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68. 소개 - 프로세싱(https://processing.org/)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627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소개 - 프로세싱(https://processing.org/)

프로세싱을 예전에도 알긴 했었는데,

Processing
; https://processing.org/

그 당시에는 그다지 관심이 없었지만, 요새 읽고 있는 책 덕분에 장난감같던 프로세싱이 새롭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

Nature of Code: 자연계 법칙을 디지털 세계로 옮기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전략
; http://www.yes24.com/24/goods/17638500

0장부터 펄린 노이즈를 생성하는 noise 함수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펄린 노이즈(Perlin Noise)
; http://msparkms.tistory.com/entry/펄린-노이즈Perlin-Noise

간단하게 펄린 노이즈를 '부드러운 난수 생성기'라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Nature of Code" 책에서도 이를 이용해 파란 하늘을 표현할 수 도 있다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약간의 코드 변경으로 나름대로 표현을 해봤습니다. ^^

void setup()
{
  size(600, 600);
}

void draw()
{
  loadPixels();
  float xoff = 0.0;
  
  for (int x = 0; x < width; x ++)
  {
    float yoff = 0.0;
    
    for (int y = 0; y < height; y ++)
    {
      float g = map(noise(xoff, yoff), 0, 1, 120, 190);
      float b = map(noise(xoff, yoff), 0, 1, 230, 255);

      pixels[x + y * width] = color(0, g, b);
      yoff += 0.01;
    }
    
    xoff += 0.01;
  }
  updatePixels();
}

실행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processing_0.png

오~~~ 재미있군요. ^^ 3D와 결합하면 "실시간 수면 그래픽"까지 구현됩니다. 그 외에, 책에 실린 연습 문제에는 3D 상의 평탄한 지형 생성 예제로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processing_1.png

이 정도면, "부드러운 난수 생성기"라는 의미를 이해하시겠죠? ^^




Processing 내부의 언어는 현재 "Java", "JavaScript" / "CoffeeScript", "Python"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C#의 경우 논의한 흔적이 있고, 대학생의 과제로 C# 언어를 추가한 프로젝트가 공개된 정도입니다. 써보니... 간단한 수준에서 유효할 뿐 그다지 쓸만하지 않았습니다.

DotNetProcessing
; http://dnetprocessing.sourceforge.net/

그렇긴 해도, 프로세싱의 특징상 (대체로) 엄청난 로직을 작성하는 것은 아니므로 C# 개발자로써 Java 모드로 작성하는 것에 크게 거부감이 없기 때문에 굳이 닷넷 미지원이 아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rocessing이 빠른 결과물이나 프로토타입에 어울린다고 판단됩니다. 게다가, 아듀이노 쪽 임베디드나 게임과 같은 식의 "setup + 무한 draw"의 프로그램 구조 상 끊임없이 변화하는 프로그램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은 우리 회사의 바리스타 직원이 출근했을 때 "파란 원"을 화면에 보여주는 프로세싱 코드입니다.

boolean baristaOn = false;

public class CheckThreads extends Thread 
{
  public void run() 
  {
    while (true)
    {
      baristaOn = checkOn();
      try
      {
       Thread.sleep(50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
    
  boolean checkOn()
  {
    String lines[] = loadStrings("http://.../get_notif.aspx");
    
    for (int i = 0 ; i < lines.length; i++) 
    {
      String upperCase = lines[i].toUpperCase();
      if (upperCase.indexOf("{ON}") != -1)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

void setup()
{
  size(600, 600);
  (new CheckThreads()).start();
}

void draw()
{
 if (baristaOn == true)
 {
  fill(0, 0, 255);
 }
 else
 {
  fill(255, 0, 0);
 }

  ellipse(width / 2, height / 2, width, height);
}

빠른 피드백을 받으며 간단하게 UI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지만, 사실 이 프로그램을 잠깐 실행하는 정도로는 쓸만해도 항상 켜놓기에는 부담스럽습니다. 왜냐하면, draw 무한 반복의 특성 상 CPU 사용이 크기 때문입니다. 다음 화면은 위의 코드를 실행했을 때 보여지는 CPU 사용률입니다.

processing_2.png

물론, draw를 무한 반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sleep 코드를 좀 추가해도 됩니다. (대개의 프로세싱 프로그램에는 sleep을 잘 쓰지 않죠!)

void draw()
{
 if (baristaOn == true)
 {
  fill(0, 0, 255);
 }
 else
 {
  fill(255, 0, 0);
 }

  ellipse(width / 2, height / 2, width, height);
  
  try
  {
    Thread.sleep(1000);
  }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

그렇다고 해도 동일하게 C# 윈도우 폼 형태로 작성한 프로그램과,

using System.Drawing;
using System.Net;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Windows.Forms;

namespace WindowsFormsApplication1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bool _baristaOn = false;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Thread t1 = new Thread(threadFunc);
            t1.IsBackground = true;
            t1.Start();
        }

        private void threadFunc(object obj)
        {
            while (true)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string txt = wc.DownloadString("http://.../get_notif.aspx");
                bool on = txt.ToUpper().IndexOf("{ON}") != -1;

                if (on != _baristaOn)
                {
                    _baristaOn = on;
                    this.Invalidate();
                }

                Thread.Sleep(5000);
            }
        }

        protected override void OnPaint(PaintEventArgs e)
        {
            base.OnPaint(e);

            Brush fill = (_baristaOn == true) ? Brushes.Blue : Brushes.Red;
            e.Graphics.FillEllipse(fill, this.ClientRectangle);
        }
    }
}

CPU 사용량을 비교해 보면 근소하지만 여전히 차이가 납니다.

processing_3.png

dfsvc.exe 하위의 WindowsFormsApplication1.exe가 C# 윈폼 프로그램이고 Sleep이 해제되었을 때 0.01 CPU 사용률을 보이지만 프로세싱의 경우 sleep을 주었는데도 불구하고 항상 0.15 + 0.11 정도의 CPU 사용률이 있습니다.




어쨌든, 하나 정도의 언어를 잘 마스터한 사람이라면 프로세싱은 덤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개발자의 도구입니다. 새삼스럽게 저도 이제서야 여러분들에게 추천하게 되었군요. ^^ 또한, "Nature of Code" 책도 다시 한번 추천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2022]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824정성태9/2/202117481오류 유형: 760. 파이썬 tensorflow - Dst tensor is not initialized. 오류 메시지
12823정성태9/2/20217050스크립트: 26. 파이썬 - PyCharm을 이용한 fork 디버그 방법
12822정성태9/1/202112302오류 유형: 759. 파이썬 tensorflow - ValueError: Shapes (...) and (...) are incompatible [2]
12821정성태9/1/20217923.NET Framework: 1112. C# - .NET 6부터 공개된 ISpanFormattable 사용법
12820정성태9/1/20218180VC++: 147. Golang - try/catch에 대응하는 panic/recover [1]파일 다운로드1
12819정성태8/31/20218303.NET Framework: 1111. C# - FormattableString 타입
12818정성태8/31/20217524Windows: 198. 윈도우 - 작업 관리자에서 (tensorflow 등으로 인한) GPU 연산 부하 보는 방법
12817정성태8/31/202110183스크립트: 25. 파이썬 - 윈도우 환경에서 directml을 이용한 tensorflow의 AMD GPU 사용 방법
12816정성태8/30/202115545스크립트: 24. 파이썬 - tensorflow 2.6 NVidia GPU 사용 방법 [2]
12815정성태8/30/20218636개발 환경 구성: 602. WSL 2 - docker-desktop-data, docker-desktop (%LOCALAPPDATA%\Docker\wsl\data\ext4.vhdx) 파일을 다른 디렉터리로 옮기는 방법
12814정성태8/30/202110972.NET Framework: 1110. C# 11 - 인터페이스 내에 정적 추상 메서드 정의 가능 (DIM for Static Members) [2]파일 다운로드1
12813정성태8/29/20219148.NET Framework: 1109. C# 10 - (11) Lambda 개선파일 다운로드1
12812정성태8/28/20218787.NET Framework: 1108. C# 10 - (10) 개선된 #line 지시자
12811정성태8/27/20218986Linux: 44. 윈도우 개발자를 위한 리눅스 fork 동작 방식 설명 (파이썬 코드)
12810정성태8/27/20217788.NET Framework: 1107. .NET Core/5+에서 동적 컴파일한 C# 코드를 (Breakpoint도 활용하며) 디버깅하는 방법 - #line 지시자파일 다운로드1
12809정성태8/26/20218460.NET Framework: 1106. .NET Core/5+에서 C# 코드를 동적으로 컴파일/사용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808정성태8/25/20219674오류 유형: 758. go: ...: missing go.sum entry; to add it: go mod download ...
12807정성태8/25/20219695.NET Framework: 1105. C# 10 - (9) 비동기 메서드가 사용할 AsyncMethodBuilder 선택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806정성태8/24/20217313개발 환경 구성: 601. PyCharm - 다중 프로세스 디버깅 방법
12805정성태8/24/20218543.NET Framework: 1104. C# 10 - (8) 분해 구문에서 기존 변수의 재사용 가능파일 다운로드1
12804정성태8/24/20219243.NET Framework: 1103. C# 10 - (7) Source Generator V2 APIs
12803정성태8/23/20218986개발 환경 구성: 600. pip cache 디렉터리 옮기는 방법
12802정성태8/23/20219206.NET Framework: 1102. .NET Conf Mini 21.08 - WinUI 3 따라해 보기 [1]
12801정성태8/23/20218716.NET Framework: 1101. C# 10 - (6) record class 타입의 ToString 메서드를 sealed 처리 허용파일 다운로드1
12800정성태8/22/20218926개발 환경 구성: 599. PyCharm - (반대로) 원격 프로세스가 PyCharm에 디버그 연결하는 방법
12799정성태8/22/20218953.NET Framework: 1100. C# 10 - (5) 속성 패턴의 개선파일 다운로드1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