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ThreadPool의 스레드는 반환 시 ThreadStatic과 AsyncLocal 값이 초기화 될까요?

뭐, 간단하게 테스트를 하면 알 수 있는 문제입니다. ^^

가령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스레드풀의 스레드를 얻어 ThreadStatic 변수를 사용한 다음, 해당 스레드가 풀에 반환된 후 다시 동일한 스레드를 요청해 사용하면 기존의 TLS 값은 유지되고 있을 것입니다. 아래는 이것을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ewh);
            ewh.WaitOne();
            ewh.Reset();
        }
    }

    private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EventWaitHandle ewh = state as EventWaitHandle;

        if (MyType.Text == null)
        {
            MyType.Text = $"New: " +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
        else
        {
            MyType.Text = $"Old: " + MyType.Text;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MyType.Text}");

        ewh.Set();
    }
}

class MyType
{
    [ThreadStatic]
    public static string Text;
}

/* 출력 결과
3: New: 3
4: New: 4
4: Old: New: 4
4: Old: Old: New: 4
5: New: 5
6: New: 6
4: Old: Old: Old: New: 4
3: Old: New: 3
3: Old: Old: New: 3
6: Old: New: 6
*/

출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동일한 스레드가 사용된 경우 기존의 TLS 값이 그대로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ask도 마찬가지로 어차피 같은 스레드풀을 사용하므로 TLS 재사용은 같습니다.)




그렇다면 AsyncLocal은 어떨까요?

HttpContextAccessor를 통해 이해하는 AsyncLocal<T>
; https://www.sysnet.pe.kr/2/0/12467

역시 유사한 코드로 테스트를 해보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ventWaitHandle ewh = new EventWaitHandle(false, EventResetMode.ManualReset);

        for (int i = 0; i < 10; i++)
        {
            ThreadPool.QueueUserWorkItem(workItem, ewh);
            ewh.WaitOne();
            ewh.Reset();
        }
    }

    private static void workItem(object state)
    {
        EventWaitHandle ewh = state as EventWaitHandle;

        if (MyType.Text.Value == null)
        {
            MyType.Text.Value = $"New: " + 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
        else
        {
            MyType.Text.Value = $"Old: " + MyType.Text.Value;
        }

        Console.WriteLine($"{Environment.CurrentManagedThreadId}: {MyType.Text.Value}");

        ewh.Set();
    }
}

class MyType
{
    public static AsyncLocal<string> Text = new AsyncLocal<string>();
}

/* 출력 결과
3: New: 3
3: New: 3
3: New: 3
3: New: 3
6: New: 6
6: New: 6
6: New: 6
5: New: 5
5: New: 5
5: New: 5
*/

보는 바와 같이, AsyncLocal의 경우 스레드풀에 반환 시 또는 또는 얻는 시점 둘 중의 한순간에는 초기화가 되었을 거라는 짐작을 할 수 있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597정성태4/15/2024286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506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494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70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919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185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52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67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31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184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31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259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087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42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143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3582정성태3/19/20241217Windows: 260. CPU 사용률을 나타내는 2가지 수치 - 사용량(Usage)과 활용률(Utilization)파일 다운로드1
13581정성태3/18/20241362개발 환경 구성: 707. 빌드한 Unity3D 프로그램을 C++ Windows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
13580정성태3/15/20241131닷넷: 2231. C# - ReceiveTimeout, SendTimeout이 적용되지 않는 Socket await 비동기 호출파일 다운로드1
13579정성태3/13/20241493오류 유형: 899. HTTP Error 500.32 - ANCM Failed to Load dll
13578정성태3/11/20241619닷넷: 2230. C# - 덮어쓰기 가능한 환형 큐 (Circular queue)파일 다운로드1
13577정성태3/9/20241850닷넷: 2229. C# - 닷넷을 위한 난독화 도구 소개 (예: ConfuserEx)
13576정성태3/8/20241539닷넷: 2228. .NET Profiler - IMetaDataEmit2::DefineMethodSpec 사용법
13575정성태3/7/20241661닷넷: 2227. 최신 C# 문법을 .NET Framework 프로젝트에 쓸 수 있을까요?
13574정성태3/6/20241552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13573정성태3/5/20241560닷넷: 2225. Windbg - dumasync로 분석하는 async/await 호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