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3개 있습니다.)
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 https://www.sysnet.pe.kr/2/0/11608

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https://www.sysnet.pe.kr/2/0/11609

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https://www.sysnet.pe.kr/2/0/11610

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1

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3

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 https://www.sysnet.pe.kr/2/0/11614

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https://www.sysnet.pe.kr/2/0/11616

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https://www.sysnet.pe.kr/2/0/11619

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 https://www.sysnet.pe.kr/2/0/11620

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28

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 https://www.sysnet.pe.kr/2/0/11631

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 https://www.sysnet.pe.kr/2/0/1164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지난 글에서,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 https://www.sysnet.pe.kr/2/0/11607

환경도 마련되었으니, 이제 shader 관련 실습들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지난번 shader에서 컬러 반전을 해볼까요? 이것은 결국 pixel의 컬러 값을 반전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Pixel Shader에서 RGB 값만 반전시켜 주면 됩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 = 1 - col.r;
    col.g = 1 - col.g;
    col.b = 1 - col.b;
    return col;
}

또는 rgb 속성 값을 통째로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swizzle이라고 검색해 보시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xed4 frag(v2f i) : SV_Target
{
    fixed4 col = tex2D(_MainTex, i.uv);
    col.rgb = 1 - col.rgb;
    return col;
}

이제 Material에서 위의 shader로만 교체해 주면 지구본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invert_shader_1.png




이번에는 그림을 좌우가 바뀌게 그려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texture의 매핑 좌표를 X축에 대해 바꿔주면 되므로 다음과 같이 Vertex Shader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1 - v.uv.x, v.uv.y);
    return o;
}

지구본 이미지의 경우 X축 반전이 표현이 잘 안되므로 texture를 나무로 바꿔서,

Trees0091
; https://www.textures.com/download/trees0091/74537

해보면, 아래와 같이 좌측 이미지와는 달리 uv.x 값을 반전시킨 우측의 이미지는 X축을 기준으로 반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nvert_shader_2.png

당연히, y 축 반전은 다음과 같이 코드만 살짝 바꿔주면 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o.uv = float2(v.uv.x, 1 - v.uv.y);

    /*
    또는, 개별 x, y 속성 접근으로.

    o.uv.x = v.uv.x;
    o.uv.y = 1 - v.uv.y;
    */
    return o;
}

아래는 위의 shader를 적용한 이미지입니다.

invert_shader_3.png




여기서 잠시 vertex shader 함수에서 사용한 UnityObjectToClipPos 함수를 볼까요? 이것은, World, View, Projection 행렬 연산을 쉽게 해주는 도우미 함수입니다.

Built-in shader helper function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BuiltinFunctions.html

이 함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별 행렬 계산을 하려면 World, View, Projection에 대한 행렬을 담은 내부 변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DirectX의 경우에는 해당 행렬들을 shader 측에 변수로 넘겨야 합니다.)

Built-in shader variables
; https://docs.unity3d.com/Manual/SL-UnityShaderVariables.html

UNITY_MATRIX_V Current view matrix. 
UNITY_MATRIX_P Current projection matrix.
unity_ObjectToWorld Current model matrix. 

따라서 shader 함수를 다음과 같이 바꿔도 무방합니다.

v2f vert(appdata v)
{
    v2f o;

    // UnityObjectToClipPos 대신,
    // o.vertex = UnityObjectToClipPos(v.vertex);

    // 직접 World, View, Projection 행렬로 연산
    float4 pos = mul(unity_ObjectToWorld, v.vertex);
    pos = mul(UNITY_MATRIX_V, pos);
    pos = mul(UNITY_MATRIX_P, pos);
    o.vertex = pos;

    o.uv = v.uv;
    return o;
}

위의 내장 변수들은 "UnityShaderVariables.cginc"에서 제공된다고 하는데 이는 자동으로 포함되므로 별도의 #include 구문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이 글의 실습에 쓰인 나무 모양의 texture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구한 것입니다.

Textures for 3D, graphic design and Photoshop!
; https://www.textures.com/

회원 가입이 필요한데, 상용 제품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재판매나 재배포는 안 됩니다. 또한 About 글에 보면,

You can download up to 15 images for free every day. If you need more or bigger images, you can purchase a credit pack or a subscription. The How it works page has more information about download quotas.


하루에 15개씩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고 하니, 실습용으로는 무난하게 쓸 수 있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8/2018]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000정성태3/12/20227006.NET Framework: 1176. C# - Oracle.ManagedDataAccess.Core의 성능 카운터 설정 방법
12999정성태3/10/20226518.NET Framework: 1175. Visual Studio - 프로젝트 또는 솔루션의 Clean 작업 시 응용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파일을 함께 삭제파일 다운로드1
12998정성태3/10/20226106.NET Framework: 1174. C# - ELEMENT_TYPE_FNPTR 유형의 사용 예
12997정성태3/10/202210498오류 유형: 799. Oracle.ManagedDataAccess - "ORA-01882: timezone region not found"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
12996정성태3/9/202215648VS.NET IDE: 175. Visual Studio - 인텔리센스에서 오버로드 메서드를 키보드로 선택하는 방법
12995정성태3/8/20227956.NET Framework: 1173.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한 BlockingCollection<T>
12994정성태3/8/20227251오류 유형: 798. WinDbg - Failed to load data access module, 0x80004002
12993정성태3/4/20227032.NET Framework: 1172. .NET에서 Producer/Consumer를 구현하는 기초 인터페이스 - IProducerConsumerCollection<T>
12992정성태3/3/20228423.NET Framework: 1171. C# - BouncyCastle을 사용한 암호화/복호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2991정성태3/2/20227623.NET Framework: 117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transcode_aac.c 예제 포팅
12990정성태3/2/20227234오류 유형: 797. msbuild - The BaseOutputPath/OutputPath property is not set for project '[...].vcxproj'
12989정성태3/2/20226789오류 유형: 796. mstest.exe - System.IO.FileNotFoundException: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QualityTools.Tips.WebLoadTest.Tip
12988정성태3/2/20225745오류 유형: 795. CI 환경에서 Docker build 시 csproj의 Link 파일에 대한 빌드 오류
12987정성태3/1/20227214.NET Framework: 116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demuxing_decoding.c 예제 포팅
12986정성태2/28/20228047.NET Framework: 1168. C# -IIncrementalGenerator를 적용한 Version 2 Source Generator 실습 [1]
12985정성태2/28/20227968.NET Framework: 1167. C# -Version 1 Source Generator 실습
12984정성태2/24/20227070.NET Framework: 1166.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filtering_video.c 예제 포팅
12983정성태2/24/20227166.NET Framework: 1165. .NET Core/5+ 빌드 시 runtimeconfig.json에 설정을 반영하는 방법
12982정성태2/24/20227109.NET Framework: 1164. HTTP Error 500.31 - ANCM Failed to Find Native Dependencies
12981정성태2/23/20226723VC++: 154. C/C++ 언어의 문자열 Literal에 인덱스 적용하는 구문 [1]
12980정성태2/23/20227451.NET Framework: 1163. C# - 윈도우 환경에서 usleep을 호출하는 방법 [2]
12979정성태2/22/202210027.NET Framework: 1162. C# - 인텔 CPU의 P-Core와 E-Core를 구분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2
12978정성태2/21/20227351.NET Framework: 1161.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resampling_audio.c 예제 포팅
12977정성태2/21/202211070.NET Framework: 1160.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 디코딩
12976정성태2/21/20226698VS.NET IDE: 174. Visual C++ - "External Dependencies" 노드 비활성화하는 방법
12975정성태2/20/20228461.NET Framework: 115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qsvdec.c 예제 포팅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