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C# 6.0부터 문자열 내에 식을 포함하도록 지원했지만,
string text = $"PI = {Math.PI}";
상수로 선언되는 경우에는 식을 사용하는 표현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const string PI = "3.141592";
// C# 9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 error CS0133: The expression being assigned to 'text' must be constant
const string text = $"PI == {PI}";
// C# 9 이하에서는 컴파일 오류 - error CS0133: The expression being assigned to 'space' must be constant
const string space = $"{ " " }";
하지만, C# 10부터는 위의 표현에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최종 문자열을 계산해 "const string"으로 처리합니다. 또한 포맷식이 허용되므로 상수 문자열을 반환하는 nameof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
const string systemNamespace = $"{nameof(System)}"; // C# 9 이전에는 CS0133 컴파일 오류
// C# 9.0 이하 - [DebuggerDisplay("class " + nameof(C1))]
[DebuggerDisplay($"class {nameof(C1)}")]
public class C1
{
// C# 9.0 이하 - [Obsolete("field " + nameof(S1) + " is depreacted")]
[Obsolete($"field {nameof(S1)} is depreacted")]
const string S1 = "Hello world";
const string S2 = "Hello" + " " + "World";
const string S3 = S1 + " Kevin, welcome to the team!";
}
반면, 박싱/언박싱 및 암시적 참조 변환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여전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즉, 다음과 같은 코드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const float fPI = 3.141592F;
const string text = $"PI == {fPI}"; // 컴파일 오류 error CS0133: The expression being assigned to 'text' must be constant
왜냐하면, 위의 식은 사실 다음과 같이 번역되어야 하므로,
"PI == " + fPI.ToString();
상수식으로 평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간단하게 정리하면 문자열 상수와 문자열 리터럴의 조합에 한해 컴파일 시점에 문자열 식에서 최종 문자열을 상수로써 계산/처리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C# 10 - (1) 구조체를 생성하는 record struct (공식 문서, Static Abstract Members In Interfaces C# 10 Preview)
; https://www.sysnet.pe.kr/2/0/12790
C# 10 - (2) 전역 네임스페이스 선언 (공식 문서, Global Using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792
C# 10 - (3) 개선된 변수 초기화 판정 (공식 문서, Improved Definite Assignment)
; https://www.sysnet.pe.kr/2/0/12793
C# 10 - (4) 상수 문자열에 포맷 식 사용 가능 (공식 문서, Constant Interpolated Strings)
; https://www.sysnet.pe.kr/2/0/12796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 (공식 문서, Extended property patterns)
; https://www.sysnet.pe.kr/2/0/12799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 (공식 문서, Sealed record ToString)
; https://www.sysnet.pe.kr/2/0/12801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Source Generator V2 APIs)
; https://www.sysnet.pe.kr/2/0/128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 (공식 문서, Mix declarations and variables in deconstruction)
; https://www.sysnet.pe.kr/2/0/128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 (공식 문서, Async method builder override);
; https://www.sysnet.pe.kr/2/0/12807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공식 문서, Enhanced #line directive)
; https://www.sysnet.pe.kr/2/0/12812
C# 10 - (11) Lambda 개선 (공식 문서 1, 공식 문서 2, Lambda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13
C# 10 - (12) 문자열 보간 성능 개선 (공식 문서, Interpolated string improvements)
; https://www.sysnet.pe.kr/2/0/12826
C# 10 - (13) 단일 파일 내에 적용되는 namespace 선언 (공식 문서, File-scoped namespace)
; https://www.sysnet.pe.kr/2/0/12828
C# 10 - (14) 구조체 타입에 기본 생성자 정의 가능 (공식 문서, Parameterless struct constructors)
; https://www.sysnet.pe.kr/2/0/12829
C# 10 - (15) CallerArgumentExpression 특성 추가 (공식 문서, Caller expression attribute)
; https://www.sysnet.pe.kr/2/0/12835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in/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