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Pool의 스레드는 반환 시 ThreadStatic과 AsyncLocal 값이 초기화 될까요?

뭐,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면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

가령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스레드풀의 스레드를 얻어 ThreadStatic 변수를 사용한 다음, 해당 스레드가 풀에 반환된 후 다시 동일한 스레드를 요청해 사용하면 기존의 TLS 값은 유지되고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이것을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ewh);
            ewh.WaitOne();
            ewh.Reset();
        }
    }

    private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EventWaitHandle ewh = state as EventWaitHandle;

        if (MyType.Text == null)
        {
            MyType.Text = $"New: " +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
        else
        {
            MyType.Text = $"Old: " + MyType.Text;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MyType.Text}");

        ewh.Set();
    }
}

class MyType
{
    [ThreadStatic]
    public static string Text;
}

/* 출력 결과
3: New: 3
4: New: 4
4: Old: New: 4
4: Old: Old: New: 4
5: New: 5
6: New: 6
4: Old: Old: Old: New: 4
3: Old: New: 3
3: Old: Old: New: 3
6: Old: New: 6
*/

출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동일한 스레드가 사용된 경우 기존의 TLS 값이 그대로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sk도 마찬가지로 어차피 같은 스레드풀을 사용하므로 TLS 재사용은 같습니다.)




그렇다면 AsyncLocal은 어떨까요?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역시 유사한 코드로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ewh);
            ewh.WaitOne();
            ewh.Reset();
        }
    }

    private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EventWaitHandle ewh = state as EventWaitHandle;

        if (MyType.Text.Value == null)
        {
            MyType.Text.Value = $"New: " +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
        else
        {
            MyType.Text.Value = $"Old: " + MyType.Text.Value;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MyType.Text.Value}");

        ewh.Set();
    }
}

class MyType
{
    public static AsyncLocal<string> Text = new AsyncLocal<string>();
}

/* 출력 결과
3: New: 3
3: New: 3
3: New: 3
3: New: 3
6: New: 6
6: New: 6
6: New: 6
5: New: 5
5: New: 5
5: New: 5
*/

보는 바와 같이, AsyncLocal의 경우 스레드풀에 반환 시 또는 또는 얻는 시점 둘 중의 한순간에는 초기화가 되었을 거라는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5정성태4/1/20234035Windows: 242. Win32 - 시간 만료를 갖는 MessageBox 대화창 구현 (쉬운 버전)파일 다운로드1
13304정성태3/31/20234390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33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60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56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100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71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28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90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32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17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86.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47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64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37.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30.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21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35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800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43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2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54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89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18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50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600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