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7.3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

이번 글로써 C# 7.3 기능 명세에 나온,

Language Feature Status
; https://github.com/dotnet/roslyn/blob/master/docs/Language%20Feature%20Status.md

모든 내용을 다루게 됩니다.

C# 7.3 (1) - 개선된 문법 4개(Support == and != for tuples, Ref Reassignment, Constraints, Stackalloc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1552

C# 7.3 (2) - 개선된 메서드 선택 규칙 3가지(Improved overload candidates)
; https://www.sysnet.pe.kr/2/0/11553

C# 7.3 (3) - 자동 구현 속성에 특성 적용 가능(Attribute on backing field)
; https://www.sysnet.pe.kr/2/0/11554

C# 7.3 (4) - 사용자 정의 타입에 fixed 적용 가능(Custom fixed)
; https://www.sysnet.pe.kr/2/0/11555

C# 7.3 (5) - 구조체의 고정 크기를 갖는 fixed 배열 필드에 대한 직접 접근 가능(Indexing movable fixed buffers)
; https://www.sysnet.pe.kr/2/0/11556

C# 7.3 (6) - blittable 제네릭 제약(blittable)
; https://www.sysnet.pe.kr/2/0/11558

C# 7.3 (7) -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가능(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
; https://www.sysnet.pe.kr/2/0/11560

이 중에서 문서에 나오지 않는 것으로 "strongname"이 있는데 딱히 이렇다 할 부가적인 문서가 없어 현시점(2018-06-25)에서 다룰 수가 없습니다. 여기저기 흩어진 내용으로 볼 때 어셈블리에 대한 "강력한 형식 이름" 부여와 관련해 C# 컴파일러의 옵션이 추가되는 듯한데, 따라서 문법적인 변화와는 상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결국 실질적인 변화로는 위의 7개 글에서 모두 다룬 것입니다.




자, 그럼 마지막 항목을 가볍게 다뤄볼까요? ^^ 아래의 코드는 속성, 필드 및 생성자의 초기화를 비롯해 LINQ 쿼리 절에서 식(expression)을 사용하고 있는 예제입니다.

// 코드 참조: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issues/32
using System;

class UserType
{
    // 속성 초기화에 식 사용 가능
    int Number { get; set; } = int.TryParse("5", out int _) ? 0 : -1;

    // 필드 초기화에 식 사용 가능
    private readonly bool _field1 = int.TryParse("5", out _);
}

class Base
{
    bool _isFive;

    public Base(bool isFive)
    {
        _isFive = isFive;
    }
}

class UserCtor : Base
{
    // 생성자의 초기화 구문에 식 사용 가능
    public UserCtor(string s) : base(int.TryParse("5", out _))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string[] strings = new string[] { "test", "is", "good" };

        // LINQ 쿼리 내에 식 사용 가능
        var query1 = from text in strings
                     where int.TryParse(text, out int _)
                     select text;
    }
}

그런데, 위와 같은 식 안에서 변수를 사용하는 경우(expression variables)에는 컴파일 오류가 발생합니다.

using System;

class UserType
{
    // 속성 초기화 시 변수 사용 불가능
    // C# 7.2까지 컴파일 오류 - Error CS8200 Out variable and pattern variable declarations are not allowed within constructor initializers, field initializers, or property initializers.
    int Number { get; set; } = int.TryParse("5", out int i) ? i : -1;

    // 필드 초기화 시 변수 사용 불가능
    // C# 7.2까지 컴파일 오류 - Error CS8200 Out variable and pattern variable declarations are not allowed within constructor initializers, field initializers, or property initializers.
    private readonly int _field1 = int.TryParse("5", out int value) ? value : -1;
}

class Base
{
    int _number;

    public Base(int number)
    {
        _number = number;
    }
}

class UserCtor : Base
{
    // 생성자의 초기화 식에서 변수 사용 불가능
    // C# 7.2까지 컴파일 오류 - Error CS8200 Out variable and pattern variable declarations are not allowed within constructor initializers, field initializers, or property initializers.
    public UserCtor(string s) : base(int.TryParse("5", out int i) ? i : -1)
    {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
    {
        string[] strings = new string[] { "5", "6", "good" };

        // LINQ Query 절에서 변수 사용 불가능
        // C# 7.2까지 컴파일 오류 - Error CS8201 Out variable and pattern variable declarations are not allowed within a query clause.
        {
            var numbers = from text in strings
                         let t = (int.TryParse(text, out var v), v)
                         where t.Item1
                         select t.Item2;

            foreach (var item in numbers)
            {
                Console.WriteLine(item);
            }
        }
    }
}

그리고 이러한 제약이 C# 7.3부터 풀렸다고 합니다.

expression variables in initializers
; https://github.com/dotnet/csharplang/blob/master/proposals/csharp-7.3/expression-variables-in-initializers.md

We extend the features introduced in C# 7 to permit expressions containing expression variables (out variable declarations and declaration patterns) in field initializers, property initializers, ctor-initializers, and query clauses.

즉 다음의 4가지 구문에서,

  1. field initializers
  2. property initializers
  3. ctor-initializers
  4. query clauses

"out variable declarations and declaration patterns"의 사용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보니까, out 변수 말고도 "declaration patterns"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테스트는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 초기화 구문에서 패턴 매칭 시 변수 사용 불가능
// C# 7.2까지 컴파일 오류 - Error CS8200 Out variable and pattern variable declarations are not allowed within constructor initializers, field initializers, or property initializers.
int Number3 { get; set; } = 5 is int value ? value : 0;

// LINQ Query 절에서 패턴 매칭 시 변수 사용 불가능
// C# 7.2까지 컴파일 오류 - Error CS8201 Out variable and pattern variable declarations are not allowed within a query clause.
{
    object[] list = new object[] { 5, 6, "good" };
    var numbers =
        from item in list
        let t = item is int value ? (true, value) : (false, 0)
        where t.Item1
        select t.Item2;

    foreach (var item in numbers)
    {
        Console.WriteLine(item);
    }
}

물론, 위의 코드는 C# 7.3부터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2019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277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70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496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1]
11632정성태7/28/2018828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615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2/11/20203552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2]
11629정성태7/26/2018295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1]
11628정성태7/26/2018492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24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305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31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87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353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417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301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8/3/2018466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334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4/28/2020303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309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90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4030.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20/2018544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7/2018366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3113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8/3/20183855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8/3/2018255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