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17.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30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alli IL 호출이 DllImport 호출보다 빠를까요?

네이티브 함수를 닷넷에서 직접 호출할 수 있는 IL 코드가 바로 calli인데요.

OpCodes.Calli Fiel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eflection.emit.opcodes.calli

예전에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를 살펴보면서 calli에 대한 동작 방식을 설명한 적도 있습니다. ^^

OpenCover 코드 커버리지 도구의 동작방식을 통해 살펴보는 Calli IL 코드 사용법
; https://www.sysnet.pe.kr/2/0/2882

근데... 이것이 일반적인 delegate 호출보다 성능이 더 좋다고 합니다.

Why is Calli Faster Than a Delegate Call?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5893024/why-is-calli-faster-than-a-delegate-call

덧글에 보면 "The EmitCalli is faster because it is a raw byte code call"라고 하는데, 그럼 혹시 "Managed to Unmanaged"간의 전환이 좀 더 가벼울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래서, 가정을 해봤습니다. .NET에서 native 코드 호출 방법이 대표적으로 DllImport가 있는데요. 그것과 비교해 보면 어떨까요? 예제를 간단히 하기 위해 GetCurrentThreadId Win32 API를 대상으로 다음의 3가지 방법에 대해 각각 성능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C++ DLL 프로젝트에서 GetCurrentThreadId Win32 API의 주소를 반환해 calli로 호출하는 예제
  2. BCL에서 제공되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3. DllImport로 직접 kernel32.dll의 GetCurrentThreadId를 호출하는 예제

소스 코드는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 ============== C++ DLL ==============

WIN32PROJECT1_API __int64 __stdcall fnWin32Project1()
{
    return (__int64)&::GetCurrentThreadId;
}


// ============== C# DLL ==============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Emit;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lassLibrary1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class Class1
    {
        [DllImport("Win32Project1.dll", EntryPoint = "fnWin32Project1")]
        static extern long GetThisThreadId32();

        static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delegate int GetThisThreadIdDelegate();

        static Class1()
        {
            long result = 0;

            if (_GetThisThreadIdMethod == null)
            {
                if (IntPtr.Size == 4)
                {
                    result = GetThisThreadId32();
                }

                var type = typeof(Class1);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int), Type.EmptyTypes,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int)result);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result);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int), Type.EmptyTypes);
                iLGenerator.Emit(OpCodes.Ret);

                GetThisThreadId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GetThisThreadIdDelegate)) as GetThisThreadIdDelegate;
                _GetThisThreadIdMethod = tempDelegate;
            }
        }

        [System.Security.SecuritySafeCritical]
        public static int GetThisThreadId()
        {
            try
            {
                return _GetThisThreadIdMethod();
            }
            catch
            {
            }

            return 0;
        }
    }
}

// ============== C# EXE ==============

using System;
using System.Diagnostic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static extern int GetCurrentThreadI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tion<int, string, Func<int>> action = (loopCount, title, work) =>
            {
                Stopwatch st = new Stopwatch();
                st.Start();

                Random rand = new Random(Environment.TickCount);

                for (int i = 0; i < loopCount; i++)
                {
                    work();
                }

                st.Stop();

                Console.WriteLine(title + " : " + st.ElapsedTicks);
            };

            action(1, "touch-JIT",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 "touch-JIT", AppDomain.GetCurrentThreadId); // 이 코드는 닷넷 프레임워크 환경에서 테스트한 것입니다. (참고: 닷넷 런타임에 따라 달라지는 AppDomain.GetCurrentThreadId의 반환값)
            action(1, "touch-JIT", GetCurrentThreadId);

            Console.WriteLine();

            action(10000, "Calli", ClassLibrary1.Class1.GetThisThreadId);
            action(10000, "BCL", AppDomain.GetCurrentThreadId);
            action(10000, "DllImport", GetCurrentThreadId);
        }
    }
}

결과는 Calli가 코드가 복잡한 거에 비하면 감동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그래도 빨라지긴 했습니다.

// x86 Release 빌드로 테스트 (낮을수록 좋음)
Calli : 851
BCL : 2170
DllImport : 1260

Calli : 843
BCL : 1303
DllImport : 1577

Calli : 881
BCL : 1445
DllImport : 1247

(첨부한 파일은 위의 코드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결론은, 성능을 조금이라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만 calli 호출을 쓰시고 그 외에는 그냥 DllImport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특수한 사례로 네이티브 코드를 제공할 때 symbol export가 안되도록 숨기고 싶은 경우에 한해 calli를 쓰는 것도 좋겠고.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0-02-27 10시25분
{
    // public delegate void VoidIntPtrDelegate(IntPtr objAddress);

    var type = typeof(Program);
    DynamicMethod dynamicMethod = new DynamicMethod("",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type, true);

    var iLGenerator = dynamicMethod.GetILGenerator();

    iLGenerator.Emit(OpCodes.Ldarg_0);

    if (IntPtr.Size == 4)
    {
        iLGenerator.Emit(OpCodes.Ldc_I4, ...32비트 코드 주소...);
    }
    else
    {
        iLGenerator.Emit(OpCodes.Ldc_I8, ...645비트 코드 주소...);
    }

    iLGenerator.EmitCalli(OpCodes.Calli, CallingConvention.StdCall, typeof(void), new Type[] { typeof(IntPtr) });
    iLGenerator.Emit(OpCodes.Ret);

    VoidIntPtrDelegate tempDelegate = dynamicMethod.CreateDelegate(typeof(VoidIntPtrDelegate)) as VoidIntPtrDelegate;
}
정성태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190정성태12/9/20226833.NET Framework: 2076. C# - SynchronizationContext 기본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189정성태12/9/20227608오류 유형: 831. Visual Studio - Windows Forms 디자이너의 도구 상자에 컨트롤이 보이지 않는 문제
13188정성태12/9/20226270.NET Framework: 2075. C# - 직접 만들어 보는 TaskScheduler 실습 (SingleThreadTaskScheduler)파일 다운로드1
13187정성태12/8/20226205개발 환경 구성: 654. openssl - CA로부터 인증받은 새로운 인증서를 생성하는 방법 (2)
13186정성태12/6/20224772오류 유형: 831. The framework 'Microsoft.AspNetCore.App', version '...' was not found.
13185정성태12/6/20225731개발 환경 구성: 653.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NASM 버전)
13184정성태12/5/20224972개발 환경 구성: 652. ml64.exe와 link.exe x64 실행 환경 구성
13183정성태12/4/20224898오류 유형: 830. MASM + CRT 함수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하는 컴파일 오류 정리
13182정성태12/4/20225689Windows: 217. Windows 환경에서의 Hello World x64 어셈블리 예제 (MASM 버전)
13181정성태12/3/20225060Linux: 54. 리눅스/WSL - hello world 어셈블리 코드 x86/x64 (nasm)
13180정성태12/2/20225172.NET Framework: 2074. C# - 스택 메모리에 대한 여유 공간 확인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9정성태12/2/20224485Windows: 216. Windows 11 - 22H2 업데이트 이후 Terminal 대신 cmd 창이 뜨는 경우
13178정성태12/1/20225026Windows: 215. Win32 API 금지된 함수 - IsBadXxxPtr 유의 함수들이 안전하지 않은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177정성태11/30/20225750오류 유형: 829. uwsgi 설치 시 fatal error: Python.h: No such file or directory
13176정성태11/29/20224626오류 유형: 828. gunicorn -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flask'
13175정성태11/29/20226362오류 유형: 827. Python - ImportError: cannot import name 'html5lib' from 'pip._vendor'
13174정성태11/28/20224844.NET Framework: 2073. C# - VMMap처럼 스택 메모리의 reserve/guard/commit 상태 출력파일 다운로드1
13173정성태11/27/20225609.NET Framework: 2072.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스레드 스택 크기 변경
13172정성태11/25/20225367.NET Framework: 2071. 닷넷에서 ESP/RSP 레지스터 값을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171정성태11/25/20224994Windows: 214. 윈도우 - 스레드 스택의 "red zone"
13170정성태11/24/20225255Windows: 213. 윈도우 - 싱글 스레드는 컨텍스트 스위칭이 없을까요?
13169정성태11/23/20225819Windows: 212. 윈도우의 Protected Process (Light) 보안 [1]파일 다운로드2
13168정성태11/22/20225124제니퍼 .NET: 31.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9) - DB 서비스에 부하가 걸렸다?!
13167정성태11/21/20225187.NET Framework: 2070. .NET 7 - Console.ReadKey와 리눅스의 터미널 타입
13166정성태11/20/20224934개발 환경 구성: 651. Windows 사용자 경험으로 WSL 환경에 dotnet 런타임/SDK 설치 방법
13165정성태11/18/20224828개발 환경 구성: 650. Azure - "scm" 프로세스와 엮인 서비스 모음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