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포인터를 쓰는 경우 VerificationException이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포인터를 쓰는 경우,

unsafe int FloatToIntBytes(float value)
{
    int* pBytes = (int*)&value;
    return *pBytes;
}

이런 예외가 발생한다면?

+       e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Operation could destabilize the runtime.
   at MyTestClass.FloatToIntBytes(Single value)
   at MyTestClass.Main()}   System.Exception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아마도 여러분은 .NET 4.0에서 APTCA를 설정한 GAC 어셈블리를 만들고 있는 중일 것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682

따라서 해결 방법은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SecuritySafeCritical]
unsafe int FloatToIntBytes(float value)
{
    int* pBytes = (int*)&value;
    return *pBytes;
}

참고로, 2바이트 이상의 자료형을 바이트 배열로 반환하는 BitConverter 클래스도 GetBytes 메서드를 보면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이 적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SecuritySafe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static unsafe byte[] GetBytes(int value)
{
    byte[] buffer1 = new byte[4];
    fixed (byte* numRef = buffer1)
    {
        *((int*) numRef) = value;
    }
    return buffer1;
}





(2021-04-09 업데이트)

경우에 따라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과 함께 Type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타입에 unsafe를 클래스 차원에서 정의한 경우,

unsafe class TestClass
{
    private static int *_ptrData;

    static TestClass()
    {
        _ptrData = ...;
    }
}

static 생성자를 실행 시 Verif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다면 자연스럽게 Type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static 생성자에 부여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대신 class 레벨로 설정해야 VerificationException 예외를 피할 수 있습니다.

[SecuritySafeCritical]
unsafe class TestClass
{
    private static int *_ptrData;

    static TestClass()
    {
        _ptrData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14499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14077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12840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15527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0015.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15844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14271.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12526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14697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1644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13373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14127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17270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3269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0752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1536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322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2197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2549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238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268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133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20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17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706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2941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