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포인터를 쓰는 경우 VerificationException이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포인터를 쓰는 경우,

unsafe int FloatToIntBytes(float value)
{
    int* pBytes = (int*)&value;
    return *pBytes;
}

이런 예외가 발생한다면?

+       e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Operation could destabilize the runtime.
   at MyTestClass.FloatToIntBytes(Single value)
   at MyTestClass.Main()}   System.Exception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

아마도 여러분은 .NET 4.0에서 APTCA를 설정한 GAC 어셈블리를 만들고 있는 중일 것입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시고.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
; https://www.sysnet.pe.kr/2/0/1682

따라서 해결 방법은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SecuritySafeCritical]
unsafe int FloatToIntBytes(float value)
{
    int* pBytes = (int*)&value;
    return *pBytes;
}

참고로, 2바이트 이상의 자료형을 바이트 배열로 반환하는 BitConverter 클래스도 GetBytes 메서드를 보면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이 적용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SecuritySafeCritical, __DynamicallyInvokable]
public static unsafe byte[] GetBytes(int value)
{
    byte[] buffer1 = new byte[4];
    fixed (byte* numRef = buffer1)
    {
        *((int*) numRef) = value;
    }
    return buffer1;
}





(2021-04-09 업데이트)

경우에 따라 System.Security.VerificationException과 함께 Type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타입에 unsafe를 클래스 차원에서 정의한 경우,

unsafe class TestClass
{
    private static int *_ptrData;

    static TestClass()
    {
        _ptrData = ...;
    }
}

static 생성자를 실행 시 VerificationException 예외가 발생한다면 자연스럽게 TypeInitializationException 예외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SecuritySafeCritical 특성을 static 생성자에 부여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대신 class 레벨로 설정해야 VerificationException 예외를 피할 수 있습니다.

[SecuritySafeCritical]
unsafe class TestClass
{
    private static int *_ptrData;

    static TestClass()
    {
        _ptrData = ...;
    }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9/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1정성태8/3/201817729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1485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1240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078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14524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2188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11502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46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789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50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1705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666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19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795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475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625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50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3861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373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25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22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35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395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28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53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189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