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UWP(Universal Windows Platform)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라이브러리 버전 관리 해법

어제 들었던 빌드(Build) SEOUL 세미나에서, 다음과 같은 재미있는 상황을 보았습니다.

uwp_type_present_1.png

// Guide to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s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
// What's a Universal Windows Platform (UWP) app?
// ;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uwp/get-started/universal-application-platform-guide

bool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Foundation.Metadata.ApiInformation.IsTypePresent("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if (isHardwareButtonsAPIPresent)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CameraPressed +=
            HardwareButtons_CameraPressed;
    }

이상하지 않나요? ^^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정의된 "WindowsMobile.dll"을 참조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Windows.Phone.UI.Input.HardwareButtons" 타입이 있는지 검사하고는 곧바로 아래에서 '정적 타이핑'으로 해당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위의 코드가 포함된 메서드(위의 예에서는 OnNavigatedFrom)가 실행되는 순간, JIT 컴파일러는 해당 메서드 내에 포함된 타입들을 모두 찾게(resolve) 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때론 다음과 같은 고생을 하게 되는 것이고.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 https://www.sysnet.pe.kr/2/0/909

Method not found: 'Void System.Reflection.Emit.DynamicMethod..ctor(System.String, System.Type, System.Type[])'.
; https://www.sysnet.pe.kr/2/0/809

세미나 후, 최근 ^^ '나는 프로그래머다'로 인지도가 높아지신 마이크로소프트의 김명신 부장님께,

Episode 5: 마이크로소프트 특집 2부 - 마이크로소프트 에반젤리스트 김명신님과 함께
; https://iamprogrammersite.wordpress.com/2015/05/18/episode-5-%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D%8A%B9%EC%A7%91-2%EB%B6%80-%EB%A7%88%EC%9D%B4%ED%81%AC%EB%A1%9C%EC%86%8C%ED%94%84%ED%8A%B8-%EC%97%90%EB%B0%98/

이에 대한 질문을 하니... 그 부분은 인터페이스로 대체된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음... 그래도 혹시나... 이번에 바뀐 JIT 컴파일러인 RyuJIT의 개선점이 아닐까 싶어 한번 확인을 해보았는데요. ^^ 실제로, "WindowsMobile.dll"을 참조했지만 컴파일된 결과물을 보면,

uwp_type_present_2.png

"WindowsMobile.dll" 참조는 온데간데 없고 "Windows.Phone.PhoneContract"로 변경되어 있었습니다. Windows.Phone.PhoneContract는 닷넷 어셈블리는 아니고 WinMD 확장자를 가진 Windows Runtime 구성 요소입니다. 즉, 김명신 부장님의 답변대로 COM 기반의 라이브러리인 셈입니다.

아쉽게도 닷넷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여전히 System.MissingMethodException 예외를 봐야하겠지만, UWP 응용 프로그램은 이런 제약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닷넷도 저렇게 할 수 있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

참고로, IsTypePresent 뿐만 아니라 IsEventPresent, IsMethodPresent, IsPropertyPresent에 대한 메서드도 제공되니 라이브러리 참조에 관한 버전 문제는 UWP에서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6-17 02시31분
[박중석] 아 이 내용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덕분에 배우고 갑니다.
[guest]
2015-06-17 03시26분
^^ 저도 세미나를 통해서 좋은 것 배웠습니다.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8.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81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53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96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50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89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917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65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78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62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701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7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46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349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255.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40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629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801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102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4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3025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316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67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536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7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555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