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2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이 글은 2016년에 초안 작성해 놓고 올리지 않았던 글입니다. 그래서 당시의 상황으로 읽어주시면 됩니다. 게다가 사실, 이젠 잊혀져가는 기술이라서 굳이 읽지 않아도 됩니다. 단지, 과거에 사용된 용어들 간의 혼동이 있으신 분들만 참고하시는 정도로.




잠시 용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 기존 "ASP.NET 5" == "ASP.NET Core 1.0"
  • 기존 ".NET Core 5" == ".NET Core 1.0"
  • 기존 "Entity Framework 7" == "Entity Framework Core 1.0" 또는 "EF Core 1.0"

우선, "OWIN(Open Web Interface for .NET)"이라는 기술 명세가 있습니다. 기존 ASP.NET Pipeline이 IIS에 종속적이었던 것을 OWIN은 웹 서버의 종류에 상관없는 닷넷 웹 서버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Pipeline 체계를 완전히 새롭게 구성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Pipeline에 들어가는 구성 요소들을 이름하여 "미들웨어"라고 합니다.

따라서, OWIN을 이용하면 웹 응용 프로그램을 Windows 서비스나 다른 프로세스에서 호스트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OWIN의 그러한 취지가 있긴 하지만 ASP.NET Pipeline 역시 IIS에 완전히 종속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도 Cassini 프로젝트를 통해 ASP.NET을 Windows 서비스나 다른 프로세스에서 호스트하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Pet Shop 4.0 을 IIS 없이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816

Cassini 서버를 localhost 이외의 주소에서 접근하도록 변경
; https://www.sysnet.pe.kr/2/0/818

단지, OWIN은 기존 ASP.NET 호환을 염두에 두지 않고 완전히 바닥부터 구성했다는 것이 다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ASP.NET과 호환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기존 ASP.NET 개발자들의 경험을 살릴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행히, 마이크로소프트가 이 부분에서 발빠르게 대응을 했는데요. 바로 Katana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한 것입니다. Katana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하는 OWIN 스펙을 따르는 구성요소로써, 여기 포함된 대표적인 기능이 "Web API"와 "Signal R"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Katana는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 Spec인 OWIN을 위해 기존 ASP.NET에 구현되었던 기능을 OWIN을 위해 포팅하는 프로젝트인 것입니다.

이 정도면, OWIN과 Katana의 개념은 아시겠죠? ^^

좀더 알고 싶은 분들은 다음의 글을 추천합니다.

Katana 프로젝트
; http://www.egocube.pe.kr/Translation/Content/owin-and-katana/201507130001

OWIN 및 Katana 시작하기
; http://www.egocube.pe.kr/Translation/Content/owin-and-katana/201507200001

Open Web Interface for .NET (OWIN)
; https://docs.asp.net/en/latest/fundamentals/owin.html

자, 그럼 OWIN/Katana와 ASP.NET Core와는 어떤 관계일까요?

우선 ASP.NET Core가 OWIN 구현체는 아니지만 전체적인 구조는 OWIN과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또한 OWIN 지원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OWIN 미들웨어를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자세하게 나옵니다.

Open Web Interface for .NET (OWIN)
; https://docs.asp.net/en/latest/fundamentals/owin.html

그렇다면 OWIN에 포팅되었던 기존 ASP.NET 라이브러리였던 Katana 프로젝트는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OWIN 미들웨어이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향후에는 ASP.NET Core 내에 완전히 통합될 거라고 합니다. (2014년도 글이니, 현재는 거의 통합되었다고 보면 될 듯!)

Katana, ASP.NET 5, and bridging the gap
; https://blogs.msdn.microsoft.com/webdev/2014/11/14/katana-asp-net-5-and-bridging-the-gap/

As discussed in Katana’s roadmap, the next major version of Katana is being fully integrated into ASP.NET 5. This integration has resulted in several changes that make Katana v3.0 based components not directly compatible with 5. Developers and consumers of v3.0 based components may choose to fully migrate their components or use OWIN to help bridge the gap.


그렇다면, 이제 OWIN을 굳이 알아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남습니다. 제 생각에는 OWIN과 ASP.NET Core의 구조가 비슷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오픈소스로 공개한 "ASP.NET Core"가 주도할 것이라 봅니다. 따라서 굳이 OWIN 관련 문서를 보는 것보다는 새롭게 ASP.NET Core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Open Web Interface for .NET (OWIN) with ASP.NET Core
; https://docs.asp.net/en/latest/fundamentals/owin.html

Katana, ASP.NET 5, and bridging the gap
; https://blogs.msdn.microsoft.com/webdev/2014/11/14/katana-asp-net-5-and-bridging-the-gap/

As discussed in Katana’s roadmap, the next major version of Katana is being fully integrated into ASP.NET 5. This integration has resulted in several changes that make Katana v3.0 based components not directly compatible with 5. Developers and consumers of v3.0 based components may choose to fully migrate their components or use OWIN to help bridge the gap.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9/4/20182364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2531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4217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21/20183166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8/20181986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8/20183302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8/20182411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8/20182258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9/11/20182108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9/4/20184222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8/20182275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4/20182527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10/17/20183317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504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2195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71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8/20183387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12/2018360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360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5110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364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93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304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33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6003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77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