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이상하군요, OpenGL.NET 예제를 만들다 보니 Gl.BindVertexArray, Gl.GenBuffer 등의 호출에서 자꾸 다음과 같은 예외가 발생합니다.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Message=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 'A callback was made on a garbage collected delegate of type 'OpenGL.Net!OpenGL.Gl+DebugProc::Invoke'. This may cause application crashes, corruption and data loss. When passing delegates to unmanaged code, they must be kept alive by the managed application until it is guaranteed that they will never be called.'

System.NullReferenceException
  HResult=0x80004003
  Message=Object reference not set to an instance of an object.
  Source=<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ource>
  StackTrace:
<Cannot evaluate the exception stack trace>

OpenGL.NET이 결국 opengl native DLL에 대한 래핑이기 때문에 저런 오류가 발생할 여지가 너무 많습니다. 그래도 검색해 보면 관련 오류가 없는 걸로 봐서는 OpenGL.NET 자체에는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가 발생하는 상황을 감안해,

CallbackOnCollectedDelegate was detected
; https://www.sysnet.pe.kr/2/0/710

다시 예제 코드를 천천히 뜯어 보면 다음과 같이 직접 delegate를 넘겨주는 코드가 있습니다.

public class DisplayManager
{
    // ...[생략]...

    public void createDisplay(GlControl glControl)
    {
        _glControl = glControl;

        if (Gl.CurrentExtensions != null && Gl.CurrentExtensions.DebugOutput_ARB)
        {
            Gl.DebugMessageCallback(GLDebugMessageCallbackProc, IntPtr.Zero);
            Gl.DebugMessageControl(Gl.DebugSource.DontCare, Gl.DebugType.DontCare, Gl.DebugSeverity.DontCare, 0, null, true);
        }

        if (Gl.CurrentVersion != null && Gl.CurrentVersion.Api == KhronosVersion.ApiGl && glControl.MultisampleBits > 0)
        {
            Gl.Enable(EnableCap.Multisample);
        }
    }

    // ...[생략]...
}

그렇습니다. 저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야만 합니다.

public class DisplayManager
{
    // ...[생략]...

    Gl.DebugProc _debugProc;

    public void createDisplay(GlControl glControl)
    {
        _debugProc = GLDebugMessageCallbackProc;
        _glControl = glControl;

        if (Gl.CurrentExtensions != null && Gl.CurrentExtensions.DebugOutput_ARB)
        {
            Gl.DebugMessageCallback(_debugProc, IntPtr.Zero);
            Gl.DebugMessageControl(Gl.DebugSource.DontCare, Gl.DebugType.DontCare, Gl.DebugSeverity.DontCare, 0, null, true);
        }

        if (Gl.CurrentVersion != null && Gl.CurrentVersion.Api == KhronosVersion.ApiGl && glControl.MultisampleBits > 0)
        {
            Gl.Enable(EnableCap.Multisample);
        }
    }

    // ...[생략]...
}

문제는 저 코드가 OpenGL.NET의 Sample 프로젝트에서 사용했다는 점입니다. 이상하군요... OpenGL.NET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겪었을 것 같은데, 아무런 이야기가 없는 걸로 봐서는 OpenGL.NET 사용자 층이 많지 않다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9/2018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223정성태6/9/2020627.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3]파일 다운로드1
12222정성태6/3/2020300VS.NET IDE: 146. error information: "CryptQueryObject" (-2147024893/0x80070003)
12221정성태9/24/2020311Windows: 170. 비어 있지 않은 디렉터리로 symbolic link(junction) 연결하는 방법
12220정성태6/3/2020330.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12219정성태6/1/2020532.NET Framework: 906. C# - lock (this), lock (typeof(...))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2218정성태5/31/2020494.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1]
12217정성태5/24/2020310오류 유형: 615. Transaction count after EXECUTE indicates a mismatching number of BEGIN and COMMIT statements. Previous count = 0, current count = 1.
12216정성태5/15/2020496.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12215정성태5/12/2020952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2214정성태5/5/2020418개발 환경 구성: 489.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 UEFI/SecureBoot
12213정성태5/3/2020633개발 환경 구성: 488.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12212정성태5/1/2020371개발 환경 구성: 487. UEFI / Secure Boot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12211정성태4/27/2020508개발 환경 구성: 486. WSL에서 Makefile로 공개된 리눅스 환경의 C/C++ 소스 코드 빌드
12210정성태4/20/2020712.NET Framework: 903. .NET Framework의 Strong-named 어셈블리 바인딩 (1) - app.config을 이용한 바인딩 리디렉션 [1]파일 다운로드1
12209정성태4/13/2020423오류 유형: 614.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2)
12208정성태4/12/2020492Linux: 29. 리눅스 환경에서 C/C++ 프로그램이 Segmentation fault 에러가 발생한 경우
12207정성태4/2/2020496스크립트: 19. Windows PowerShell의 NonInteractive 모드
12206정성태4/2/2020586오류 유형: 613. 파일 잠금이 바로 안 풀린다면? - The process cannot access the file '...' because it is being used by another process.
12205정성태4/2/2020462스크립트: 18. Powershell에서는 cmd.exe의 명령어를 지원하진 않습니다.
12204정성태4/1/2020387스크립트: 17. Powershell 명령어에 ';' (semi-colon) 문자가 포함된 경우
12203정성태3/18/2020692오류 유형: 612. warning: 'C:\ProgramData/Git/config' has a dubious owner: '...'.
12202정성태3/18/2020867개발 환경 구성: 486.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위한 GitLab CI/CD Runner 구성
12201정성태3/18/2020521오류 유형: 611. git-credential-manager.exe: Using credentials for username "Personal Access Token".
12200정성태3/18/2020864VS.NET IDE: 145. NuGet + Github 라이브러리 디버깅 관련 옵션 3가지 - "Enable Just My Code" / "Enable Source Link support" / "Suppress JIT optimization on module load (Managed only)"
12199정성태3/17/2020432오류 유형: 610. C# - CodeDomProvider 사용 시 Unhandled Exception: System.IO.DirectoryNotFoundException: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f2_6uod0.tmp'.
12198정성태3/17/2020512오류 유형: 609. SQL 서버 접속 시 "Cannot open user default database. Login faile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