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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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List) 타입의 값을 디버깅 중 Watch 창에서 확인하는 방법

간단한 예로, 다음과 같은 코드를 디버거로 구동해 BreakPoint를 찍어 list를 watch 창에서 확인하면,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for (int i = 0; i < 5; i ++)
        {
            list.Add(i); // 이 라인에 BreakPoint를 걸음.
        }
    }
}

다음과 같이 "Value" 칼럼에는 Count만 나옵니다.

list_debug_helper_1.png

값을 보기 위해 "list" 이름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펼쳐지긴 하는데요.

list_debug_helper_2.png

문제는, F10/F11 키를 눌러 디버깅을 진행하면 항목이 추가될 때마다 펼쳐놓은 것이 접히게 되어 값을 확인하려면 다시 Watch 창에서 왼쪽의 펼침 마크를 눌러줘야 합니다. 디버깅하다보면 이 작업이 여간 귀찮지 않은데요. 그냥 차라리 Value 칼럼에 값을 보여주면 좋겠는데... 애석하게도 방법이 없습니다.

얼핏,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Visualizer 확장을 이용해 해결할 수 있을 듯 싶지만,

How to: Write a Visualiz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previous-versions/visualstudio/visual-studio-2015/debugger/how-to-write-a-visualizer

Comprehensive list of Debugger Visualizers for Visual Studio
; http://alexpinsker.blogspot.kr/2009/06/comprehensive-list-of-debugger.html

아쉽게도 디버거 비주얼라이저는 반드시 창을 띄워서 해결해야 하고, 게다가 모달(modal) 형식으로 뜨기 때문에 F10/F11 키를 눌러 디버깅을 진행하려면 다시 창을 닫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음은 이에 대한 개선 요청입니다. (저도 투표했습니다. ^^)

Make the debugging Visualizers non-modal windows
; http://visualstudio.uservoice.com/forums/121579-visual-studio/suggestions/5711364-make-the-debugging-visualizers-non-modal-windows




정식 해결책은 아니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쓰고 있는 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DEBUG 모드에서만 컴파일되도록 도우미 클래스를 하나 만들고,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System.Text;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ist<int> list = new List<int>();
#if DEBUG
        ListDebugHelper<int> listLDH = new ListDebugHelper<int>(list, ", ");
#endif

        for (int i = 0; i < 5; i++)
        {
            list.Add(i);
        }
    }
}

#if DEBUG
class ListDebugHelper<T>
{
    IEnumerable<T> _list;
    string _split = string.Empty;

    public ListDebugHelper(IEnumerable<T> list) : this(list, string.Empty)
    {
    }

    public ListDebugHelper(IEnumerable<T> list, string split)
    {
        _list = list;
        _split = split;
    }

    public override string ToString()
    {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foreach (var item in _list)
        {
            sb.Append(item);
            sb.Append(_split);
        }

        return sb.ToString();
    }
}
#endif

그것의 인스턴스를 Watch 창에 등록해 두면 다음과 같이 Value 칼럼을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list_debug_helper_3.png

혹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더 나은 팁이 있으시다면 덧글 공유 부탁드립니다. ^^

(첨부한 파일은 위의 예제를 테스트한 코드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6/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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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26 09시06분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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