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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224. EF 4.1 Code First에서 Identity 칼럼 생성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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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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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 4.1 Code First에서 Identity 칼럼 생성하는 방법


이전 글에서 Entity Framework 4.1에서 새롭게 소개된 Code First 기능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Entity Framework 4.1의 Code First를 이용한 SQL Azure 데이터베이스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071

위의 글에서 한 가지 미흡하게 한 것이 바로, "Identity" 칼럼 생성이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약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웹상에서 자료를 찾아보면 다음의 글이 가장 잘 검색됩니다.

How to Set an Identity Column Using Code First for Entity Framework In the DbContext
; http://avingtonsolutions.com/blog/post/2010/08/28/How-to-Set-an-Identity-Column-Using-Code-First-for-Entity-Framework-In-the-DbContext.aspx

위의 글에 실린 코드를 지난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OnModelCreating(DbModelBuilder modelBuilder)
{
    modelBuilder.Entity<Note>().Property(x => x.NoteId).StoreGeneratedPattern 
        = StoreGeneratedPattern.Identity;
    base.OnModelCreating(modelBuilder);
}

그런데, 정작 따라해 보면 Intellisense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f41_identity_column_1.png

"
'System.Data.Entity.ModelConfiguration.Configuration.PrimitivePropertyConfiguration'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StoredGeneratedPattern' and no extension method 'StoreGeneratedPattern' accepting a first argument of type 'System.Data.Entity.ModelConfiguration.Configuration.PrimitivePropertyConfiguration' could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


실제로 EF 4.1에는 StoreGeneratedPattern 공용 속성 자체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위의 방법은 EF 4.1 개발 중간에 나온 해법인 것 같습니다. 정식 버전의 EntityFramework.dll에서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2가지 방법이 제공되는데, 바로 '특성'으로 정의하는 것과 '코드'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특성'의 경우 다음의 글에서 해답이 나옵니다.

ef 4.1 code-first : Cannot insert explicit value for identity column in table when IDENTITY_INSERT is set to OFF.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NZ/adodotnetentityframework/thread/e958fd1d-97ea-45bf-b3d2-8040587d88a4

따라서, 이렇게 정의해 주면 됩니다.

public class Note
{
    [DatabaseGeneratedAttribute(DatabaseGeneratedOption.Identity)]
    public int NoteId { get; set; }
    public Guid UserId { get; set; }
    public string NoteText { get; set; }
    [StringLength(50)]
    public string Description { get; set; }

    public User User { get; set; }
}

그럼, 코드로는 어떻게 할까요? 비록 EF 4.1 정식 버전에서는 바뀌긴 했지만 비슷합니다. DbContext를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OnModelCreating(DbModelBuilder modelBuilder)
{
    modelBuilder.Entity<Note>().Property(x => x.NoteId).HasDatabaseGeneratedOption(DatabaseGeneratedOption.Identity);
    base.OnModelCreating(modelBuilder);
}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을까는 순전히 개인 취향입니다. 어떤 분은 코딩을 안해도 되니 DatabaseGeneratedAttribute 특성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분들은 Entity 타입의 개체의 순수함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해서 OnModelCreating에서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글도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최종적으로 이것을 반영한 소스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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