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17.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412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네이티브 함수를 닷넷에서 직접 호출할 수 있는 IL 코드가 바로 calli인데요.

OpCodes.Calli Fiel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opcodes.calli

예전에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를 살펴보면서 calli에 대한 동작 방식을 설명한 적도 있습니다. ^^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의 동작방식을 통해 살펴보는 Calli IL 코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2882

근데... 이것이 일반적인 delegate 호출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Why is Calli Faster Than a Delegate Call?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893024/why-is-calli-faster-than-a-delegate-call

덧글에 보면 "The EmitCalli is faster because it is a raw byte code call"라고 하는데, 그럼 혹시 "Managed to Unmanaged"간의 전환이 좀 더 가벼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가정을 해봤습니다. .NET에서 native 코드 호출 방법이 대표적으로 DllImport가 있는데요. 그것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예제를 간단히 하기 위해 GetCurrentThreadId Win32 API를 대상으로 다음의 3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C++ DLL 프로젝트에서 GetCurrentThreadId Win32 API의 주소를 반환해 calli로 호출하는 예제
  2. BCL에서 제공되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3. DllImport로 직접 kernel32.dll의 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소스 코드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 C++ DLL ==============

WIN32PROJECT1_API __int64 __stdcall fnWin32Project1()
{
    return (__int64)&::GetCurrentThreadId;
}


// ============== C# DLL ==============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Emit;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lassLibrary1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class Class1
    {
        [DllImport("Win32Project1.dll", EntryPoint = "fnWin32Project1")]
        static extern long GetThisThreadId32();

        static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delegate int GetThisThreadIdDelegate();

        static Class1()
        {
            long result = 0;

            if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
                if (IntPtr.Size == 4)
                {
                    result = GetThisThreadId32();
                }

                var type = typeof(Class1);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int), Type.EmptyTypes,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int)result);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result);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int), Type.EmptyTypes);
                iLGenerator.Emit(OpCodes.Ret);

                GetThisThreadId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GetThisThreadIdDelegate)) as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tempDelegate;
            }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int GetThisThreadId()
        {
            try
            {
                return _GetThisThreadIdMethod();
            }
            catch
            {
            }

            return 0;
        }
    }
}

// ============== C# EXE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 GetCurrentThreadI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Func<int>>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Random rand = new Random(Environment.TickCount);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work();
                }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Ticks);
            };

            action(1, "touch-JIT",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 "touch-JIT",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action(1, "touch-JIT", GetCurrentThreadId);

            Console.WriteLine();

            action(10000, "Calli",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0000, "BCL", AppDomain.GetCurrentThreadId);
            action(10000, "DllImport", GetCurrentThreadId);
        }
    }
}

결과는 Calli가 코드가 복잡한 거에 비하면 감동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빨라지긴 했습니다.

// x86 Release 빌드로 테스트 (낮을수록 좋음)
Calli : 851
BCL : 2170
DllImport : 1260

Calli : 843
BCL : 1303
DllImport : 1577

Calli : 881
BCL : 1445
DllImport : 1247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결론은, 성능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만 calli 호출을 쓰시고 그 외에는 그냥 DllImport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특수한 사례로 네이티브 코드를 제공할 때 symbol export가 안되도록 숨기고 싶은 경우에 한해 calli를 쓰는 것도 좋겠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2-27 10시25분
{
    // public delegate void VoidIntPtrDelegate(IntPtr objAddress);

    var type = typeof(Program);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LGenerator.Emit(OpCodes.Ldarg_0);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32비트 코드 주소...);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645비트 코드 주소...);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iLGenerator.Emit(OpCodes.Ret);

    VoidIntPtr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VoidIntPtrDelegate)) as VoidIntPtrDelegate;
}
정성태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830정성태1/1/201527435오류 유형: 265. svchost.exe 프로세스(IP Helper: IPHLPSVC)의 CPU 100% 현상
1829정성태12/16/201431221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2]파일 다운로드1
1828정성태12/15/201427690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4]파일 다운로드1
1827정성태12/12/201424015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1826정성태12/11/201428506.NET Framework: 489.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6]
1825정성태12/11/201475684.NET Framework: 488. TCP 소켓 연결의 해제를 알 수 있는 방법 [10]파일 다운로드1
1824정성태12/10/201425760.NET Framework: 487. Socket.Receive 메서드의 SocketFlags.Peek 동작을 이용해 소켓 연결 유무를 확인? [8]파일 다운로드1
1823정성태12/10/201422664.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2]
1822정성태12/3/201425314개발 환경 구성: 252. Xamarin 라이선스 관리 [8]
1821정성태12/1/201431718VS.NET IDE: 96. Visual Studio에서 /* ~ */ 주석을 위한 단축키(매크로)
1820정성태11/23/201420471.NET Framework: 485.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819정성태11/22/201420449오류 유형: 264.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1818정성태11/22/201422883개발 환경 구성: 251. NUMA 노드 수에 따른 IIS Worker Process(w3wp.exe) 설정 [1]
1817정성태11/22/201426030VS.NET IDE: 95. Macros for Visual Studio 2013 [1]
1816정성태11/20/201420714.NET Framework: 484.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1815정성태11/18/201418690.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2]
1814정성태11/18/201420274오류 유형: 263. Unable to find the requested .Net Framework Data Provider. It may not be installed.
1813정성태11/18/201422113오류 유형: 262. Build Events에 robocopy 작업이 있는 경우 "VCEnd exited with code 3" 오류 발생
1812정성태11/17/201419555.NET Framework: 482. ETW 자동 생성 코드의 VerificationException 예외 발생
1811정성태11/16/201420887.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1810정성태11/15/201457519.NET Framework: 480. C# - 배치 파일 실행하고 출력 결과를 얻는 방법 [4]
1809정성태11/11/201422779.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1808정성태11/11/201423100.NET Framework: 478.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2]
1807정성태11/10/201429258개발 환경 구성: 250. 서버용 Socket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충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806정성태11/10/201425067.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1805정성태11/5/201421866.NET Framework: 476. Visual Studio에서 Mono용 Profiler 개발 [3]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