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 오류 코드: D7717-1270, F7703-1290
보통 TV로만 Netflix를 보다가, 근래에 PC로 보려니까 이런 오류가 발생했는데요,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 지금은 요청을 처리할 수 없습니다.
오류 코드: D7717-1270
해당 코드로 검색해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답변이 없습니다. 넷플릭스 측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Edge 브라우저를 재설치하라는 답변이 왔는데요,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제어판에서 Edge는 오직 복구만 가능합니다.)
혹시나 싶어 Chrome 브라우저로도 시도했는데 로딩 중이라는 원형 프로그레스 바만 무한 회전합니다. 그래도 또 혹시나 하는 마음에 Firefox까지 다운로드해 테스트를 했더니 Chrome처럼 무한 로딩 현상이 발생하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서는 "F7703-1290" 오류가 뜹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Hyper-V에 설치한 VM에서는 정상적으로 넷플릭스 영상이 보인다는 점입니다. ^^;
비교 결과, 제가 요즘
PCI 관련 실습을 하느라고 local kernel debugging을 위해 켜놓았던 "bcdedit -debug on"이 문제였습니다.
사실, 처음에 이걸 의심하긴 했었는데 (off 시킨 후 재부팅하는 것이 귀찮기도 하고) "영상 데이터"를 재생하는 관점에서 커널 디버깅 환경을 체크하리라고는 예상치 못했습니다. 또한 브라우저 종류에 상관없이 저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아마도 재생을 담당하는 codec 모듈이 관여되었을 거라고 여겨지는데, 거기서 커널의 디버깅 기능을 굳이 검사할까 싶어 무시했었습니다. ^^;
어쨌든, "bcdedit -debug off" 명령어 이후 재부팅해서 해결했습니다.
결국 개발자가 아니면, 게다가 커널 공부를 하지 않는 개발자라면 겪지 않을 문제이기 때문에 그렇게 검색 결과가 없었나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