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224. EF 4.1 Code First에서 Identity 칼럼 생성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72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EF 4.1 Code First에서 Identity 칼럼 생성하는 방법


이전 글에서 Entity Framework 4.1에서 새롭게 소개된 Code First 기능을 이용해서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Entity Framework 4.1의 Code First를 이용한 SQL Azure 데이터베이스 생성
; https://www.sysnet.pe.kr/2/0/1071

위의 글에서 한 가지 미흡하게 한 것이 바로, "Identity" 칼럼 생성이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약간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웹상에서 자료를 찾아보면 다음의 글이 가장 잘 검색됩니다.

How to Set an Identity Column Using Code First for Entity Framework In the DbContext
; http://avingtonsolutions.com/blog/post/2010/08/28/How-to-Set-an-Identity-Column-Using-Code-First-for-Entity-Framework-In-the-DbContext.aspx

위의 글에 실린 코드를 지난 예제에 적용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OnModelCreating(DbModelBuilder modelBuilder)
{
    modelBuilder.Entity<Note>().Property(x => x.NoteId).StoreGeneratedPattern 
        = StoreGeneratedPattern.Identity;
    base.OnModelCreating(modelBuilder);
}

그런데, 정작 따라해 보면 Intellisense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f41_identity_column_1.png

"
'System.Data.Entity.ModelConfiguration.Configuration.PrimitivePropertyConfiguration' does not contain a definition for 'StoredGeneratedPattern' and no extension method 'StoreGeneratedPattern' accepting a first argument of type 'System.Data.Entity.ModelConfiguration.Configuration.PrimitivePropertyConfiguration' could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


실제로 EF 4.1에는 StoreGeneratedPattern 공용 속성 자체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마도 위의 방법은 EF 4.1 개발 중간에 나온 해법인 것 같습니다. 정식 버전의 EntityFramework.dll에서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2가지 방법이 제공되는데, 바로 '특성'으로 정의하는 것과 '코드'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특성'의 경우 다음의 글에서 해답이 나옵니다.

ef 4.1 code-first : Cannot insert explicit value for identity column in table when IDENTITY_INSERT is set to OFF.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n-NZ/adodotnetentityframework/thread/e958fd1d-97ea-45bf-b3d2-8040587d88a4

따라서, 이렇게 정의해 주면 됩니다.

public class Note
{
    [DatabaseGeneratedAttribute(DatabaseGeneratedOption.Identity)]
    public int NoteId { get; set; }
    public Guid UserId { get; set; }
    public string NoteText { get; set; }
    [StringLength(50)]
    public string Description { get; set; }

    public User User { get; set; }
}

그럼, 코드로는 어떻게 할까요? 비록 EF 4.1 정식 버전에서는 바뀌긴 했지만 비슷합니다. DbContext를 상속받은 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protected override void OnModelCreating(DbModelBuilder modelBuilder)
{
    modelBuilder.Entity<Note>().Property(x => x.NoteId).HasDatabaseGeneratedOption(DatabaseGeneratedOption.Identity);
    base.OnModelCreating(modelBuilder);
}

어떤 것을 쓰는 것이 좋을까는 순전히 개인 취향입니다. 어떤 분은 코딩을 안해도 되니 DatabaseGeneratedAttribute 특성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분들은 Entity 타입의 개체의 순수함을 유지하는 것을 좋아해서 OnModelCreating에서 처리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글도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최종적으로 이것을 반영한 소스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8/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85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2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8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8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7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90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10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6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9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4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4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1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6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64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1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3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40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79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30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00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