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393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11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4. 리플렉션을 이용해 닷넷 LicenseManager를 우회할 수 있는 사례
; https://www.sysnet.pe.kr/2/0/1565

.NET Framework: 428. .NET Reflection으로 다차원/Jagged 배열을 구분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653

.NET Framework: 537.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66

.NET Framework: 685. C# - 구조체(값 형식)의 필드를 리플렉션을 이용해 값을 바꾸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312

.NET Framework: 785. public으로 노출되지 않은 다른 어셈블리의 delegate 인스턴스를 Reflection으로 생성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583

.NET Framework: 842. .NET Reflection을 대체할 System.Reflection.Metadata 소개
; https://www.sysnet.pe.kr/2/0/11930

.NET Framework: 924. C# - Reflection으로 변경할 수 없는 readonly 정적 필드
; https://www.sysnet.pe.kr/2/0/12256

.NET Framework: 1045. C# - 런타임 시점에 이벤트 핸들러를 만들어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09

.NET Framework: 1046. C# - 컴파일 시점에 참조할 수 없는 타입을 포함한 이벤트 핸들러를 Reflection을 이용해 구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10

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 https://www.sysnet.pe.kr/2/0/13436

닷넷: 2249. C# - 부모의 필드/프로퍼티에 대해 서로 다른 자식 클래스 간에 Reflection 접근이 동작할까요?
; https://www.sysnet.pe.kr/2/0/13608




C# - Reflection의 박싱 없이 값 형식을 다루는 방법


가령, 필드를 예로 들어볼까요? 다음의 코드와 같이 int 형식인 경우 이를 .NET Reflection으로 다루면 object 타입으로의 박싱이 불가피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flection.Emit;

class Program
{
    private int _value = 5;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test = new Program();
        test._value = 10;

        int valueOf = ReflectionCall(test); // valueOf == 10
    }

    static FieldInfo fieldInfo;

    public static int ReflectionCall(object objValue)
    {
        if (fieldInfo == null)
        {
            fieldInfo = typeof(Program).GetField("_value",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

        object objValue = fieldInfo.GetValue(objValue); // 박싱과,
        return (int)objValue;                           // 언박싱 발생
    }
}

리플렉션으로는 사실 박싱없이 값 형식을 다룰 수는 없고 LCG(Lightweight Code Generator)를 이용해 형식을 지정한 메서드를 생성하는 방식을 써야 합니다.

즉, 다음과 같이 만들어 주면 됩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eflection;
using System.Reflection.Emit;

class Program
{
    private int _value = 5;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test = new Program();
        test._value = 10;

        int valueOf = DynamicMethodCall(test); // valueOf == 10
    }

    delegate int GetValueDelegate(object Instance);
    static GetValueDelegate funcGetValue;

    public static void DynamicMethodCall(object objValue)
    {
        if (funcGetValue == null)
        {
            FieldInfo fieldInfo = typeof(Program).GetField("_value", BindingFlags.Instance | BindingFlags.NonPublic);

            DynamicMethod dm = new DynamicMethod(Guid.NewGuid().ToString(), 
                typeof(int), new Type[] { typeof(object) }, typeof(Program), false);

            ILGenerator il = dm.GetILGenerator();
            il.Emit(OpCodes.Ldarg_0);
            il.Emit(OpCodes.Ldfld, fieldInfo);
            il.Emit(OpCodes.Ret);

            funcGetValue = (GetValueDelegate)
                    dm.CreateDelegate(typeof(GetValueDelegate));
        }

        int result = funcGetValue(objValue); // 박싱 없이 값 형식 그대로 반환

        return result;
    }
}

실제로 위의 리플렉션 메서드를 10,000,000 정도 반복해서 실행해 보면 리플렉션의 경우 38번 GC가 수행되었던 반면 LCG를 이용한 방법은 GC가 단 한번도 수행되지 않았습니다.

(첨부한 파일은 이 글의 테스트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이 글은 결국 예전에 소개했던 dynamic 글에 다른 제목을 붙인 것 뿐입니다. ^^

C# 4.0 - dynamic 키워드
; https://www.sysnet.pe.kr/2/0/766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0/14/201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2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5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4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4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1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0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68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0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7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5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1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0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6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8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9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