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2) - Output 디버깅 출력을 AllocConsole로 우회

지난 글에서 Windows UI 응용 프로그램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WinForm/WPF에서 Console 창을 띄워 출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000

위의 구현은 2가지 문제가 있다고 했는데요, 1)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Line을 호출하면 안 되고, 2) 비주얼 스튜디오가 F5 디버깅으로 실행한 경우에는 Output 창을 이용하므로 안 됩니다. 그런데 가만 생각해 보니 Output 창도 어차피 Console 출력을 우회한 것이기 때문에 관련 redirection을 잘 조절해 보면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찾아보니 다음과 같이 이미 구현 코드가 있군요. ^^

Console.Out Output is showing in Output Window, Needed in AllocConsole()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1624103/console-out-output-is-showing-in-output-window-needed-in-allocconsole

이를 바탕으로 ConsoleOutRedirector 코드를 좀 더 다듬을 수 있고,

using Microsoft.Win32.SafeHandles;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IO;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Text;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ConsoleOutRedirector : IDisposable
    {
        public ConsoleOutRedirector()
        {
            NativeMethods.AllocConsole();

            InitConsole();
        }

        private void InitConsole()
        {
            IntPtr stdHandle = NativeMethods.CreateFile(
                   "CONOUT$",
                   NativeMethods.GENERIC_WRITE,
                   NativeMethods.FILE_SHARE_WRITE,
                   0, NativeMethods.OPEN_EXISTING, 0, 0
               );

            SafeFileHandle safeFileHandle = new SafeFileHandle(stdHandle, true);
            FileStream fileStream = new FileStream(safeFileHandle, FileAccess.Write);
            Encoding encoding = System.Text.Encoding.GetEncoding(NativeMethods.MY_CODE_PAGE);
            StreamWriter standardOutput = new StreamWriter(fileStream, encoding);
            standardOutput.AutoFlush = true;
            Console.SetOut(standardOutput);
        }

        public void Dispose()
        {
            NativeMethods.FreeConsole();
        }
    }

    static class NativeMethods
    {
        internal const int MY_CODE_PAGE = 437;
        internal const uint GENERIC_WRITE = 0x40000000;
        internal const uint FILE_SHARE_WRITE = 0x2;
        internal const uint OPEN_EXISTING = 0x3;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Ptr CreateFile(
            string lpFileName,
            uint dwDesiredAccess,
            uint dwShareMode,
            uint lpSecurityAttributes,
            uint dwCreationDisposition,
            uint dwFlagsAndAttributes,
            uint hTemplateFi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AllocConsole();

        [DllImport("kernel32.dll", SetLastError = true)]
        [return: MarshalAs(UnmanagedType.Bool)]
        internal static extern bool FreeConsole();
    }
}

사용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static class Program
    {
        [STAThread]
        static void Main()
        {
#if DEBUG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endif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
}

그러면, F5와 Ctrl + F5 모두 정상적으로 콘솔 창이 뜨고 Console.Write 출력을 가져옵니다. 게다가 AllocConsole 이전에 Console.Write를 해도,

Console.WriteLine("TEST"); // 디버깅 시 Output 창에 출력
                           // 그 외에는 콘솔 창이 없으므로 누락

using (var consoleOutRedirector = new ConsoleOutRedirector())
{
    Console.WriteLine("Shown in AllocConsole window"); // AllocConsole 창에 출력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정상적으로 AllocConsole 창에 출력이 됩니다.






이 글의 예제 코드는 다음의 github repo에 있습니다.

DotNetSamples/WinForms/ConsoleOutRedirect/
; https://github.com/stjeong/DotNetSamples/tree/master/WinForms/ConsoleOutRedirect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1-03-28 11시16분
[dimohy] 좋아요 버튼 정말 안다시렵니까? *^^*
[guest]
2021-03-29 12시14분
@dimohy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제 사이트가 뭐 엄청 인기있는 것도 아니고 개발자들 특유의 무뚝뚝함으로 그거 달아놔도 거의 사용이 안 됩니다. ^^; 그래서 한 때는 페이스북하고 트위터 좋아요를 연결한 적도 있었는데 나중에 삭제를 해버렸습니다.

------------------------------

(2024-03-31)

Time Stamp Margin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

Time Stamp Margin 2022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VisualStudioPlatformTeam.TimeStampMargin2022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0정성태4/18/2024271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28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314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1
13597정성태4/15/2024380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755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877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07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50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06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67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2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42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95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54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96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94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7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56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41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586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6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28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74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43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