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알고리즘 책 하나 추천합니다. ^^
누워서 읽는 알고리즘
; http://www.yes24.com/24/goods/6116357?scode=032
참고로, 책의 내용 중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을 이야기해 보면.
"03. 데이터 구조 정의하기" 절의 32페이지에 보면 포커 카드에 대한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라는 요구 사항에 다음과 같은 식의 정의를 했다고 나옵니다.
struct card {
char *shape;
int number;
} cards [] = {
"spade", 1,
"heart", 1,
.......
};
하지만 면접관이 마음에 들어하지 않음을 눈치채고 이어서 다음과 같이 바꿨다고 했는데요.
struct card {
char shape;
int number;
} cards [] = {
'C, 1,
'H', 1,
.......
};
이렇게 했는데도 '질문자의 양미간이 움직였다'고 표현하고 있으며, 더 개선한 답을 내지 않고 이 상태에서 이전 방법과의 '시간', '공간'이 대립한다는 식으로 설득을 했다면서 마무리 짓고 있습니다.
제가 그 면접관은 아니지만... 아마 기대했던 답은 위의 2가지 장점을 모두 취한 답이 아니었을까 생각해 봅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enum cardType
{
DIAMOND,
SPADE,
.......
};
struct card {
cardType shape;
int number;
} cards [] = {
DIAMOND, 1,
SPADE, 1,
.......
};
저 책의 초판이 2003년이라고 나오는데, 벌써 12년이 지났으니 아마도 지금은 저자도 알고 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살짝 개인적인 의견을 언급하면.
144페이지에 '재귀'함수의 단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재귀 알고리즘은 이렇게 내부 스택을 이용해서 함수가 호출된 지점을 정확하게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메모리의 사용이나 프로그램의 처리 속도 면에서 추가적인 부하가 걸린다. ... 그래서 프로그래밍의 '고수'들은 재귀 알고리즘 대신 본인이 직접 설계한 스택을 이용하거나 for 나 while 과 같은 루프를 돌리는 방법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제 개인적으로는 재귀 함수가 처리 속도면에서 물론 부족하긴 하지만 재귀 함수를 for/while로 바꾸는 최대 이유는 StackOverflow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그 책의 이후 내용에서 재귀로 인한 StackOverflow 발생을 예시로 보여주고 있지만 '바꾸는 이유의 중요성'에 있어 앞의 것보다 더 중요하게 이야기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