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목록(List) 타입의 값을 디버깅 중 Watch 창에서 확인하는 방법

간단한 예로, 다음과 같은 코드를 디버거로 구동해 BreakPoint를 찍어 list를 watch 창에서 확인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for (int i = 0; i < 5; i ++)
        {
            list.Add(i); // 이 라인에 BreakPoint를 걸음.
        }
    }
}

다음과 같이 "Value" 칼럼에는 Count만 나옵니다.

list_debug_helper_1.png

값을 보기 위해 "list" 이름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펼쳐지긴 하는데요.

list_debug_helper_2.png

문제는, F10/F11 키를 눌러 디버깅을 진행하면 항목이 추가될 때마다 펼쳐놓은 것이 접히게 되어 값을 확인하려면 다시 Watch 창에서 왼쪽의 펼침 마크를 눌러줘야 합니다. 디버깅하다보면 이 작업이 여간 귀찮지 않은데요. 그냥 차라리 Value 칼럼에 값을 보여주면 좋겠는데... 애석하게도 방법이 없습니다.

얼핏,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Visualizer 확장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을 듯 싶지만,

How to: Write a Visualiz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debugger/how-to-write-a-visualizer

Comprehensive list of Debugger Visualizers for Visual Studio
; http://alexpinsker.blogspot.kr/2009/06/comprehensive-list-of-debugger.html

아쉽게도 디버거 비주얼라이저는 반드시 창을 띄워서 해결해야 하고, 게다가 모달(modal) 형식으로 뜨기 때문에 F10/F11 키를 눌러 디버깅을 진행하려면 다시 창을 닫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개선 요청입니다. (저도 투표했습니다. ^^)

Make the debugging Visualizers non-modal windows
; http://visualstudio.uservoice.com/forums/121579-visual-studio/suggestions/5711364-make-the-debugging-visualizers-non-modal-windows




정식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DEBUG 모드에서만 컴파일되도록 도우미 클래스를 하나 만들고,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if DEBUG
        ListDebugHelper<int> listLDH = new ListDebugHelper<int>(list, ", ");
#endif

        for (int i = 0; i < 5; i++)
        {
            list.Add(i);
        }
    }
}

#if DEBUG
class ListDebugHelper<T>
{
    IEnumerable<T> _list;
    string _split = string.Empty;

    public ListDebugHelper(IEnumerable<T> list) : this(list, string.Empty)
    {
    }

    public ListDebugHelper(IEnumerable<T> list, string split)
    {
        _list = list;
        _split = spli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each (var item in _list)
        {
            sb.Append(item);
            sb.Append(_split);
        }

        return sb.ToString();
    }
}
#endif

그것의 인스턴스를 Watch 창에 등록해 두면 다음과 같이 Value 칼럼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t_debug_helper_3.png

혹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더 나은 팁이 있으시다면 덧글 공유 부탁드립니다.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를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01-26 09시06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60정성태8/19/201818671사물인터넷: 33. 세라믹 커패시터의 동작 방식파일 다운로드1
11659정성태8/19/201818642사물인터넷: 32.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PN2222A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8정성태8/18/201822059사물인터넷: 31. 커패시터와 RC 회로파일 다운로드3
11657정성태8/18/201820114사물인터넷: 30. 릴레이(Relay) 제어파일 다운로드3
11656정성태8/16/201815811사물인터넷: 29. 트랜지스터와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5정성태8/16/201818026사물인터넷: 28. 저항과 병렬로 연결한 LED파일 다운로드1
11654정성태8/15/201819335사물인터넷: 27. 병렬 회로의 저항, 전압 및 전류파일 다운로드1
11653정성태8/14/201820177사물인터넷: 26. 입력 전압에 따른 LED의 전압/저항 변화 [1]파일 다운로드1
11652정성태8/14/201817627사물인터넷: 25. 컬렉터 9V, 베이스에 5V와 3.3V 전압으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파일 다운로드1
11651정성태8/14/201822689사물인터넷: 24. 9V 전압에서 테스트하는 C1815 트랜지스터 [1]파일 다운로드3
11650정성태8/14/201817121사물인터넷: 23. 가변저항으로 분압파일 다운로드1
11649정성태8/12/201819464사물인터넷: 22. 저항에 따른 전류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48정성태8/12/201820886사물인터넷: 21. 퓨즈를 이용한 회로 보호파일 다운로드3
11647정성태8/8/201821009오류 유형: 476. 음수의 음수는 여전히 음수가 되는 수(절대값이 음수인 수)
11646정성태8/8/201817025오류 유형: 475. gacutil.exe 실행 시 "Failure initializing gacutil" 오류 발생
11645정성태8/8/201819278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214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183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054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061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230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986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8245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269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007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8747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