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21. Roslyn을 이용해 C# 문법 변형하기 (2)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577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Roslyn을 이용해 C# 문법 변형하기 (2)

Pre build 단계를 거치는 것도 좋겠지만, 역시나 geek스러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컴파일 시 변형입니다. 이에 대해 좋은 사례를 아래의 블로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Adventures in Roslyn: Adding crazily powerful operator overloading to C# 6
; https://smellegantcode.wordpress.com/2014/04/24/adventures-in-roslyn-adding-crazily-powerful-operator-overloading-to-c-6/

위의 글을 정리해 보면.

원래 다음과 같이 배열을 연결하는 '+' 연산 기능은 C#에 없는데,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nums1 = new[] { 1, 2, 3 };
        var nums2 = new[] { 4, 5 };

        var nums3 = nums1 + nums2;
    }
}

'+' 연산자가 사용된 피연산자에 대해 '확장 메서드'를 정의해 둔다면,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Linq;

public static class EnumerableOperatorExtension
{
    public static IEnumerable<T> Addition<T>(this IEnumerable<T> left, IEnumerable<T> right)
    {
        return left.Concat(right);
    }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var nums1 = new[] { 1, 2, 3 };
        var nums2 = new[] { 4, 5 };

        var nums3 = nums1 + nums2;
    }
}

어차피 '+' 연산자의 메서드 명이 "Addition"이기 때문에 그것과 연결지어 컴파일을 가능하게 만들자는 의도입니다. 이를 위해 수정한 곳은, Compilers / CSharp / CSharpCodeAnalysis 프로젝트의 Binder_Operators.cs 파일입니다.

// E:\roslyn\src\Compilers\CSharp\Portable\Binder\Binder_Operators.cs

private BoundExpression BindSimpleBinaryOperator(BinaryExpressionSyntax node, DiagnosticBag diagnostics,
    BoundExpression left, BoundExpression right, ref int compoundStringLength)
{
    // ...[생략]...

    LookupResultKind resultKind;
    ImmutableArray<MethodSymbol> originalUserDefinedOperators;
    var best = this.BinaryOperatorOverloadResolution(kind, left, right, node, diagnostics, out resultKind, out originalUserDefinedOperators);

    // However, as an implementation detail, we never "fail to find an applicable 
    // operator" during overload resolution if we have x == null, etc. We always
    // find at least the reference conversion object == object; the overload resolution
    // code does not reject that.  Therefore what we should do is only bind 
    // "x == null" as a nullable-to-null comparison if overload resolution chooses
    // the reference conversion.

    BoundExpression resultLeft = left;
    BoundExpression resultRight = right;
    MethodSymbol resultMethod = null;
    ConstantValue resultConstant = null;
    BinaryOperatorKind resultOperatorKind;
    TypeSymbol resultType;
    bool hasErrors;

    if (!best.HasValue)
    {
        resultOperatorKind = kind;
        resultType = CreateErrorType();
        hasErrors = true;
    }
    else
    {
        // ...[생략]...
    }

    // ...[생략]...
}

BinaryOperatorOverloadResolution 메서드에서 '+' 연산자에 대해 overload된 연산자를 못 찾게 되어 실패를 반환하기 때문에 if (!best.HasValue) 절에서 한번 더 다음과 같이 확장 메서드에서 찾아 보는 코드를 추가합니다.

if (!best.HasValue)
{
    string methodName = Enum.GetName(typeof(BinaryOperatorKind), kind);
    var methodCall = MakeInvocationExpression(node, left, methodName, ImmutableArray.Create(right), diagnostics);
    if (methodCall != null && !methodCall.HasAnyErrors)
    {
        return methodCall;
    }

    resultOperatorKind = kind;
    resultType = CreateErrorType();
    hasErrors = true;
}

사실, 저는 이 예제에서 '문법 확장'의 흥미로움보다는 이런 변화가 Visual Studio의 에디터에서도 일관되게 적용된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Adventures in Roslyn: Adding crazily powerful operator overloading to C# 6" 글에서도 설명하고 있지만 Addition 확장 메서드가 없는 경우 다음과 같이 Visual Studio 코드 에디터에서 올바르지 않다는 적색선(red squiggle)이 보이지만,

roslyn1.jpg

Addition 확장 메서드를 추가하면 이렇게 사라집니다.

roslyn2.jpg

그런데, 직접 제가 현재 버전의 RoslynLight.sln 빌드로 해보니까 아쉽지만 다음과 같이 적색선이 보입니다. (물론, 컴파일은 잘 됩니다.)

roslyn3.png

이유를 대충 분석해 보면, Process Explorer를 통해 devenv.exe내에 로드된 "Microsoft.CodeAnalysis.CSharp.dll"의 경로가 원래의 Visual Studio가 쓰던 것이기 때문입니다.

C:\Windows\assembly\NativeImages_v4.0.30319_32\Microsoft.C1d3c2215#\a1f942b3d6393e8b6c1d6a89f416f941\Microsoft.CodeAnalysis.CSharp.ni.dll

즉, GAC가 아닌 "%LOCALAPPDATA%\Microsoft\VisualStudio\14.0Roslyn\Extensions\MSOpenTech\OpenSourceDebug\0.7" 폴더에 우리가 새롭게 빌드한 "Microsoft.CodeAnalysis.CSharp.dll" 어셈블리를 로드해야만 적색선이 안 보일텐데, 그렇지 않은 것입니다.

그렇긴 해도 과거의 어느 시점에는 저것이 통합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니... 아마도 정식 버전에서는 어떻게 바뀌는 지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Adventures in Roslyn: Adding crazily powerful operator overloading to C# 6" 글에서 시도한 것은 어찌 보면 C# 6.0의 새로운 기능으로 추가된,

New Language Features in C# 6
; https://github.com/dotnet/roslyn/wiki/New-Language-Features-in-C%23-6

"Extension Add methods in collection initializers"라는 것과 다소 유사한 원칙을 따릅니다.




이 외에도 "Daniel Earwicker" 씨가 설명한 문법 변형 관련된 글이 2개가 더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참고하세요. ^^

Adventures in Roslyn: A new kind of managed lvalue pointer
; https://smellegantcode.wordpress.com/2014/04/27/adventures-in-roslyn-a-new-kind-of-managed-lvalue-pointer/

Adventures in Roslyn: Using pointer syntax as a shorthand for IEnumerable
; https://smellegantcode.wordpress.com/2014/04/26/adventures-in-roslyn-using-pointer-syntax-as-a-shorthand-for-ienumerable/




그나저나, 이런 시도도 있었군요. ^^

Fody/Fody 
; https://github.com/Fody/Fody

Manipulating the IL of an assembly as part of a build requires a significant amount of plumbing code. This plumbing code involves knowledge of both the MSBuild and Visual Studio APIs. Fody attempts to eliminate that plumbing code through an extensible add-in model.






로슬린 소스 코드 중에는 자동 생성되는 코드들이 있으므로 해당 파일을 직접 수정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가령 이름에 ".Generated."라고 붙은 것들이 있는데요.

E:\roslyn\Binaries\Obj\CSharpCodeAnalysis\Debug\Syntax.xml.Generated.cs

이런 경우 "E:\roslyn\src\Compilers\CSharp\Portable\Syntax\Syntax.xml" 파일로부터 자동 생성되는 것들이기 때문에 변경하고 싶다면 syntax.xml을 변경해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자동생성되는지 과정을 한번 찾아 볼까요? ^^

우선 Syntax.xml 파일을 담고 있는 프로젝트 파일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이 VSL.Imports.targets 파일과 CSharpSyntaxGeneratorToolPath 항목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 E:\roslyn\src\Compilers\CSharp\Portable\CSharpCodeAnalysis.csproj ==============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pyright (c)  Microsoft.  All Rights Reserved.  Licensed under the Apache License, Version 2.0.  See License.txt in the project root for license information. -->
<Project ToolsVersion="4.0"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 ...[생략]... -->
    <CSharpSyntaxGeneratorToolPath>$(OutDir)CSharpSyntaxGenerator.exe</CSharpSyntaxGeneratorToolPath>
<!-- ...[생략]... -->
  <ImportGroup Label="Targets">
    <Import Project="..\..\..\Tools\Microsoft.CodeAnalysis.Toolset.Open\Targets\VSL.Imports.targets" />
    <Import Project="..\..\..\..\build\VSL.Imports.Closed.targets" />
    <Import Project="$(SolutionDir)\.nuget\NuGet.targets" Condition="Exists('$(SolutionDir)\.nuget\NuGet.targets')" />
  </ImportGroup>
</Project>

VSL.Imports.targets 파일을 보면 이것은 다시 내부에 GenerateCompilerInternals.targets을 포함합니다.

============== E:\roslyn\src\Tools\Microsoft.CodeAnalysis.Toolset.Open\Targets\VSL.Imports.targets ==============

<Project DefaultTargets="Build"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eveloper/msbuild/2003">
    <!-- ...[생략]... -->
  <Import Project="GenerateCompilerInternals.targets" />
    <!-- ...[생략]... -->
</Project>

GenerateCompilerInternals.targets을 보면 이제 수수께끼가 풀립니다.

============== E:\roslyn\src\Tools\Microsoft.CodeAnalysis.Toolset.Open\Targets\GenerateCompilerInternals.targets ==============
    <!-- ...[생략]... -->

    <Target
        Name="GenerateSyntaxModel"
        Inputs="@(SyntaxDefinition);$(VBSyntaxGeneratorToolPath);$(CSharpSyntaxGeneratorToolPath)"
        Outputs="@(SyntaxDefinition -> '$(IntermediateOutputPath)%(Filename)%(Extension).Generated$(DefaultLanguageSourceExtension)')"
        Condition="'$(Language)' == 'VB' or '$(Language)' == 'C#'"
        >
        <PropertyGroup>
            <SyntaxGenerator Condition="'$(Language)' == 'VB'">$(MonoPrefix) "$(VBSyntaxGeneratorToolPath)"</SyntaxGenerator>
            <SyntaxGenerator Condition="'$(Language)' == 'C#'">$(MonoPrefix) "$(CSharpSyntaxGeneratorToolPath)"</SyntaxGenerator>
            <GeneratedSyntaxModel>@(SyntaxDefinition -> '$(IntermediateOutputPath)%(Filename)%(Extension).Generated$(DefaultLanguageSourceExtension)')</GeneratedSyntaxModel>
        </PropertyGroup>

            <Exec
            Command='$(SyntaxGenerator) @(SyntaxDefinition) $(GeneratedSyntaxModel)'
            Outputs="$(GeneratedSyntaxModel)"
        >
            <Output TaskParameter="Outputs" ItemName="FileWrites" />
        </Exec>
    </Target>

    <!-- ...[생략]... -->

테스트를 위해 위의 <Exec /> 부분을 주석처리하면 Syntax.xml 파일을 변경해도 Syntax.xml.Generated.cs 파일의 내용이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23/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5-06-23 03시34분
[이성환] AOP를 지원할 PostSharp 대체재를 찾다가 Fody 를 한 번 써봤는데
와~ 대박! 필요한 건 것들이 거의 다 들어 있더군요. 그것도 개발자 코드를 건드리지 않고 IL 수준에서 지원되는 것이 맘에 들었습니다.
Fody가 Mono.Cecil 을 이용하는 거라 Roslyn과 크게 관계가 있지는 않지만 Roslyn으로도 비슷한 기능들을 만들어낼 수 있게되었군요.
특히 AOP에 사용할 기능들을 만들기에 제격일 듯 합니다. 간단한 기능들은 한 번 만들어봐야 겠습니다. =ㅂ=b
[guest]
2015-06-24 12시20분
이성환님의 의견으로는 Fody가 나름 쓸만하다는 것이군요. ^^ 기회 되면 저도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정성태
2017-06-20 12시37분
정성태
2017-06-20 12시38분
Adding Matt operator to Roslyn - Syntax, Lexer and Parser
; http://marcinjuraszek.com/2017/05/adding-matt-operator-to-roslyn-part-1.html
정성태
2017-06-20 12시41분
정성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17정성태2/17/20199957오류 유형: 514. WinDbg Preview 실행 오류 - Error : DbgX.dll : WindowsDebugger.WindowsDebuggerException: Could not load dbgeng.dll
11816정성태2/17/201912473Windows: 157. 윈도우 스토어 앱(Microsoft Store App)을 명령행에서 직접 실행하는 방법
11815정성태2/14/201911362오류 유형: 513. Visual Studio 2019 - VSIX 설치 시 "The extension cannot be installed to this product due to prerequisites that cannot be resolved." 오류 발생
11814정성태2/12/201910189오류 유형: 512. VM(가상 머신)의 NT 서비스들이 자동 시작되지 않는 문제
11813정성태2/12/201911786.NET Framework: 809. C# - ("Save File Dialog" 등의) 대화 창에 확장 속성을 보이는 방법
11812정성태2/11/20199626오류 유형: 511. Windows Server 2003 VM 부팅 후 로그인 시점에 0xC0000005 BSOD 발생
11811정성태2/11/201913405오류 유형: 510. 서버 운영체제에 NVIDIA GeForce Experience 실행 시 wlanapi.dll 누락 문제
11810정성태2/11/201911459.NET Framework: 808. .NET Profiler - GAC 모듈에서 GAC 비-등록 모듈을 참조하는 경우의 문제
11809정성태2/11/201912975.NET Framework: 807. ClrMD를 이용해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특정 인스턴스를 참조하고 있는 소유자 확인
11808정성태2/8/201914038디버깅 기술: 123. windbg - 닷넷 응용 프로그램의 메모리 누수 분석
11807정성태1/29/201912339Windows: 156.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복구 파티션으로 인해 늘리지 못하는 경우 [4]
11806정성태1/29/201912088디버깅 기술: 122.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PID와 환경 변수 등의 정보를 구하는 방법
11805정성태1/28/201913921.NET Framework: 806. C# - int []와 object []의 차이로 이해하는 제네릭의 필요성 [4]파일 다운로드1
11804정성태1/24/201911955Windows: 155. diskpart - remove letter 이후 재부팅 시 다시 드라이브 문자가 할당되는 경우
11803정성태1/10/201911464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12821.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13884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13173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
11799정성태12/19/201813974.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13199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10565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10218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12624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10001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11635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12401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