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132.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51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enum 정의를 C++11의 enum class로 바꿀 때 유의할 사항

기존 enum의 명확한 단점은 다음의 소스 코드로 알 수 있습니다.

enum TestMode
{
    OFF,
};

enum MyMode
{
    OFF, // Error C2365 'OFF': redefinition; previous definition was 'enumerator'
};

이 때문에, 어쩔 수 없이 Prefix를 정의해 함께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enum TestMode
{
    TM_OFF,
};

enum MyMode
{
    MM_OFF,
};

윈도우 헤더 파일에 정의된 수많은 enum 타입들의 상수가 왜 타입명을 함께 붙이고 정의하는지,

// windef.h

typedef enum DPI_AWARENESS {
    DPI_AWARENESS_INVALID           = -1,
    DPI_AWARENESS_UNAWARE           = 0,
    DPI_AWARENESS_SYSTEM_AWARE      = 1,
    DPI_AWARENESS_PER_MONITOR_AWARE = 2
} DPI_AWARENESS;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다가, C++11 표준에서 "enum class"가 나와 더 이상 접미사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ON,
    OFF,
};

enum class MyMode
{
    ON,
    OFF
};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ON; // 컴파일 오류
}

하지만, 그래도 내부적으로는 "#define"과의 충돌을 해결하지 못해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ON,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물론 이해는 됩니다. "ON"이라는 리터럴 자체를 #define 정의에 의해 모조리 치환하기 때문에 결국 다음과 같이 번역되므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define ON 100

enum class MyMode
{
    100, // Error C2059 syntax error: 'constant'
    OFF
};

따라서 기존 헤더 파일에 같은 상수명이 정의되어 있다면 접미사를 붙이거나 명시적으로 #undef으로 해결할 수밖에 없습니다.

enum class TestMode
{
    TM_ON,
    OFF,
};

enum class MyMode
{
 #undef ON
    ON,
    OFF
};




enum class의 또 하나 문제점(?)이 있다면, 형식 안정성으로 인해 기존 enum이 int 타입 연산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던 것을 못하게 막는다는 점입니다. 즉, 다음과 같은 식의 비트 플래그 연산들이 enum class 사용 후부터 모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int main()
{
    MyMode mode1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 Error C2676 binary '&': 'MyMode' does not define this operator or a conversion to a type acceptable to the predefined operator
    if ((mode1 & mode2) == mode2)
    {
    }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명시적인 int 형변환을 하거나,

if (((int)mode1 & (int)mode2) == (int)mode2)

"(int)" 형변환 따위의 코드 수정 없이 하고 싶다면, 좀 더 우아하게는 다음과 같이 연산자 재정의를 추가하면 됩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멋스럽게 & 연산자를 추가해봤지만 저런 경우 다음과 같은 식의 상황에서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므로,

auto GetFlags() -> MyMode
{
    return mode;
}

int main()
{
    MyMode mode = MyMode::ON;
    MyMode mode2 = MyMode::OFF;

    if ((mode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char* ptr = nullptr;

    // Error C2678 binary '&': no operator found which takes a left-hand operand of type 'MyMode' (or there is no acceptable conversion)
    if ((GetFlags() & mode2) == mode2)
    {
        mode = MyMode::ON;
    }
}

이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const 등의 좀 더 복잡한 코드를 만들 수도 있지만,

auto GetFlags() -> const MyMode&
{
    return mode;
}

inline MyMode operator&(const 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어차피 enum이 int 범위 내의 값이라는 특성을 감안하면 굳이 const로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점과, 오히려 ref를 받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면 애당초 그냥 아무 처리 없이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inline MyMode operator|(MyMode l, MyMode r)
{
    return (MyMode)((int)l | (int)r);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7/2019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218정성태5/27/202035.NET Framework: 904.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12217정성태5/24/202021오류 유형: 615. Transaction count after EXECUTE indicates a mismatching number of BEGIN and COMMIT statements. Previous count = 0, current count = 1.
12216정성태5/15/202089.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12215정성태5/12/2020112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2214정성태5/5/202099개발 환경 구성: 489.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 UEFI/SecureBoot
12213정성태5/3/2020186개발 환경 구성: 488.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12212정성태5/1/202092개발 환경 구성: 487. UEFI / Secure Boot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12211정성태4/27/2020200개발 환경 구성: 486. WSL에서 Makefile로 공개된 리눅스 환경의 C/C++ 소스 코드 빌드
12210정성태4/20/2020298.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1]파일 다운로드1
12209정성태4/13/2020165오류 유형: 614.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2)
12208정성태4/12/2020192Linux: 29.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12207정성태4/2/2020185스크립트: 19. Windows PowerShell의 NonInteractive 모드
12206정성태4/2/2020267오류 유형: 613. 파일 잠금이 바로 안 풀린다면? - The process cannot access the file '...' because it is being used by another process.
12205정성태4/2/2020166스크립트: 18. Powershell에서는 cmd.exe의 명령어를 지원하진 않습니다.
12204정성태4/1/2020162스크립트: 17. Powershell 명령어에 ';' (semi-colon) 문자가 포함된 경우
12203정성태3/18/2020355오류 유형: 612. warning: 'C:\ProgramData/Git/config' has a dubious owner: '...'.
12202정성태3/18/2020362개발 환경 구성: 486.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위한 GitLab CI/CD Runner 구성
12201정성태3/18/2020188오류 유형: 611. git-credential-manager.exe: Using credentials for username "Personal Access Token".
12200정성태3/18/2020453VS.NET IDE: 145. NuGet + Github 라이브러리 디버깅 관련 옵션 3가지 - "Enable Just My Code" / "Enable Source Link support" / "Suppress JIT optimization on module load (Managed only)"
12199정성태3/17/2020182오류 유형: 610. C# - CodeDomProvider 사용 시 Unhandled Exception: System.IO.Directory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f2_6uod0.tmp'.
12198정성태3/17/2020193오류 유형: 609. SQL 서버 접속 시 "Cannot open user default database. Login failed."
12197정성태3/17/2020303VS.NET IDE: 144.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 두 번째 이야기
12196정성태3/17/2020279오류 유형: 608. The ServicedComponent being invoked is not correctly configured (Use regsvcs to re-register).
12195정성태3/17/2020374.NET Framework: 902. C# - 프로세스의 모든 핸들을 열람 - 세 번째 이야기
12194정성태3/16/2020221오류 유형: 607. PostgreSQL - Npgsql.NpgsqlException: sorry, too many clients already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