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7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248. 닷넷에서 지원되는 문자열 인코딩 이름 목록
; https://www.sysnet.pe.kr/2/0/1147

.NET Framework: 368. Encoding 타입의 대체(fallback) 메카니즘
; https://www.sysnet.pe.kr/2/0/1446

.NET Framework: 373. C# 문자열의 인코딩이란?
; https://www.sysnet.pe.kr/2/0/1461

.NET Framework: 701.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8

.NET Framework: 702.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381

.NET Framework: 867. C# - Encoding.Default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 https://www.sysnet.pe.kr/2/0/12037

닷넷: 2190. C# - 닷넷 코어/5+에서 달라지는 System.Text.Encoding 지원
; https://www.sysnet.pe.kr/2/0/13506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두 번째 이야기)

지난 글에서 Decoder 타입의 사용법을 알아봤는데요.

한글이 포함된 바이트 배열을 나눈 경우 한글이 깨지지 않도록 다시 조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78

그런데, 실제 통신 환경에서 Decoder 타입을 유지하는 것은 왠지 오버헤드 같습니다. 그보다, 한글 조합이 안 된 상태의 바이트 배열을 다음번 조합으로 미루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Decoder 타입을 보면, GetChars 메서드의 호출로 미완성의 char가 있는 경우 내부의 HasState 속성 값이 true로 바뀌면서 bits 필드로 상태 값을 유지하는데 모두 internal 접근자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Reflection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처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static void Test()
{
    int bits = 0;

    {
        Decoder utf8Decoder = Encoding.UTF8.GetDecoder();
        SendBuffer(utf8Decoder, buf1);
        bits = GetBits(utf8Decoder);
    }

    {
        Decoder utf8Decoder = Encoding.UTF8.GetDecoder();
        SetBits(utf8Decoder, bits);

        SendBuffer(utf8Decoder, buf2);
    }
}

private static void SetBits(Decoder utf8Decoder, int bits)
{
    FieldInfo fi = GetFieldInfo(utf8Decoder);
    fi.SetValue(utf8Decoder, bits);
}

private static FieldInfo GetFieldInfo(Decoder decoder)
{
    return decoder.GetType().GetField("bits",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

private static int GetBits(Decoder utf8Decoder)
{
    FieldInfo fi = GetFieldInfo(utf8Decoder);
    return (int)fi.GetValue(utf8Decoder);
}

보는 바와 같이 decoder 인스턴스를 유지하지 않아도 bits 값을 보존하는 것만으로 디코딩을 정상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왠지 public 접근자가 아닌 것이 좀 걸립니다. 그런 경우라면 그냥 Decoder 인스턴스를 직렬화해서 통신 간에 들고 있으면 됩니다.

byte[] buf = null;
{
    Decoder utf8Decoder = Encoding.UTF8.GetDecoder();
    SendBuffer(utf8Decoder, buf1);

    MemoryStream ms = new MemoryStream();
    Binary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formatter.Serialize(ms, utf8Decoder);

    buf = ms.ToArray();
}

{
    BinaryFormatter formatter = new BinaryFormatter();
    Decoder utf8Decoder = formatter.Deserialize(new MemoryStream(buf)) as Decoder;

    SendBuffer(utf8Decoder, buf2);
}

유지해야 할 값이 직접적인 Decoder 인스턴스에서 byte 배열로 바뀌었습니다.




그 외에, 또 다른 방법으로는 디코딩 시에 아직 char로 변환되지 못한 바이트 배열(UTF8의 경우 최대 6개의 바이트)이 있는 경우 다음번 디코딩 과정에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대충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것입니다.

byte[] remains = null;

{
    remains = SendBuffer(buf1);
}

{
    List<byte> buf = new List<byte>();

    if (remains != null)
    {
        buf.AddRange(remains);
    }

    buf.AddRange(buf2);

    SendBuffer(buf.ToArray());
}

이 글을 쓰기 위해 급조한 코드라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 이것은 첨부 파일로 대신합니다. 나중에 실제로 쓰게 되면 그때나 다듬어야 겠습니다. ^^; 끝!




첨부 파일은 위의 예제 순서에 따라 decoder_sample1, decoder_sample2, decoder_sample3 폴더로 나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7/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304정성태3/31/20234387VS.NET IDE: 181. Visual Studio - C/C++ 프로젝트에 application manifest 적용하는 방법
13303정성태3/30/20233728Windows: 241. 환경 변수 %PATH%에 DLL을 찾는 규칙
13302정성태3/30/20234356Windows: 240. RDP 환경에서 바뀌는 %TEMP% 디렉터리 경로
13301정성태3/29/20234452Windows: 239. C/C++ - Windows 10 Version 1607부터 지원하는 /DEPENDENTLOADFLAG 옵션파일 다운로드1
13300정성태3/28/20234087Windows: 238. Win32 - Modal UI 창에 올바른 Owner(HWND)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
13299정성태3/27/20233867Windows: 237. Win32 - 모든 메시지 루프를 탈출하는 WM_QUIT 메시지
13298정성태3/27/20233824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4486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3818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4108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4278.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4339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4450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4825.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4323.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3506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3623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3786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4229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3817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4041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3579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3912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3834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4588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4108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