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 Singleton 을 사용하면서 궁금한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353
글쓴 사람
popo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싱글톤 사용시 다음과 같이 최초 생성자 부분에 lock처리를 하게 되면

// Singleton
        public static ServiceHandler Instance
        {
            get
            {
                if (instance == null)
                {
                    lock (syncRoot)
                    {
                        if (instance == null)
                            instance = new ServiceHandler();
                    }
                }

                return instance;
            }
        }



싱글톤 클래스 안에 있는 public 메서드들도 스레드로 부터 안전하게 잠금처리가 되는 것인 가요?

가령


싱글톤 클래스에 다음과 같은 메서드가 존재 할때

public SSystemSummery TryGetSystemSummery(string mainSvrIP)
{
            SSystemSummery SystemSummeryResult = _thriftServiceProxy.GetService<SSystemSummery>("TryGetSystemSummery", mainSvrIP);
            return SystemSummeryResult;
}


여러 쓰레드에서

ServiceHandler.Instance.TryGetSystemSummery("127.0.0.1");

이렇게 호출 했을 저 메서드는 하나의 스레드에서만 처리 되는 것인지..


아니면 별도로

public SSystemSummery TryGetSystemSummery(string mainSvrIP)
{
            lock (....)
            {
                        SSystemSummery SystemSummeryResult = _thriftServiceProxy.GetService<SSystemSummery>("TryGetSystemSummery", mainSvrIP);
                        return SystemSummeryResult;
            }
}

이런식으로 처리를 해주어야 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11/2015]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9-11 02시48분
[글쓴이] 질문 남긴 글쓴이 입니다.

자체 적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해당 메서드에 대해 멀티 스레드에 보장 받지 못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메서드 안에서 lock 처리를 하면 하나의 스레드에서만 접근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찾아 보던 중 [MethodImpl(MethodImplOptions.Synchronized)] 어트리뷰트를 알게 됬는데

이 어트리뷰트를 사용하니 메서드 안에서 lock처리를 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체적인 스레드 동기화 처리 (lock, thread Monitor 등등) 방법과 위 [MethodImpl(MethodImplOptions.Synchronized)] 어트리뷰트를 사용해서 동기화 처리를 하는 것에 내부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어트리뷰트를 이용했을때 성능상 문제는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guest]
2015-09-13 10시35분
popo 님, 잘하셨습니다. ^^ 테스트가 최고입니다. 일단 singleton 클래스는 그 만드는 방법에 lock이 쓰인 것은 그것조차도 2중 인스턴스가 생성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그와 같이 만드는 방법이 특이한 것입니다. 이름하여 DCLP라고 합니다. 자세한 것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세요.

C++에서 싱글톤 구현하기
; http://www.sysnet.pe.kr/2/0/846

(C#의 경우에는, 정적 인스턴스로 선언과 함께 생성하는 구문을 쓰거나 정적 생성자를 이용하면 단 한 번만 생성되는 것을 CLR에 의해 보장받습니다.)

당연히, 싱글톤과 그것이 구현한 메서드는 thread-safe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가 직접 원하는 구간에 대해 lock을 걸어줘야 합니다.

말씀하신 MethodImpl을 통한 방법은 사실 그다지 권장되는 사용법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lock의 원칙이 "최대한 늦게 얻고, 최대한 빨리 해제한다"이기 때문에 메서드 전역적으로 lock을 거는 것이 성능상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편리하기 때문에 그다지 성능 이슈가 없는 응용 프로그램이라면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5288김성배2/14/20207636c# 참조추가 기능에서 DirectX 참조가 보이지 않아요.. DircetX 11 은 설치 되어 있습니다. [1]
5287C# 초...2/14/20206634프로그램 실행 질문 드립니다. [4]파일 다운로드1
5286gongs2/3/202014026윈도우 배율 및 레이아웃에 대한 질문입니다. [3]
5285강성욱1/27/20207761작업관리자에 표시되는 스레드 개수와 프로그램 내 스레드 개수 일치 [1]
5284이상준1/15/202013471출력창에 '스레드가 종료되었습니다' 문구 문의 [2]파일 다운로드1
5282봉봉이 1/13/202010216소켓 비동기 ReceiveTimeOut 구현 [9]파일 다운로드1
5281봉봉이 1/13/20208267소켓 비동기 ReceiveTimeOut 구현 [2]
5280sdd1/8/20206820데이터 저장, 배치파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4]
5279김창한12/27/20197810dsoframer ocx [3]
5278guest12/27/20196575CLR 스레드 풀 관련 질문 [1]
5277방문자12/26/20196391WindowsForm 질문드립니다. [3]
5276진우12/17/20198149c++/c# 에도 파이썬 가상환경 같은 기능 혹시 있는지 궁금합니다. [3]
5275송재필12/17/20197872아래 'c#8.0 프로그래밍 교제 예제 관련 문의 드립니다' 의 원인이 압축 파일의 문제인듯 합니다. [2]파일 다운로드1
5272정영훈12/13/20198028byte => string => byte 변환 문의드립니다. [5]파일 다운로드1
5270김세미12/3/20197783c#8.0 프로그래밍 교제 예제 관련 문의 드립니다. [4]
5269달려라라...12/2/20197904C# winform(framework) tabcontrol 에서 button 함수 관련 질문 [3]파일 다운로드1
5266엔벌잉11/26/20196854라즈베리파이 autostart관련 질문 [2]
5265해나11/25/20196928C# 6.0 책 내용 문의 [1]
5264김혜원11/18/20199391C# CodeSign에 대해 여쭤볼 것이 있습니다 [4]
5263정환맨11/17/20197542Task관련 질문입니다 [3]
5262닷린이11/14/20198946Dispatcher 와 synchronizationcontext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6]
5260방문자11/13/20197882안녕하세요 도움받고 싶습니다 [1]
5259ming11/13/20196975string타입 파라메터로 넘길때 메모리 내부가 궁금합니다. [3]
5258C#초보11/13/20198761DCOM COM+ 등록 관련 문의드립니다. [7]
5257C#초보11/9/20197383파일 저장 방법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3]
5256세퉁11/8/20196695안녕하세요~ 질문은 아닙니다만..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