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홈페이지
첨부 파일

CommonOpenFileDialog 사용 시 사용자가 선택한 파일 목록을 구하는 방법

CommonOpenFileDialog를 다음과 같이 사용하는 경우,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dialog.FileNames
}

실제 사용하는 화면에서,

selected_files_in_opendlg_1.png

사용자가 "Program.cs", "App.config", "ConsoleApp1.csproj" 순으로 선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선택한 순서와 무관하게 배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dialog.FileNames" 속성으로 반환받은 목록도 순서와 상관없이 "File name: " 텍스트 상자에 보이는 값이 그대로 반환됩니다.

그렇다면 선택된 순서를 반영한 목록을 가져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쉽게도 이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방법이 없습니다. 단지, 우회해서 구현해야 하는데요. 그나마 다행인 것은 CommonOpenFileDialog 타입이 SelectionChanged 이벤트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var dialog = new CommonOpenFileDialog();
    dialog.Multiselect = true;
    dialog.SelectionChanged += Dialog_SelectionChanged;

    if (dialog.ShowDialog() == CommonFileDialogResult.Ok)
    {
    }
}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문제가 있습니다. 아직 "OK" 버튼을 누르지 않은 대화창인 경우에는 SelectionChanged 이벤트 처리기 안에서 어떤 파일이 선택되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CommonOpenFileDialog.FileNames 속성의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생각했던 방법이 대화창 자체를 Window 자원으로 열람하면서 텍스트 윈도우를 찾아 파일 선택 목록을 가져오는 것이었습니다. 매번 선택할 때마다 가져오면 이전 선택된 항목의 목록과 비교해 순서를 지정해 보자는 의도였는데요. 그런데 조금 살펴보니 이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CommonOpenFileDialog의 부모 클래스인 CommonFileDialog에는 private으로 nativeDialog 필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IFileOpenDlg를 구현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부터 선택된 파일의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private이기 때문에 Reflection을 사용해야 하지만 어쨌든 다음과 같이 선택된 파일 목록을 구할 수 있습니다.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
    CommonOpenFileDialog dlg = sender as CommonOpenFileDialog;

    FieldInfo fi = dlg.GetType().BaseType.GetField("nativeDialog",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object nativeDialog = fi.GetValue(dlg);

    IFileOpenDlg odlg = nativeDialog as IFileOpenDlg;
    if (odlg == null)
    {
        return;
    }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ppsai.GetCount(out uint itemCount);

        List<string> fileNames = new List<string>();

        for (uint i = 0; i < itemCount; i++)
        {
            ppsai.GetItemAt(i, out IShellItem ppsi);

            ppsi.GetDisplayName(ShellItemDesignNameOptions.FileSystemPath, out IntPtr ppszName);
            string filePath = Marshal.PtrToStringUni(ppszName);

            fileNames.Add(filePath);
        }
    }
    catch (Exception)
    {
    }
}

fileNames 목록을 구했으니, 이제 이전 선택된 내용과 비교해서 순서를 정해 주면 됩니다.

(모든 기능을 구현한 코드는 첨부 파일에 넣어 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7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7-11-30 01시00분
[김복희] 안녕하세요?

실행을 하니 .net Framework 4.7을 대상으로 한다고 안내 창이 나와서
현재 제 컴에 설치된 4.5.2로 변경합니다를 선택하고 진행하면
private void Dialog_SelectionChanged(object sender, EventArgs e)
어쩌구
저쩌구
try
{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이 부분에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오류    CS1003    구문 오류입니다. ','이(가) 필요합니다)

4.7 버전에서만 지원이 가능한 건가요??

[손님]
2017-11-30 01시34분
odlg.GetSelectedItems(out IShellItemArray ppsai);

위의 코드가 C# 7.1 컴파일러에서만 유효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바꿔서 빌드해 보세요. (나머지 out 구문들도 그렇게 처리하시면 됩니다.)

IShellItemArray ppsai;
odlg.GetSelectedItems(out ppsai);
정성태
2017-11-30 04시25분
[김복희] 댓글처럼 처리하면
잘 작동하고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손님]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07정성태8/30/2018466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1606정성태8/14/2018474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8/9/2018263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112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95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053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251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240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91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854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8/9/2018222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07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11/20/20184821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57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233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2142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83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2553.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12/19/2019225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11587정성태7/5/2018199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2451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2484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2833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3정성태7/5/20181835.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582정성태5/8/20193063.NET Framework: 784. C# - 제네릭 인자를 가진 타입을 생성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581정성태7/4/20182794Math: 34. GeoGebra 기하 (11) - 3대 작도 불능 문제의 하나인 임의 각의 3등분파일 다운로드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