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5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msbuild도 다른 빌드 도구들처럼 사용자가 임의로 Task를 작성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서 설명해 보면!

예제를 위해 Console Application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csproj 파일의 내용에 다음과 같이 추가해 줍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15.0"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Import Project="$(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Condition="Exists('$(MSBuildExtensionsPath)\$(MSBuildToolsVersion)\Microsoft.Common.props')" />
...[생략]...

  <ItemGroup>
    <None Include="App.config" />
  </ItemGroup>
  <Import Project="$(MSBuildToolsPath)\Microsoft.CSharp.targets" />

  <Target Name="Bef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BeforeBuild(high) - Message Task $(MSBuildProjectFile)" /> 
       <Message Importance="normal" Text="BeforeBuild(normal) - Message Task $(MSBuildProjectFile)" /> 
  </Target>

  <Target Name="After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AfterBuild - Message Task $(MSBuildProjectFile)" /> 
  </Target>

</Project>

이후 해당 프로젝트를 빌드하면 출력 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ConsoleApp1, Configuration: Debug Any CPU ------
1>  BeforeBuild(high) - Message Task ConsoleApp1.csproj
1>  ConsoleApp1 -> E:\ConsoleApp1\ConsoleApp1\bin\Debug\ConsoleApp1.exe
1>  AfterBuild - Message Task ConsoleApp1.csproj
========== Rebuild All: 1 succeeded, 0 failed, 0 skipped ==========

msbuild는 Microsoft.CSharp.targets 파일 내에서 빌드의 전/후에 각각 BeforeBuild와 AfterBuild에 대한 Target이 정의되어 있으면 이를 호출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저렇게 Message Task가 동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msbuild 스크립트 파일(C# 프로젝트인 경우 .csproj 파일)도 C++의 #include와 유사하게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import 노드를 이용해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만든 C# 프로젝트는 다음의 스크립트 파일을 포함합니다.

<!-- %ProgramFiles(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Microsoft.CSharp.targets --> 
<Import Project="$(MSBuildToolsPath)\Microsoft.CSharp.targets" />

위의 Microsoft.CSharp.targets은 다시 .NET Framework이 설치된 폴더의 Microsoft.CSharp.targets을 import합니다.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icrosoft.CSharp.targets --> 
<CSharpTargetsPath>$(MSBuildFrameworkToolsPath)\Microsoft.CSharp.targets</CSharpTargetsPath>

.NET 설치 폴더에 있는 Microsoft.CSharp.targets은 동일 폴더의 Microsoft.Common.targets을 import하는데,

<!--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Microsoft.Common.targets --> 
<Import Project="Microsoft.Common.targets" />

(이 외에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필요한 .targets 파일들이 import됩니다.)

바로 저 파일에 BeforeBuild와 AfterBuild가 이런 식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PropertyGroup>
    <BuildDependsOn>
      BeforeBuild;
      CoreBuild;
      AfterBuild
    </BuildDependsOn>
  </PropertyGroup>

  <!--
    ============================================================
                                        BeforeBuild
    Redefine this target in your project in order to run tasks just before Build
    ============================================================
    -->
  <Target Name="BeforeBuild"/>

  <!--
    ============================================================
                                        AfterBuild
    Redefine this target in your project in order to run tasks just after Build
    ============================================================
    -->
  <Target Name="AfterBuild"/>

하지만, 저것은 로슬린 이전에 그랬고 Roslyn이 도입되면서 다음의 .targets 파일이 import 되고,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Roslyn\Microsoft.CSharp.Core.targets

Microsoft.CSharp.Core.targets 파일에서 다시 import하는 아래의 파일에 BeforeBuild, AfterBuild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

로슬린 전/후에 상관없이 BeforeBuild/AfterBuild의 처리 방식은 본격적인 빌드 작업을 담당하는 CoreBuild의 전/후에 비어 있는 Target 작업을 하나씩 미리 정의해 둔 것으로 동일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주석에 써진 데로 이것은 "redefine"이기 때문에 동일한 Target Name을 갖는 작업이 2개 이상 정의되어 있으면 나중에 정의된 것이 덮어써서 동작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가령, 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 파일을 편집해 BeforeBuild를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면,

<Target Name="BeforeBuild">
    <Message Importance="high" Text="===================" />
</Target>

이후 여러분들의 .csproj 파일에서 BeforeBuild Target을 재정의하지 않았다면 빌드 시 "===================" 메시지가 보이겠지만, 재정의하는 순간부터 저 메시지를 볼 수 없습니다.

이와 함께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요, msbuild의 모든 Target 작업들이 저런 식으로 Befoer, Core, After와 같은 식으로 정의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작업의 전/후로 어떤 처리를 하고 싶다면 Core를 복사해서 Before/After를 처리하는 구조로 변경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런 2가지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것이 MSBuild 4.0 이후부터 제공되는 Target 노드의 BeforeTargets / AfterTargets 속성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기존 BeforeBuild와 AfterBuild를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Target Name="MyBeforeBuild" BeforeTargets="CoreBuild">
    <Message Text="Project File Name: $(MSBuildProjectFile)" /> 
</Target>

<Target Name="MyAfterBuild" AfterTargets="CoreBuild">
    <Message Text="Project File Name: $(MSBuildProjectFile)" /> 
</Target>




CoreBuild가 BeforeBuild/AfterBuild를 제공하는 것처럼, Publish 작업 역시 BeforePublish, AfterPublish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배포(Publish) 전/후에 Target Task를 추가하는 것은 .csproj 파일에 다음과 같이 추가만 해주면 됩니다.

<Target Name="Before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BeforePublish=" />
</Target>

<Target Name="After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AfterPublish=" />
</Target>

그런데, BeforePublish, AfterPublish를 정의하기 보단 BeforeTargets/AfterTargets을 이용한 정의가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일부 (예: ASP.NET Core 웹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의 경우 BeforePublish, AfterPublish를 정의하면 실행이 안되는 반면 BeforeTargets/AfterTargets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면 실행이 잘 됩니다.

<Target Name="MyBeforePublish" BeforeTargets="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MSBuildProjectFile)" /> 
</Target>

<Target Name="MyAfterPublish" AfterTargets="Publish">
    <Message Importance="high" Text="$(MSBuildProjectFile)" /> 
</Target>

참고로, 여러분들의 빌드 작업에 어떤 target 작업들이 실행되고 있는지 보고 싶다면 비주얼 스튜디오의 "TOOLS" / "Options" 메뉴에서 "Projects and Solutions" / "Build and Run" 범주의 "MSBuild project build output verbosity" 항목을 "Minimal"에서 다른 세부 항목 값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sysmon_test_2.png

또한, 이 글의 예제에서 Message Task의 Importance 설정을 high로 했는데, 기본 값인 normal(또는 low)로 설정한 경우 위의 verbosity 설정 수준에 따라 출력 유무가 결정됩니다. (즉, 기본 verbosity 설정인 Minimal에서는 high로 설정한 메시지들만 Output 창에 보입니다.)

그 외에, msbuild 스크립트에서 사용 가능한 변수들의 목록은 다음의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MSBuildToolsPath: C:\Program Files (x86)\Microsoft Visual Studio\2017\Enterprise\MSBuild\15.0\Bin
MSBuildFrameworkToolsPath: C:\WINDOWS\Microsoft.NET\Framework\v4.0.30319\

Team Build에 사용되는 각종 Property 값
; https://www.sysnet.pe.kr/2/0/508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30정성태1/26/20234102개발 환경 구성: 660.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13229정성태1/25/20235096.NET Framework: 2090.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13228정성태1/24/20235219.NET Framework: 2089. C# - WMI 논리 디스크가 속한 물리 디스크의 정보를 얻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27정성태1/23/20234921개발 환경 구성: 659.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1]
13226정성태1/23/20234590.NET Framework: 2088.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13225정성태1/21/20233845개발 환경 구성: 658. Windows에서 실행 중인 소켓 서버를 다른 PC 또는 WSL에서 접속할 수 없는 경우
13224정성태1/21/20234201Windows: 221. Windows - Private/Public/Domain이 아닌 네트워크 어댑터 단위로 방화벽을 on/off하는 방법
13223정성태1/20/20234404오류 유형: 838. RDP 연결 오류 - The two computers couldn't connect in the amount of time allotted
13222정성태1/20/20234086개발 환경 구성: 657. WSL - DockerDesktop.vhdx 파일 위치를 옮기는 방법
13221정성태1/19/20234311Linux: 57. C# - 리눅스 프로세스 메모리 정보파일 다운로드1
13220정성태1/19/20234428오류 유형: 837. NETSDK1045 The current .NET SDK does not support targeting .NET ...
13219정성태1/18/20234000Windows: 220. 네트워크의 인터넷 접속 가능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13218정성태1/17/20233938VS.NET IDE: 178. Visual Studio 17.5 (Preview 2) - 포트 터널링을 이용한 웹 응용 프로그램의 외부 접근 허용
13217정성태1/13/20234516디버깅 기술: 185. windbg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작업 관리자로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sos로 디버깅하는 방법
13216정성태1/12/20234770디버깅 기술: 184. windbg - 32비트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인 경우 !peb 명령어로 나타나지 않는 환경 변수
13215정성태1/11/20236332Linux: 56. 리눅스 - /proc/pid/stat 정보를 이용해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 구하는 방법 [1]
13214정성태1/10/20235876.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1]파일 다운로드1
13213정성태1/9/20235414오류 유형: 836. docker 이미지 빌드 시 "RUN apt install ..." 명령어가 실패하는 이유
13212정성태1/8/20235163기타: 85. 단정도/배정도 부동 소수점의 정밀도(Precision)에 따른 형변환 손실
13211정성태1/6/20235190웹: 42. (https가 아닌) http 다운로드를 막는 웹 브라우저
13210정성태1/5/20234285Windows: 219. 윈도우 x64의 경우 0x00000000`7ffe0000 아래의 주소는 왜 사용하지 않을까요?
13209정성태1/4/20234183Windows: 218. 왜 윈도우에서 가상 메모리 공간은 64KB 정렬이 된 걸까요?
13208정성태1/3/20234146.NET Framework: 2086. C# - Windows 운영체제의 2MB Large 페이지 크기 할당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07정성태12/26/20224437.NET Framework: 2085. C# - gpedit.msc의 "User Rights Assignment" 특권을 코드로 설정/해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06정성태12/24/20224670.NET Framework: 2084. C# - GetTokenInformation으로 사용자 SID(Security identifiers) 구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3205정성태12/24/20224981.NET Framework: 2083. C# - C++과의 연동을 위한 구조체의 fixed 배열 필드 사용 (2)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