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음성인식(SpeechRecognizer) 사용하는 방법

TTS(Text-to-Speech)를 다뤘으니,

C# - Windows 10 운영체제의 데스크톱 앱에서 TTS(SpeechSynthesizer)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412

당연히 이제 음성인식을 봐야 할 차례입니다. ^^ 새로운 (Windows.Media.SpeechRecognition.)SpeechRecognizer 역시 Windows 10부터 지원하는데,

Windows.Media.SpeechRecognition.SpeechRecognizer
; https://docs.microsoft.com/en-us/uwp/api/windows.media.speechrecognition.speechrecognizer

* 최소 사양: Windows 10 (introduced v10.0.10240.0) 

Windows Phone 예제 코드로 사용법이 잘 공개돼 있습니다.

Windows-universal-samples/Samples/SpeechRecognitionAndSynthesis/
; https://github.com/Microsoft/Windows-universal-samples/tree/master/Samples/SpeechRecognitionAndSynthesis

예제 프로젝트의 xaml 파일명을 보면 대충 어떤 식의 음성 인식이 가능한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 Scenario_ContinuousDictation.xaml
  • Scenario_ContinuousRecognitionListGrammar.xaml
  • Scenario_ContinuousRecognitionSRGSGrammar.xaml
  • Scenario_ListConstraint.xaml
  • Scenario_PauseAsync.xaml
  • Scenario_PredefinedDictationGrammar.xaml
  • Scenario_PredefinedWebSearchGrammar.xaml
  • Scenario_SRGSConstraint.xaml




방법은 역시 지난번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UWP 타입을 사용하기 위한 참조를 추가하고,

C:\Program Files (x86)\Windows Kits\10\UnionMetadata\Windows.winmd
C:\Program Files (x86)\Reference Assemblies\Microsoft\Framework\.NETCore\v4.5\System.Runtime.WindowsRuntime.dll

음성 인식을 위한 객체를 생성하면 됩니다.

_speechRecognizer = new SpeechRecognizer(speechLanguage);

그다음 음성 인식을 위한 규칙을 적용하고, (아래의 예에서는 Free Dictation으로 음성 인식을 합니다.)

var dictationConstraint = new SpeechRecognitionTopicConstraint(SpeechRecognitionScenario.Dictation, "dictation");
_speechRecognizer.Constraints.Add(dictationConstraint);
SpeechRecognitionCompilationResult compilationResult = await _speechRecognizer.CompileConstraintsAsync();

이후, 음성 인식을 시작합니다.

SpeechRecognitionResult speechRecognitionResult = await _speechRecognizer.RecognizeAsync();

if (speechRecognitionResult.Status == SpeechRecognitionResultStatus.Success)
{
    string txt = speechRecognitionResult.Text; // 사용자가 말한 문장
}

그다지 어려운 면이 없습니다. ^^




사실 Free Dictation 형식은 그다지 쓸만한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대신, 문맥에 따라 정해진 문구를 인식하도록 만드는 것이 더 유용합니다. 가령, "Jarvis, turn off the PC"라는 문장을 인식하도록 만들고, 그 문장이 인식되었으면 TTS로 "Are you sure?"라고 되물은 후 "Yes", "No"를 인식하는 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장 인식이 될 후보군을 지정하는 방법은 SpeechRecognizer.Constraints에 적절한 단어를 Add하면 됩니다. 비교를 위해 Free Dictation은 Constraints에 다음과 같이 포함했지만,

var dictationConstraint = new SpeechRecognitionTopicConstraint(SpeechRecognitionScenario.Dictation, "dictation");
_speechRecognizer.Constraints.Add(dictationConstraint);

문장 인식 후보군은 이렇게 제약 사항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string[] list = new[] { "Jarvis! turn off the PC", "Jarvis! open explorer" };
_speechRecognizer.Constraints.Add(new SpeechRecognitionListConstraint(list));
await _speechRecognizer.CompileConstraintsAsync();

위의 문장으로 음성인식을 시작하고 인식이 되면,

SpeechRecognitionResult speechRecognitionResult = await _speechRecognizer.RecognizeAsync();

if (speechRecognitionResult.Status == SpeechRecognitionResultStatus.Success)
{
    string txt = speechRecognitionResult.Text;    
}

기존 제약 사항을 제거하고 새로운 제약 사항으로 채우면 됩니다.

string[] list = new[] { "Yes", "No" };

_speechRecognizer.Constraints.Clear();
_speechRecognizer.Constraints.Add(new SpeechRecognitionListConstraint(list));
await _speechRecognizer.CompileConstraintsAsync();

간단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하 오류 정리입니다.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System.__ComObject'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GetAwaiter'"}
   at CallSite.Target(Closure , CallSite , ComObject )
   at System.Dynamic.UpdateDelegates.UpdateAndExecute1[T0,TRet](CallSite site, T0 arg0)
   at System.Dynamic.UpdateDelegates.UpdateAndExecute1[T0,TRet](CallSite site, T0 arg0)
   at Listener10.MainWindow.<InitSpeechRecognizer>d__3.MoveNext() in F:\Listener10\MainWindow.xaml.cs:line 59

Task가 아닌 객체를 await 했을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dynamic result = GetTest();
await result;




데스크톱 형식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IAsyncOperation을 사용하면,

Windows.Foundation.IAsyncOperation<SpeechRecognitionResult> result = _speechRecognizer.RecognizeAsync();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S0433 The type 'IAsyncOperation<TResult>' exists in both 'Windows.Foundation.FoundationContract, Version=3.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ContentType=WindowsRuntime' and 'Windows, Version=255.255.255.255,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null, ContentType=WindowsRuntime'

오류 메시지에 따라 Windows.Foundation.IAsyncOperation<TResult> 타입이 Windows.winmd에도 있고, Windows.Foundation.FoundationContract.winmd에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TResult 타입을 곧바로 반환받도록 다음과 같이 처리를 하면 됩니다.

SpeechRecognitionResult speechRecognitionResult = await _speechRecognizer.RecognizeAsync();




다음의 코드를 호출 시,

_speechRecognizer.RecognizeWithUIAsync(); 

이런 예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The text associated with this error code could not be found.
The speech privacy policy was not accepted prior to attempting a speech recognition.

검색해 보면,

Exception: The speech privacy policy was not accepted prior to attempting a speech recognition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2391526/exception-the-speech-privacy-policy-was-not-accepted-prior-to-attempting-a-spee

"Settings" / "Time & Language" / "Speech"에서 "Related settings" 범주의 "Speech, inking, & typing privacy settings" 링크를 눌러 나오는 다음의 화면에서,

asr_rec_error_1.png

"Turn on speech services and typing suggestions" 버튼을 눌러 "Turn on"을 설정하면 됩니다.




빌드 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 Rebuild All started: Project: SpeechAndTTS, Configuration: Debug ARM ------
1>E:\git_clone\uwp_samples\Samples\SpeechRecognitionAndSynthesis\cs\SpeechAndTTS.csproj : XamlCompiler error WMC1006: Cannot resolve Assembly or Windows Metadata file 'Type universe cannot resolve assembly: System.Runtime,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1>CSC : error CS2001: Source file 'E:\git_clone\uwp_samples\Samples\SpeechRecognitionAndSynthesis\cs\obj\ARM\Debug\App.g.i.cs' could not be found.
========== Rebuild All: 0 succeeded, 1 failed, 0 skipped ==========

당황하지 마시고 ^^ 솔루션 탐색기의 솔루션 이름을 마우스 우 클릭해, "Restore NuGet Packages" 메뉴를 실행한 후 다시 빌드하면 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30/2017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7-12-31 07시05분
[학생] 혹시 한국어 인식도 지원하나요? 문화 코드를 보니 한국어는 없는 거 같던데...
[손님]
2017-12-31 12시34분
한국어는 미지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cortana 나올 때까지 기다려야 할 듯 싶은데 계속 미뤄진다는 소식만 들리고 있군요.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54정성태8/18/20182403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8/20182253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9/11/20182104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9/4/2018420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8/20182263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4/20182523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10/17/20183310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49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2193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270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8/20183379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12/20183597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359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509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3636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92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230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338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5986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766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494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1]
11632정성태7/28/2018823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61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2/11/20203543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2]
11629정성태7/26/2018294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