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14. 무료 Linq Provider - DbLinq를 이용한 Firebird 접근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330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무료 Linq Provider - DbLinq를 이용한 Firebird 접근

지난번에, 유료 제품인 ALinq를 이용한 Firebird 접근을 알아봤었지요.

Linq To SQL - ALinq Provider를 이용하여 Firebird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041

이번엔 ^^ 무료로 구할 수 있는 Linq provider를 알아볼 텐데요. 바로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DbLinq가 되겠습니다.

LINQ provider for Oracle, PostgreSQL, MySQL, Ingres, SQLite, Firebird and ... SQL Server (C# 3.0)
; http://code.google.com/p/dblinq2007/

ALinq처럼 다양한 Provider를 제공하는데 다행히 Firebird도 같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스 코드도 함께 제공이 되는데, 여기서는 빌드된 DLL로 곧바로 사용법만 빠르게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2011-05-22) DbLinq 0.20.1 버전이 릴리스 된 상태이고, 다음의 경로에서 Sources / Binaries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dblinq2007 다운로드 (마지막 업데이트가 작년 4월이니 1년이 넘었는데... 그다지 변화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 http://code.google.com/p/dblinq2007/downloads/list

구조 자체는 ALinq와 유사한데, 압축을 풀어 다음의 2가지만 취하면 됩니다.

  • DbLinq.dll
  • DbLinq.Firebird.dll

물론, FirebirdSql.Data.FirebirdClient.dll은 기본적으로 필요하겠고.




지난번의 ALinq와는 사용 방법이 다소 다릅니다. DbLinq의 경우 DataContext는 반드시 DB Connection 개체를 받는 생성자를 정의해야 합니다.

public partial class TestDatabaseContext : DbLinq.Firebird.FirebirdDataContext
{
    public TestDatabaseContext(IDbConnection connection)
        : base(connection)
    {
    }

    public DbLinq.Data.Linq.Table<TestTable> TestTables
    {
        get
        {
            return this.GetTable<TestTable>();
        }
    }
}

그래서 사용방법이 다음과 같은 식으로 FirebirdSql.Data.FirebirdClient.FbConnection을 외부에서 정의해서 넘겨주는 것으로 바뀝니다.

using (var fbCon 
    = new FbConnection(ConfigurationManager.ConnectionStrings["TestDB"].ConnectionString))
{
    TestDatabaseContext dc = new TestDatabaseContext(fbCon);
}

문제가 있다면, 몇몇 DataContext 내의 API가 아직 미구현이라는 점입니다. 이전의 ALinq 예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포함시켰는데,

if (dc.DatabaseExists())
{
    dc.DeleteDatabase();
}

dc.CreateDatabase();

DbLinq에서는 위의 3가지 API들이 미구현되었거나 /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가령, DatabaseExists는 다음과 같은 First-chance 예외를 발생시키고,

A first chance exception of type 'FirebirdSql.Data.FirebirdClient.FbException' occurred in FirebirdSql.Data.FirebirdClient.dll

Additional information: Dynamic SQL Error
SQL error code = -104
Unexpected end of command - line 1, column 8

CreateDatabase 및 DeleteDatabase는 아직 구현되어 있지 않다는 오류만 뜹니다.

An unhandled exception of type 'System.NotImplementedException' occurred in DbLinq.dll

Additional information: The method or operation is not implemented.

그 외에는 일단 기초적인 테스트에 한해서는 지난번 ALinq와 동일한 동작이 수행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ALinq가 확실히 유료 제품으로써 더 믿음이 갑니다. 반면, DbLinq는 다소 불안한 상태라고 봐야겠지요. 만약 여러분들이 DbLinq로 프로젝트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마음 먹는 수준'에서 그치지 말고 본격적인 프로젝트 진행 전에 다양한 상황에서의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이전 "Linq To SQL - ALinq Provider를 이용하여 Firebird 사용" 글에서도 살짝 비춰지고 있지만, ALinq 측의 기술 대응이 매우 신속하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일례로, 제가 일요일에 보낸 TransactionScope 관련 문의 메일은 약 3시간 만에 답장을 받았고, 응답자의 보낸 시간은 토요일 오후 11시 55분이었습니다. 이 정도면, 믿을만한 기술지원 수준일 것 같습니다. ^^)

* 첨부된 코드는 테스트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8정성태7/20/20181981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4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23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859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2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69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07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3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0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81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996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52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45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599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192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18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58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64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78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3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28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3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20190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