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NET Framework: 928.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71

.NET Framework: 929. (StrongName의 버전 구분이 필요 없는) .NET Core 어셈블리 바인딩 규칙
; https://www.sysnet.pe.kr/2/0/12272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2) - 런타임에 바인딩 리디렉션

지난 글에서,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 https://www.sysnet.pe.kr/2/0/12210

어셈블리의 버전 불일치에 대한 해결책을 app.config을 이용해 우회했는데요. 이것을 런타임에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이벤트를 이용해 개발자가 직접 제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return Assembly.LoadFile(dllPath);
}

AssemblyResolve 이벤트는 대개 특정 어셈블리를 로딩하지 못했을 때 개발자가 직접 로드하는 식으로 구현하는데요, 그 구현의 특성상 버전을 무시한 로딩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Version=1.0.0.0", "Version=1.5.0.0"의 ClassLibrary1.dll 요청에 대해 동일하게 2.0.0.0 파일로 처리를 합니다.

// ClassLibrary1, Version=2.0.0.0
using System;

namespace ClassLibrary1
{
    public class Class1
    {
        public static int Version = 5;

        public void Test()
        {
            Console.WriteLine(ClassLibrary1.Class1.Version ++);
        }
    }
}

// ConsoleApp1
using System;
using System.IO;
using System.Reflection;

namespace ConsoleApp1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ppDomain.CurrentDomain.AssemblyResolve +=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

            // new ClassLibrary1.Class1().Test();
            LoadAtRuntime("Version=1.0.0.0");
            LoadAtRuntime("Version=1.5.0.0");
        }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return Assembly.LoadFile(dllPath);
        }

        private static void LoadAtRuntime(string versionText)
        {
            string clName = $"ClassLibrary1, {versionText},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Assembly asm = Assembly.Load(clName);
            Console.WriteLine(asm.FullName);

            object objInstance = Activator.CreateInstance(asm.GetType("ClassLibrary1.Class1"));
            dynamic clInst = objInstance;
            clInst.Test();
        }
    }
}

실행해 보면, 동일한 DLL로 처리되었기 때문에 ClassLibrary1의 static 변수의 값이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6




유의할 점이 있다면, Assembly 정보를 byte []로 로드해 반환하는 경우,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byte[] buf = File.ReadAllBytes(dllPath);
    return Assembly.Load(buf);
}

이를 구분할 수 있는 파일 Identity가 없는 Assembly이기 때문에 매번 반환하는 Assembly를 다르게 취급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위와 같이 File.ReadAllBytes + Assembly.Load로 처리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Version"의 값이 개별적으로 초기화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Resolving path: C:\temp\ConsoleApp1\bin\Debug\ClassLibrary1.dll
ClassLibrary1, Version=2.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5

따라서, byte[]로 다뤄야 하는 어셈블리가 있다면 AssemblyLoad 이벤트에서는 기존에 로드된 어셈블리를 찾아보는 작업을 추가해야 합니다.

private static Assembly CurrentDomain_AssemblyResolve(object sender, ResolveEventArgs args)
{
    AssemblyName asmName = new AssemblyName(args.Name);

    Assembly everLoaded = EverLoaded(asmName);
    if (everLoaded != null)
    {
        return everLoaded;
    }

    string path = Path.GetDirectoryName(typeof(Program).Assembly.Location);
    string dllPath = Path.Combine(path, $"{asmName.Name}.dll");

    Console.WriteLine("Resolving path: " + dllPath);

    byte[] buf = File.ReadAllBytes(dllPath);
    return Assembly.Load(buf);
}

static Assembly EverLoaded(AssemblyName asmName)
{
    foreach (Assembly asm in AppDomain.CurrentDomain.GetAssemblies())
    {
        AssemblyName targetName = asm.GetName();
        if (targetName.Name == asmName.Name &&
            targetName.GetPublicKeyToken().SequenceEqual(asmName.GetPublicKeyToken()) == true)
        {
            return asm;
        }
    }

    return null;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외에도 다음의 글을 보면,

How the Runtime Locates Assembli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deployment/how-the-runtime-locates-assemblies

바인딩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게시자 정책 파일(Publisher Policy File)의 경우,

How the Runtime Locates Assemblies - Publisher Policy File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framework/deployment/how-the-runtime-locates-assemblies#publisher-policy-file

Introduction to Publisher Policy File
; https://www.c-sharpcorner.com/UploadFile/satisharveti/introduction-to-publisher-policy-file/

해당 어셈블리를 사용하는 측에서 바인딩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고, 어셈블리를 제공하는 측에서 바인딩을 변경하는 전용 어셈블리를 함께 배포하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app.config에서 했던 것처럼 바인딩을 우회하는 config 파일을 만든 후,

<?xml version="1.0" encoding="utf-8"?>
<configuration>
    <runtime>
        <assemblyBinding xmlns="urn:schemas-microsoft-com:asm.v1">
            <dependentAssembly>
                <assemblyIdentity name="ClassLibrary1" publicKeyToken="0086c02b325d69fe" culture="neutral" />
                <bindingRedirect oldVersion="0.0.0.0-2.0.0.0" newVersion="2.0.0.0" />
            </dependentAssembly>
    </runtime>
</configuration>

al.exe를 이용해 다음과 같은 식으로 config의 내용을 담은 DLL로 변환합니다.

Al.exe /link:ClassLibrary1.dll.config /out:policy.1.0.ClassLibrary1.dll /keyfile:..\..\my.key /v:1.0.0.0

이 과정에서 특이하게 어셈블리 서명에 사용된 키 파일을 사용하는데, 따라서 원 저작자를 제외하고는 게시자 정책 파일을 만들 수 없다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특정 어셈블리를 개발한 측에서 그것의 업데이트를 배포할 때 기존 프로그램들이 새롭게 업데이트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도록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21/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79정성태12/16/202113292오류 유형: 774. Windows Server 2022 + docker desktop 설치 시 WSL 2로 선택한 경우 "Failed to deploy distro docker-desktop to ..." 오류 발생
12878정성태12/15/20218343개발 환경 구성: 617. 윈도우 WSL 환경에서 같은 종류의 리눅스를 다중으로 설치하는 방법
12877정성태12/15/20217004스크립트: 36. 파이썬 - pymysql 기본 예제 코드
12876정성태12/14/20216829개발 환경 구성: 616. Custom Sources를 이용한 Azure Monitor Metric 만들기
12875정성태12/13/20216541스크립트: 35. python - time.sleep(...) 호출 시 hang이 걸리는 듯한 문제
12874정성태12/13/20216552오류 유형: 773. shell script 실행 시 "$'\r': command not found" 오류
12873정성태12/12/20217679오류 유형: 772. 리눅스 - PATH에 등록했는데도 "command not found"가 나온다면?
12872정성태12/12/20217461개발 환경 구성: 615. GoLang과 Python 빌드가 모두 가능한 docker 이미지 만들기
12871정성태12/12/20217579오류 유형: 771. docker: Error response from daemon: OCI runtime create failed
12870정성태12/9/20216164개발 환경 구성: 614.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4) package_data 옵션
12869정성태12/8/20218412개발 환경 구성: 613. git clone 실행 시 fingerprint 묻는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
12868정성태12/7/20216981오류 유형: 770. twine 업로드 시 "HTTPError: 400 Bad Request ..." 오류 [1]
12867정성태12/7/20216675개발 환경 구성: 612.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3) entry_points 옵션
12866정성태12/7/202114045오류 유형: 769. "docker build ..." 시 "failed to solve with frontend dockerfile.v0: failed to read dockerfile ..." 오류
12865정성태12/6/20216739개발 환경 구성: 611.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2) long_description, cmdclass 옵션
12864정성태12/6/20215199Linux: 46. WSL 환경에서 find 명령을 사용해 파일을 찾는 방법
12863정성태12/4/20217116개발 환경 구성: 610. 파이썬 - PyPI 패키지 만들기
12862정성태12/3/20215868오류 유형: 768. Golang - 빌드 시 "cmd/go: unsupported GOOS/GOARCH pair linux /amd64" 오류
12861정성태12/3/20218094개발 환경 구성: 609. 파이썬 - "Windows embeddable package"로 개발 환경 구성하는 방법
12860정성태12/1/20216185오류 유형: 767. SQL Server - 127.0.0.1로 접속하는 경우 "Access is denied"가 발생한다면?
12859정성태12/1/202112369개발 환경 구성: 608. Hyper-V 가상 머신에 Console 모드로 로그인하는 방법
12858정성태11/30/20219635개발 환경 구성: 607. 로컬의 USB 장치를 원격 머신에 제공하는 방법 - usbip-win
12857정성태11/24/20217075개발 환경 구성: 606. WSL Ubuntu 20.04에서 파이썬을 위한 uwsgi 설치 방법
12856정성태11/23/20218877.NET Framework: 1121. C# - 동일한 IP:Port로 바인딩 가능한 서버 소켓 [2]
12855정성태11/13/20216225개발 환경 구성: 605. Azure App Service - Kudu SSH 환경에서 FTP를 이용한 파일 전송
12854정성태11/13/20217783개발 환경 구성: 604. Azure - 윈도우 VM에서 FTP 여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