UI 스레드에서 실행되는.)
7. 스레드 완료
8. Join으로 대기하던 UI 스레드 구동 시작
9. funcExecuteShowList_End 메서드 호출
9. "6."번 단계에서 BeginInvoke로 대기하고 있던 delegate 메서드 호출. 따라서 이 시점에서 "디렉터리 경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출력.
만약, 원하는 결과를 얻고 싶다면, 6번 단계에서 "BeginInvoke"가 아닌 "Invoke" 함수를 호출하시면 되는데, 이것이 여의치 않은 것이, UI 스레드를 Thread.Join으로 묶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무한 대기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스레드에서 출력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는 경우에는 Thread.Join으로 대기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5/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