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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4 - 에오르제아의 시간 알람을 위한 C# WinForms 응용 프로그램

오늘은 문득, 에오르제아의 시간이 현실 시간으로 어떻게 되나 궁금했습니다. 다행히, 이에 대한 힌트를 얻기 위해 검색해 본 다음의 사이트에,

http://ff14s.phps.kr/

아래와 같은 JavaScript 소스 코드를 구할 수 있습니다.

var mus = new Audio();

function get_et(){
    var now = new Date();
    var epock = Date.UTC(2010, 6, 12, 0, 0, 0) - 9 * 60 * 60 * 1000;
    return parseInt((parseInt((now.getTime() - epock) / 1000) - 90000) * (1440 / 70));
}

function update_timezone_pos(){
    var et = get_et();
    var h = parseInt((et % (3600*24)) / 3600);
    var m = parseInt((et % 3600) / 60);
    if(h==$("#h-set").val()&&m==$("#m-set").val()&&$("#h-set").val()!=""&&$("#m-set").val()!="") {
        mus.loop=true;mus.play();
        if($("#ok-alarm").prop("checked")==true){setTimeout(function(){mus.pause();mus.currentTime=0;},5000);}
    }
    $("#eClock").text(("0"+h).substr(-2)+":"+("0"+m).substr(-2));
}

$(function(){
    $("#chk").click(function(){
        $("#ifr").attr("src","");
    });
    $("#alarm-play").click(function(){
        mus.src = "http://ff14s.dothome.co.kr/FFXIV.mp3";
        mus.src = "https://a.clyp.it/ku4zi0bf.mp3";
        mus.type = "audio/mpeg";
        mus.preload="auto";
        mus.loop=true;
        mus.play();
    });
    $("#alarm-stop").click(function(){
        mus.pause();
        mus.currentTime=0;
    });
    
    update_timezone_pos();
    
    setInterval(function(){ update_timezone_pos();},2500);
});

중요한 것은 get_et 함수인데요, 관련해서 JavaScript의 시간을 C#으로 변환하는 것에 대해 다음의 글을 참조하시면,

JavaScript와 C#의 시간 변환
; https://www.sysnet.pe.kr/2/0/12849

C#으로 현재의 에오르제아 시간 구하는 코드를 이렇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static class TimeUtil
{
    static DateTime _etCreated = new DateTime(2010, 6 + 1, 12, 0, 0, 0, DateTimeKind.Utc);
    static double _etEpoch = GetTime(_etCreated) - 9 * 60 * 60 * 1000;

    public static long GetTime(this DateTime time)
    {
        return (time.Ticks - 621355968000000000) / TimeSpan.TicksPerMillisecond;
    }

    public static double CurrentEorzeaTime
    {
        get
        {
            double time = ((GetTime(DateTime.UtcNow) - _etEpoch) / 1000 - 90000) * (1440.0 / 70);
            return time;
        }
    }
}

그리고 CurrentEorzeaTime으로부터 "시간"과 "분"을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double now = TimeUtil.CurrentEorzeaTime;

int hour = (int)((now % (3600 * 24)) / 3600.0);
int minute = (int)((now % 3600) / 60.0);

자, 그럼 위에서 다뤘던 코드를 가만히 보면 에오르제아의 1분이 현실 시간으로 어떻게 되는지 구할 수 있습니다.

double time = ((GetTime(DateTime.UtcNow) - _etEpoch) / 1000 - 90000) * (1440.0 / 70);

우선 아래의 코드는 "- 90000"을 제외하면 그냥 epoch 시간으로부터 흐른 총 초를 의미합니다.

((GetTime(DateTime.UtcNow) - _etEpoch) / 1000 - 90000)

그리고 그 초에 (1440.0 / 70의 결과인) 20.571428...로 571428이 반복되는 순환소수를 곱합니다. 즉, 현실 시간의 1초가 흐르면 에오르제아 세계에서는 20.571428... 초가 흐르는 것입니다.

에오르제아는 시간을 "hh:mm"으로 보여주는데 결국 현실 시간으로 3초가 안 되는 시간이 흐르면 에오르제아에서는 1분이 흐르는 것입니다. 달리 말해 에오르제아의 1분은 아래의 비례식을 풀어,

1:20.571428... = x:60

(1440/70) * x = 60
x = 60 / (1440/70)
x = 2.916...(6 순환)...

현실에서 2.916... 초의 딱 떨어지지 않는 시간이 흘렀을 때 에오르제아에서는 1분이 지나 버리는 것입니다. (아마도, 에오르제아라는 행성은 지구보다 중력 가속도가 엄청 작아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듯합니다.)

이것을 따져봤을 때, ff14.js에 있는 소스 코드에서 setInterval 함수가,

setInterval(function(){ update_timezone_pos();},2500);

2500의 값을 쓰는 것이 그리 좋은 생각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게 무슨 우주 왕복선의 코드도 아니니... ^^ 충분히 용납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저런 식의 계산으로 인해 현실 시간의 70분마다 에오르제아에서는 24시간의 하루가 지나게 됩니다.




그건 그렇고, 자바스크립트의 코드를 보면 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function get_et(){
    var now = new Date();
    var epock = Date.UTC(2010, 6, 12, 0, 0, 0) - 9 * 60 * 60 * 1000;
    return parseInt((parseInt((now.getTime() - epock) / 1000) - 90000) * (1440 / 70));
}

9 * 60 * 60 * 1000은 9시간에 대한 총 밀리 초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왜 굳이 UTC에서 9시간을 뺸 것일까요? 게임 서버가 위치한 곳이 한국이라고 가정했을 때 한국 표준시(KST)에 해당하는 9시간을 빼면 UTC가 나옵니다. 즉, 위의 코드는 어차피 Local Time이 아닌 UTC 시간에서 다시 KST 시간에 해당하는 밀리 초만큼을 빼고 있는 것입니다.

저 오류는 아마도 파판14 측의 개발자에서부터 잘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그는 UTC/Local 시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는 상태에서 저렇게 시간을 정한 듯싶고 이후 그 계산법에서 파생된 여러 소스 코드들에서 어쩔 수 없이 (UTC - 9시간)에 해당하는 수식을 넣어야만 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렇게 만든 시간이 정작 게임에서 보이는 시간과는 ET 1~2(초가 아닌)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게임 서버의 시간과 여러분의 컴퓨터 시간이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그 정도 차이는 가능합니다.




자... 시간에 대한 이야기는 이걸로 끝이고, 이제 남은 작업은 약간 지루한 것들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그 값을 저장 및 복원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또한 당연히 설정한 시간과 분이 되었을 때 알릴 수 있어야 하고.

그중에서, 사용자에게 알리는 부분은 다음의 코드를 넣으면 좋을 듯합니다.^^

.NET 코드 - 창 흔드는 효과
; https://www.sysnet.pe.kr/2/0/966

그리고 이 모든 것을 종합해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ff14_alarm_timer_winform_1.png

만든 소스 코드를 첨부했으니 원하시는 분은 가져다 써도 되겠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9/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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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27 08시30분
goatcorp/Dalamud - FFXIV plugin framework and API
; https://github.com/goatcorp/Dalamud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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