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라이브 메신저 - Windows Server 2008 R2 에서 "Remote Assistance" 활성화 하기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에는 아래와 같이 "Request remote assistance..."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혹시나 윈도우 XP/Vista/7 에 설치된 라이브 메신저에서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컴퓨터 속성 창의 "고급" 탭에서 "Allow Remote Assistance connections to this computer"를 설정해 주면 됩니다.
문제는, 윈도우 서버 2008 R2 제품군에서는 라이브 메신저에서 아래 그림에서처럼 "Request remote assistance..." 메뉴 자체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 컴퓨터 속성의 고급 탭에 가면, 다음과 같이 메뉴 자체가 선택이 안되고!
서버 운영체제에서는 RDP 가 있으니 원격 지원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걸까요?
이에 대한 해답이 다음의 책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Mastering Windows Server 2008 R2
; http://www.yes24.com/24/goods/3493087
위의 책에서 616 페이지 "Configuring a Server for Remote Assistance" 부분을 보면 나오는데요. 구글 도서에서도 제공이 됩니다.
Mastering Windows Server 2008 R2 - Configuring a Server for Remote Assistance
; http://books.google.com/books?id=291YkeWyZP4C&pg=PA616
정리해 보면, "서버 관리자" / "Features" / "Add Features" 링크를 선택해서 다음과 같이 명시적으로 "Remote Assistance"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설치 후에는 자동적으로 컴퓨터 속성의 "Remote Assistance" / "Allow Remote Assistance connections to this computer" 옵션이 켜지긴 하지만,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 라이브 메신저는 종료한 후 다시 실행시켜야 원격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