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0개 있습니다.)
VS.NET IDE: 60.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개발 환경 구성: 91.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3

개발 환경 구성: 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다중 어셈블리 출력 빌드
; https://www.sysnet.pe.kr/2/0/965

개발 환경 구성: 102. MSBuild - DefineConstants에 다중 전처리 값 설정
; https://www.sysnet.pe.kr/2/0/988

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017

개발 환경 구성: 372. MSBuild - 빌드 전/후, 배포 전/후 실행하고 싶은 Task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1507

개발 환경 구성: 452. msbuild - csproj에 환경 변수 조건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1985

개발 환경 구성: 580. msbuild의 Exec Task에 robocopy를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716

개발 환경 구성: 693. msbuild - .NET Core/5+ 프로젝트에서 resgen을 이용한 리소스 파일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81

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 https://www.sysnet.pe.kr/2/0/13593




MSBuild를 이용한 닷넷 응용프로그램의 플랫폼(x86/x64)별 빌드

MSBuild를 이용한 배치 파일 팀 빌드 구성을 설명해 드렸었죠.

배치 파일로 팀 빌드 구성
; https://www.sysnet.pe.kr/2/0/905

그런데, x86/x64가 공존하고 있는 요즘에는 위의 빌드 스크립트로는 다소 모자란 감이 있습니다. 즉, 플랫폼별로 별도의 빌드 결과물이 나와줘야 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인데요. 가령 \bin 폴더에 다음과 같이 x86/x64용으로 별도의 파일명으로 구성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x86: MyTest32.exe
x64: MyTest64.exe

물론, "AnyCPU" 빌드가 있긴 하지만 COM 개체 참조나 Wow6432Node 레지스트리를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등의 목적에서는 플랫폼을 명시적으로 지정해야만 할 때가 있지요.

위와 같은 가정으로 실제 빌드 스크립트를 구성해 볼까요?

우선, "MyTest" EXE 프로젝트를 만들고 다음과 같이 빌드 스크립트를 만드는 것으로 시작을 해보겠습니다.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

이렇게 빌드하면 각각 다음의 폴더에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bin\x64\Debug\MyTest64.exe
                MyTest64.pdb

위와 같이 x86과 x64에 대한 모듈을 폴더 단위로 구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럴 거면 AssemblyName을 변경할 필요도 없지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단일 폴더에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출력 폴더를 하나로 모으고 싶은데, 이에 대해서는 예전에 설명해 드린 $(SolutionDir) 속성을 통해 제어해 주면 됩니다.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688

그래서 csproj 파일을 수정하고,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Debug|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 '$(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86' ">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Debug|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Platform)' == 'Release|x64'">
<OutputPath>$(SolutionDir)bin\$(Configuration)\</OutputPath>
...[생략]...
</PropertyGroup>

명령행 빌드에서 다음과 같이 수정해 주면 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그럼, 우리가 원했던 대로 ^^ 아래와 같이 깨끗하게 빌드가 됩니다.

.\bin\Debug\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그런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AssemblyName" 속성이 MSBuild 과정에서 전역적으로 적용된다는 것인데요. 쉬운 예를 하나 들자면, 기존 MyTest.csproj가 TestLib.csproj라는 프로젝트를 참조하는 경우에 빌드를 해보면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출력 결과물은 예상과는 달리 다음과 같이 됩니다.

.\bin\Debug\MyTest32.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dll  <== TestLib.dll 의 이름이 변경됨  
            MyTest64.exe
            MyTest64.pdb

참조 프로젝트가 하나라면 그나마라도 정상동작은 하겠지만, 만약 참조하는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2개라면 2개 모두 MyTest32.dll(MyTest64.dll)로 덮어써져서 DLL 하나가 없어져버려 빌드 자체가 실패해버립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다음의 질문/답변에서 우회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Changing the AssemblyName property causes referenced projects output assemblies to have the same exact name?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US/msbuild/thread/54e1cff8-d46a-4b3e-b45b-539ae6512db5/

그래서, 이번에도 어쩔 수 없이 "Output 경로에 매크로 상수 사용하는 방법"에서 설명했던 것과 유사하게 csproj 프로젝트 파일을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
  <PropertyGroup>
    ...[생략]...
    <RootNamespace>WindowsFormsApplication1</RootNamespace>
    <AssemblyName>WindowsFormsApplication1</AssemblyName>
    <AssemblyName Condition=" '$(MyAssemblyName)' != '' ">$(MyAssemblyName)</AssemblyName>

최종적으로 빌드 스크립트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FOR /F %%I IN ("%0") DO SET CURRENTDIR=%%~dpI
SET SOLUTIONDIR=%CURRENT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32;PlatformTarget=x86;Platform=x86;SolutionDir=%SOLUTIONDIR%
msbuild MyTest.csproj /property:MyAssemblyName=MyTest64;PlatformTarget=x64;Platform=x64;SolutionDir=%SOLUTIONDIR%

이제야 우리가 원했던 대로, 빌드 결과물이 출력됩니다. ^^
.\bin\Debug\TestLib.dll
            TestLib.pdb
            MyTest32.exe
            MyTest32.pdb
            MyTest64.exe
            MyTest64.pdb

첨부한 소스코드는 위의 구성이 적용된 예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4/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0-12-14 09시34분
[짜두] 나이스한 정리 입니다요~ ^^*
[guest]
2010-12-14 10시18분
오~~~ 송선임님 반가워요. ^^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07정성태4/25/2024185닷넷: 2248.C# - 인터페이스 타입의 다중 포인터를 인자로 갖는 C/C++ 함수 연동
13606정성태4/24/2024199닷넷: 2247. C# - tensorflow 연동 (MNIS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05정성태4/23/2024343닷넷: 2246. C# - Python.NET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4정성태4/22/2024380오류 유형: 901. Visual Studio - Unable to set the next statement. Set next statement cannot be used in '[Exception]' call stack frames.
13603정성태4/21/2024696닷넷: 2245. C# - IronPython을 이용한 파이썬 소스코드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602정성태4/20/2024801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601정성태4/19/2024848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파일 다운로드1
13600정성태4/18/2024872닷넷: 2242. C# - 관리 스레드와 비관리 스레드
13599정성태4/17/2024867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파일 다운로드1
13598정성태4/16/2024889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파일 다운로드2
13597정성태4/15/2024877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596정성태4/14/20241064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파일 다운로드1
13595정성태4/13/20241051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4정성태4/12/20241069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파일 다운로드1
13593정성태4/8/20241084닷넷: 2235. MSBuild - AccelerateBuildsInVisualStudio 옵션
13592정성태4/2/20241219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13591정성태4/2/20241198닷넷: 2234. C# - WPF 응용 프로그램에 Blazor App 통합파일 다운로드1
13590정성태3/31/20241079Linux: 70. Python - uwsgi 응용 프로그램이 k8s 환경에서 OOM 발생하는 문제
13589정성태3/29/20241154닷넷: 2233. C# - 프로세스 CPU 사용량을 나타내는 성능 카운터와 Win32 API파일 다운로드1
13588정성태3/28/20241267닷넷: 2232. C# - Unity + 닷넷 App(WinForms/WPF) 간의 Named Pipe 통신 [2]파일 다운로드1
13587정성태3/27/20241170오류 유형: 900. Windows Update 오류 - 8024402C, 80070643
13586정성태3/27/20241334Windows: 263. Windows - 복구 파티션(Recovery Partition) 용량을 늘리는 방법
13585정성태3/26/20241115Windows: 262. PerformanceCounter의 InstanceName에 pid를 추가한 "Process V2"
13584정성태3/26/20241065개발 환경 구성: 708. Unity3D - C# Windows Forms / WPF Application에 통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583정성태3/25/20241303Windows: 261. CPU Utilization이 100% 넘는 경우를 성능 카운터로 확인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