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mmonOpenFileDialog 사용 시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 목록을 구하는 방법

CommonOpenFileDialog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dialog.FileNames
}

실제 사용하는 화면에서,

selected_files_in_opendlg_1.png

사용자가 "Program.cs", "App.config", "ConsoleApp1.csproj" 순으로 선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선택한 순서와 무관하게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dialog.FileNames" 속성으로 반환받은 목록도 순서와 상관없이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 보이는 값이 그대로 반환됩니다.

그렇다면 선택된 순서를 반영한 목록을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우회해서 구현해야 하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CommonOpenFileDialog 타입이 SelectionChanged 이벤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dialog.SelectionChanged += Dialog_SelectionChanged;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OK" 버튼을 누르지 않은 대화창인 경우에는 SelectionChanged 이벤트 처리기 안에서 어떤 파일이 선택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CommonOpenFileDialog.FileNames 속성의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법이 대화창 자체를 Window 자원으로 열람하면서 텍스트 윈도우를 찾아 파일 선택 목록을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매번 선택할 때마다 가져오면 이전 선택된 항목의 목록과 비교해 순서를 지정해 보자는 의도였는데요. 그런데 조금 살펴보니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CommonOpenFileDialog의 부모 클래스인 CommonFileDialog에는 private으로 nativeDialog 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IFileOpenDlg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부터 선택된 파일의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private이기 때문에 Reflection을 사용해야 하지만 어쨌든 다음과 같이 선택된 파일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mmonOpenFileDialog dlg = sender as CommonOpenFileDialog;

    FieldInfo fi = dlg.GetType().BaseType.GetField("nativeDialo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object nativeDialog = fi.GetValue(dlg);

    IFileOpenDlg odlg = nativeDialog as IFileOpenDlg;
    if (odlg == null)
    {
        return;
    }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ppsai.GetCount(out uint itemCount);

        List<string> fileNames = new List<string>();

        for (uint i = 0; i < itemCount; i++)
        {
            ppsai.GetItemAt(i, out IShellItem ppsi);

            ppsi.GetDisplayName(ShellItemDesignNameOptions.FileSystemPath, out IntPtr ppszName);
            string filePath = Marshal.PtrToStringUni(ppszName);

            fileNames.Add(filePath);
        }
    }
    catch (Exception)
    {
    }
}

fileNames 목록을 구했으니, 이제 이전 선택된 내용과 비교해서 순서를 정해 주면 됩니다.

(모든 기능을 구현한 코드는 첨부 파일에 넣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7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7-11-30 01시00분
[김복희] 안녕하세요?

실행을 하니 .net Framework 4.7을 대상으로 한다고 안내 창이 나와서
현재 제 컴에 설치된 4.5.2로 변경합니다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어쩌구
저쩌구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오류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4.7 버전에서만 지원이 가능한 건가요??

[손님]
2017-11-30 01시34분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위의 코드가 C# 7.1 컴파일러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바꿔서 빌드해 보세요. (나머지 out 구문들도 그렇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IShellItemArray ppsai;
odlg.GetSelectedItems(out ppsai);
정성태
2017-11-30 04시25분
[김복희] 댓글처럼 처리하면
잘 작동하고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손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7정성태9/30/20181548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1706정성태9/29/2018189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11705정성태9/29/2018315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3572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10/16/20182273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1]
11702정성태9/26/20181427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69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80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60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785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791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841.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21/2018310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42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1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8/20182481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529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75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608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12/20/20191601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47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42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679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495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637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537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