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279. signtool.exe의 다중 서명 기능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3193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6개 있습니다.)

signtool.exe의 다중 서명 기능

SHA1 해시가 안전하지 않다고 해서 SHA2로 하고 싶을텐데요. 인증서로 코드 서명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주면 SHA256으로 해시 처리를 하게 됩니다.

signtool sign /fd SHA256 /v /sm /n "...[이름]..." /tr http://timestamp.geotrust.com/tsa c:\temp\MyTest.exe

조심해야 할 것은 서명 검증 시 윈도우 XP/Vista(2003, 2008)에서는 SHA2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SHA256으로 서명된 바이너리를 해당 운영체제가 설치된 컴퓨터에 배포하면 다음과 같이 서명이 올바르지 않다고 판단하게 됩니다.

double_sign_1.png

예를 들어, SHA256으로 서명한 ActiveX를 XP 컴퓨터에 배포하면 다음과 같이 서명을 검증할 수 없어 보안 경고가 발생하게 됩니다.

double_sign_2.png

따라서 윈도우 비스타 이전의 컴퓨터에서도 구동해야 할 바이너리가 있다면 SHA1 방식으로 서명을 해줘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고민이 생기는 군요. ^^ 그렇다면 코드 서명 때문에 바이너리를 2중으로 마련해 설치를 복잡하게 만들어야 하는 걸까요?

다행히... ^^ 이런 경우 signtool의 다중 서명 기능을 이용해서 SHA1, SHA2 방식을 모두 해주면 됩니다.

방법도 간단합니다. 우선 기본 서명으로 SHA1을 사용해 주고,

signtool sign /v /sm /n "...[이름]..." /t http://timestamp.verisign.com/scripts/timestamp.dll c:\temp\MyTest.exe

이어서 /as 옵션을 이용해 추가 서명을 하면 됩니다.

signtool sign /as /fd SHA256 /v /sm /n "...[이름]..." /tr http://timestamp.geotrust.com/tsa c:\temp\MyTest.exe

그럼 XP/Vista에서 해당 파일의 전자 서명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SHA1 서명 항목 1개만 나타나고,

double_sign_3.png

SHA2 서명이 지원되는 윈도우 7 이상의 컴퓨터에서는 이렇게 2개의 서명 기록이 보입니다.

double_sign_4.png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1/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1-25 07시52분
[와...] 정말 좋은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guest]
2021-02-20 11시14분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63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7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4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6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7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40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72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3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3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202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35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20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1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84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81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3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1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39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90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810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100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47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6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6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