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NET Framework에서 사용하는 방법 및 비동기 스트림의 컴파일 방법

C# 8.0의 Index, Range 연산자는,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md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md

C# 컴파일러에 의해 결국 System.Index와 System.Range 타입으로 변환됩니다. 문제는 이 타입들이 .NET Core 3.0의 System.Runtime에만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2018-03-05 기준의 .NET Framework 4.8 preview에도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본 환경에서는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데요. 대신 우회 방법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그냥 구현을 포함해 주면 됩니다. ^^

그래서 다음의 소스 코드에 있는 것을 그대로 포함시키고,

csharplang/proposals/csharp-8.0/ranges.c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8.0/ranges.cs

Span 타입을 위해 System.Memory 어셈블리를 NuGet으로부터 추가해 주면,

PM> Install-Package System.Memory

다음과 같은 소스 코드가 정상적으로 빌드됩니다.

using System;

// 2019-03-05 기준 C# 8.0 beta로 빌드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xt = "this";

        Console.WriteLine(txt[^1]);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3]);

        {
            int i = 4;
            System.Index firstWord = ^i;
            Console.WriteLine(txt[firstWord]);
        }

        {
            System.Range full = 0..^0;
            string copy = txt[full];
            Console.WriteLine(copy);
        }

        {
            string copy = txt[..];
            Console.WriteLine(copy);

            Console.WriteLine(txt[..2]);
            Console.WriteLine(txt[1..]);
        }
    }
}

물론, .NET Core 2.2 이하의 환경에서도 위와 같이 처리해 주면 C# 8.0의 Index/Range 연산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C# 8.0의 비동기 스트림도 현재 타입을 구현하고 있는 어셈블리의 문제로 인해 .NET Core 3.0 대상의 프로젝트에서만 정상적으로 빌드가 됩니다. System.Index/System.Range와 마찬가지로 이것 역시 타입을 맞춰주면 빌드가 되는데 비동기 스트림의 인터페이스를 제외한 실질적인 구현을 담고 있는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AsyncIteratorMethodBuilder와 그 연관 타입들의 복잡함으로 간단하게 소스 코드를 붙여다 쓸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그래도 다음의 소스 코드만 포함하면,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System.Collections.Generic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ble<out T>
    {
        IAsyncEnumerator<T> GetAsyncEnumerator(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public interface IAsyncEnumerator<out T> : IAsyncDisposable
    {
        ValueTask<bool> MoveNextAsync();
        T Current { get; }
    }
}

namespace System
{
    public interface IAsyncDisposable
    {
        ValueTask DisposeAsync();
    }
}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public struct AsyncIteratorMethodBuilder
    {
        // Fields
        private AsyncTaskMethodBuilder _methodBuilder;

        // Methods
        public void 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TAwaiter awaiter, 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Awaiter : ICriticalNotifyCompletion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this._methodBuilder.AwaitUnsafeOnCompleted<TAwaiter, TStateMachine>(ref awaiter, ref stateMachine);
        }

        public void Complete()
        {
            this._methodBuilder.SetResult();
        }

        public static AsyncIteratorMethodBuilder Create()
        {
            return new AsyncIteratorMethodBuilder();
        }

        [MethodImpl(MethodImplOptions.AggressiveInlining)]
        public void MoveNext<TStateMachine>(ref TStateMachine stateMachine) where TStateMachine : IAsyncStateMachine
        {
            // AsyncMethodBuilderCore.Start<TStateMachine>(ref stateMachine);
        }

        // Properties
        /*
        internal object ObjectIdForDebugger
        {
            get
            {
                return this._methodBuilder.ObjectIdForDebugger;
            }
        }
        */
    }
}

namespace System.Threading.Tasks.Sources
{
    public struct ManualResetValueTaskSourceCore<TResult>
    {
        private TResult _result;

        private object _dummy;

        private int _dummyPrimitive;

        public bool RunContinuationsAsynchronously
        {
            get
            {
                throw null;
            }
            set
            {
            }
        }

        public short Version
        {
            get
            {
                throw null;
            }
        }

        public TResult GetResult(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alueTaskSourceStatus GetStatus(short token)
        {
            throw null;
        }

        public void OnCompleted(Action<object> continuation, object state, short token, ValueTaskSourceOnCompletedFlags flags)
        {
        }

        public void Reset()
        {
        }

        public void SetException(Exception error)
        {
        }

        public void SetResult(TResult result)
        {
        }
    }
}

.NET Framework에서도 C# 8.0의 비동기 스트림 문법을 컴파일까지는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실행하면 예외가 발생하는데, 저 코드의 내부를 채워주면 정상 동작할 수 있습니다. ^^;)

혹시 저 내부 코드를 채운 NuGet 패키지를 알고 계시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9/2020]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9-10-13 11시31분
Visual Studio 2019 Preview 4/RC - C# 8.0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System.Range..ctor'
; http://www.sysnet.pe.kr/2/0/11836
정성태
2020-08-13 10시44분
netcoreapp3.1과 net45 두개의 구성으로 빌드하는 과정에서 빌드가 안됬었는데 저런 이유가 있었군요. 호환성을 위해 해당 코드는 당분간 사용이 힘들겠네요.
최지수
2021-01-26 08시31분
당김 기반 비동기 스트림 - IAsyncEnumerable<T> [.NET Conf 2021 x Seoul - 41분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cs2qsnbYFUc

Ranges and Indices in C#
; https://code-maze.com/csharp-ranges-and-indices/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5정성태4/1/20234035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390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33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60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56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0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71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28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90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31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17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86.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47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6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37.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30.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21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3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0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43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2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54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89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18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50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600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