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VC++ : 43. geek 스러운 C/C++ 퀴즈 문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134
글쓴 사람
정성태 (kevin13@chol.net)
홈페이지
첨부 파일
 

geek 스러운 C/C++ 퀴즈 문제

아래의 문제를 보게 되었는데요. ^^

진짜 어려운 프로그래밍 퀴즈 문제
; https://www.okjsp.net/seq/215850

문제를 여기다 복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ypedef int (*f)();
int variable = 1;

int function()
{
    if (variable == 1)
        return /* INPUT */    <------ put your solution here!

    5;
    victory();
}

int main()
{
    function();
    return 0;
}

// your main objective is to call the victory function.
// you must put one line of your code:
// - max 11 chars.
// - you can't use: "main", "victory", "asm", "%", "*", "_", "#", "/", """, "'".
// - you have only one semicolon.

어렵군요. ^^ 저도 풀기는 했지만 11자 제한은 넘어버려서 16자로 맞췄습니다. 게다가 좀 일반적이지도 않고!

제가 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int function()
{
    if (variable == 1)
        return (function+25)();

    5;
    victory();
}

이 코드는 Visual C++에서는 함수 포인터 연산이 자유롭지 않아서 컴파일이 안되고 대신 gcc에서 해야 합니다. 그런데, 왜 25바이트를 더했냐고요? ^^

일단, 숫자 25대신 아무 거나 대입시켜서 위의 코드를 컴파일 해야 하는데요. 이 때 어셈블리 코드를 출력시켜 주어야 합니다.

How to get GCC to generate assembly code
; http://www.delorie.com/djgpp/v2faq/faq8_20.html

gcc -c -g -Wa,-a,-ad  ConsoleApplication1.c > foo.lst

출력된 어셈블리 코드에서 _function 부분만 발췌해 보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볼 수 있는데,

  40 0000 01000000      .long   1
  41                    .text
  42                    .globl  _function
  44                _function:
  45                LFB7:
  13:ConsoleApplication1.c **** 
  14:ConsoleApplication1.c **** typedef int (*f)();
  15:ConsoleApplication1.c **** int variable = 1;
  16:ConsoleApplication1.c **** 
  17:ConsoleApplication1.c **** int function()
  18:ConsoleApplication1.c **** {
  46                    .loc 1 18 0
  47                    .cfi_startproc
  48 0019 55            pushl   %ebp
  49                LCFI3:
  50                    .cfi_def_cfa_offset 8
  51                    .cfi_offset 5, -8
  52 001a 89E5          movl    %esp, %ebp
  53                LCFI4:
  54                    .cfi_def_cfa_register 5
  55 001c 83EC08        subl    $8, %esp
  19:ConsoleApplication1.c ****     if (variable == 1)
  56                    .loc 1 19 0
  57 001f A1000000      movl    _variable, %eax
  57      00
  58 0024 83F801        cmpl    $1, %eax
  59 0027 7509          jne L3
  20:ConsoleApplication1.c ****         return (function+25)();
  60                    .loc 1 20 0
  61 0029 B8320000      movl    $_function+25, %eax
  61      00
  62 002e FFD0          call    *%eax
  63 0030 EB05          jmp L2
  64                L3:
  21:ConsoleApplication1.c **** 
  22:ConsoleApplication1.c ****     5;
  23:ConsoleApplication1.c ****     victory();
  65                    .loc 1 23 0
  66 0032 E8C9FFFF      call    _victory
  66      FF
  67                L2:
  24:ConsoleApplication1.c **** }

이 중에서, function 함수 포인터의 진입점에서 call _victory 기계어 코드까지 출력된 바이트 수를 합산해 보면,

  55        (1 byte)
  89E5      (2 bytes)
  83EC08    (3 bytes)
  A1000000  (4 bytes)
  00        (1 byte)
  83F801    (3 bytes)
  7509      (2 bytes)
  B8320000  (4 bytes)
  00        (1 byte)
  FFD0      (2 bytes)
  EB05      (2 bytes)
  ====================
            25 bytes

정확히 25바이트가 나옵니다. 따라서, return (function+25)(); 는 25바이트 옵셋 후의 코드를 진입점으로 하는 함수를 호출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는 것입니다.

테스트를 위해 코드를 다음과 같이 바꿔 볼까요?

#include <stdio.h>

void victory()
{
    printf("victory2 called!!!");
}

typedef int (*f)();
int variable = 1;

int function()
{
    if (variable == 1)
        return (function+25)();

    5;
    victory();
}

int main()
{
    function();
    return 0;
}

이제 gcc로 컴파일하고 실행하면 "victory2 called!!!" 문자열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gcc ConsoleApplication1.c
$ a
victory2 called!!!

물론, 이 방법을 사용하면 Debug/Release 빌드마다 옵셋이 바뀐다는 문제점이 있긴 합니다. 어쨌든, 저는 최소한의 문자열로 축소하기 위해 써 먹은 방법이 여기까지입니다.

어떻게 하면 5자를 더 줄일 수 있을까요? ^^ 함수 포인터 타입 f와 "5;" 로 끝나는 코드를 잘 이용하는 것이 문제 출제자의 의도 같은데...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13 ]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kevin13@chol.com

비밀번호

댓글 쓴 사람
 



2013-07-08 03시52분
[ryujh] 안녕하세요.

피시에 컴파일러가 없어서 해보지 않았는데

if (variable==1)
return
variable++;
5;

이 문법이 컴파일과 런타임에 각각 오류가 없다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상입니다.

[손님]
2013-07-08 03시55분
[ryujh] 써넣고 보니 function() 을 두번실행할 수 없으니 무효. 다시 생각해봐야 하겠습니다.

[손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3정성태7/16/201837Math : 5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49Windows: 8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7/201841Math : 5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7/201845Math : 5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7/201842Math : 4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6/201854Math : 48.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119개발 환경 구성: 39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1606정성태7/13/2018104개발 환경 구성: 398.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62개발 환경 구성: 397.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87Math :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02Math :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84Math :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90Math :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83Math :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83Math :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79Windows: 8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3/201877개발 환경 구성: 396.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74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3/2018142개발 환경 구성: 395.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34Math :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99Math :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32Math :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02Math :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3.NET : 634.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26Debug Features : 115.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