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SharpDX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
이전 글에서 DXGI를 이용한 화면 캡처 소스 코드를 C++로 알아봤는데요.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 https://www.sysnet.pe.kr/2/0/11385
이번엔 C#으로 옮겨봤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 DirectX를 위한 Interop 라이브러리가 필요한데요, 바로 SharpDX가 그런 역할을 합니다.
A new managed .NET/C# Direct3D 11 API generated from DirectX SDK headers
; http://code4k.blogspot.kr/2010/10/managed-netc-direct3d-11-api-generated.html
NuGet에도 배포되어 있는 데다,
SharpDX
; https://www.nuget.org/packages/SharpDX/
SharpDX.DXGI
; https://www.nuget.org/packages/SharpDX.DXGI/4.1.0-ci184
github에 소스 코드와 그 예제 코드가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중에는 화면 캡처 예제도 있습니다.
SharpDX-Samples/Desktop/Direct3D11.1/ScreenCapture/Program.cs
; https://github.com/sharpdx/SharpDX-Samples/blob/master/Desktop/Direct3D11.1/ScreenCapture/Program.cs
Nuget을 통해 SharpDX를 참조하면,
Install-Package SharpDX.Direct3D11 -Version 4.0.1
Install-Package SharpDX.DXGI -Version 4.0.1
각각 다음의 DLL을 얻게 됩니다.
SharpDX.dll
SharpDX.DXGI.dll
SharpDX.Direct3D11.dll
이를 이용해 "
DXGI를 이용한 윈도우 화면 캡처 소스 코드(Visual C++)" 글의 DXGIManager, DXGIOutputDuplication 클래스를 각각 C#으로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DXGIManager.cs
using SharpDX;
using SharpDX.DXGI;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public class DXGIManager : IDisposable
{
// ...[생략]...
public DXGIManager(CaptureSource source)
{
Initialize(source);
}
void Initialize(CaptureSource captureSource)
{
_captureSource = captureSource;
_factory = new Factory4();
_outputs = new List<DXGIOutputDuplication>();
int vgaCardCount = _factory.GetAdapterCount();
foreach (Adapter adapter in _factory.Adapters)
{
List<Output> outputs = new List<Output>();
foreach (Output output in adapter.Outputs)
{
OutputDescription desc = output.Description;
if (desc.IsAttachedToDesktop == false)
{
continue;
}
outputs.Add(output);
}
if (outputs.Count == 0)
{
continue;
}
SharpDX.Direct3D11.Device device = new SharpDX.Direct3D11.Device(adapter);
foreach (Output output in outputs)
{
using (Output1 output1 = output.QueryInterface<Output1>())
{
OutputDuplication outputDuplication = output1.DuplicateOutput(device);
if (outputDuplication == null)
{
continue;
}
_outputs.Add(
new DXGIOutputDuplication(adapter, device, outputDuplication, output1.Description));
}
}
// ...[생략]...
}
if (this.Initialized == true)
{
CalcOutputRect();
}
}
public bool Capture(byte[] buf, int timeout)
{
foreach (DXGIOutputDuplication dupOutput in GetOutputDuplicationByCaptureSource())
{
Rectangle desktopBounds = dupOutput.DesktopCoordinates;
if (dupOutput.AcquireNextFrame(timeout, copyBuffer, buf) == fals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private void copyBuffer(Surface1 surface1, Rectangle desktopBounds, byte[] buf)
{
if (surface1 == null)
{
return;
}
DataRectangle map = surface1.Map(MapFlags.Read);
GCHandle pinnedArray = GCHandle.Alloc(buf, GCHandleType.Pinned);
IntPtr dstPtr = pinnedArray.AddrOfPinnedObject();
IntPtr srcPtr = map.DataPointer;
int height = desktopBounds.Height;
int width = desktopBounds.Width;
Rectangle offsetBounds = desktopBounds;
offsetBounds.Offset(-this._outputRect.Left, -this._outputRect.Top);
{
for (int y = 0; y < height; y++)
{
Utilities.CopyMemory(dstPtr + (offsetBounds.Left) * 4, srcPtr, width * 4);
srcPtr = IntPtr.Add(srcPtr, map.Pitch);
dstPtr = IntPtr.Add(dstPtr, this.Width * 4);
}
}
pinnedArray.Free();
surface1.Unmap();
}
// ...[생략]...
private List<DXGIOutputDuplication> GetOutputDuplicationByCaptureSource()
{
List<DXGIOutputDuplication> list = new List<DXGIOutputDuplication>();
int nthMonitor = 0;
foreach (DXGIOutputDuplication output in _outputs)
{
switch (_captureSource)
{
case CaptureSource.Monitor1:
if (output.IsPrimary() == true)
{
list.Add(output);
}
break;
case CaptureSource.Monitor2:
if (output.IsPrimary() == false)
{
list.Add(output);
}
break;
case CaptureSource.Monitor3:
if (output.IsPrimary() == false)
{
nthMonitor++;
}
if (nthMonitor == ((int)CaptureSource.Monitor3) - 1)
{
list.Add(output);
}
break;
case CaptureSource.Desktop:
list.Add(output);
break;
}
if (_captureSource != CaptureSource.Desktop && list.Count == 1)
{
break;
}
}
return list;
}
// ...[생략]...
}
}
// DXGIManager.cs
using SharpDX;
using SharpDX.Direct3D11;
using SharpDX.DXGI;
using SharpDX.Mathematics.Interop;
using System;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WindowsFormsApp1
{
class DXGIOutputDuplication
{
Adapter _adapter;
SharpDX.Direct3D11.Device _device;
SharpDX.Direct3D11.DeviceContext _deviceContext;
OutputDuplication _outputDuplication;
OutputDescription _description;
[DllImport("user32.dll", CharSet = CharSet.Auto)]
static extern bool GetMonitorInfo(IntPtr hMonitor, ref MonitorInfoEx lpmi);
public DXGIOutputDuplication(Adapter adapter,
SharpDX.Direct3D11.Device device,
OutputDuplication outputDuplication, OutputDescription description)
{
_adapter = adapter;
_device = device;
_deviceContext = _device.ImmediateContext;
_outputDuplication = outputDuplication;
_description = description;
}
// ...[생략]...
internal bool AcquireNextFrame(int timeout, Action copyAction, byte[] buf)
{
OutputDuplicateFrameInformation fi;
SharpDX.DXGI.Resource desktopResource = null;
try
{
_outputDuplication.AcquireNextFrame(timeout, out fi, out desktopResource);
}
catch (SharpDXException e)
{
if (e.ResultCode == DXGIError.DXGI_ERROR_ACCESS_LOST)
{
throw;
}
return false;
}
if (desktopResource == null)
{
return false;
}
try
{
using (Texture2D textureResource = desktopResource.QueryInterface())
{
Texture2DDescription desc = textureResource.Description;
Texture2DDescription textureDescription = desc;
textureDescription.MipLevels = 1;
textureDescription.ArraySize = 1;
textureDescription.SampleDescription.Count = 1;
textureDescription.SampleDescription.Quality = 0;
textureDescription.Usage = ResourceUsage.Staging;
textureDescription.BindFlags = 0;
textureDescription.CpuAccessFlags = CpuAccessFlags.Read;
textureDescription.OptionFlags = ResourceOptionFlags.None;
using (Texture2D d3d11Texture2D = new Texture2D(_device, textureDescription))
{
_device.ImmediateContext.CopyResource(textureResource, d3d11Texture2D);
using (Surface1 surface = d3d11Texture2D.QueryInterface())
{
copyAction(surface, this.DesktopCoordinates, buf);
return true;
}
}
}
}
finally
{
if (desktopResource != null)
{
desktopResource.Dispose();
}
_outputDuplication.ReleaseFrame();
}
}
// ...[생략]...
}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 코드를 모두 포함, 동작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실행하면 윈도우가 하나 뜨는데, 그 윈도우에 포커스를 두고 Ctrl + C키를 누르면 1번 모니터의 화면을 캡처해서 윈도우에 출력합니다. 이렇게!
참고로, 그래픽 카드 제조사 측에서 제공하는 화면 캡처 SDK도 있습니다. (언어는 C++입니다.)
NVIDIA Capture SDK
; https://developer.nvidia.com/capture-sdk
[PDF] NVIDIA CAPTURE SDK PROGRAMMING GUIDE
; http://developer.download.nvidia.com/designworks/capture-sdk/docs/6.1/NVIDIA-Capture-SDK-Programming-Guid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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