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314.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개발 환경 구성: 240.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759

.NET Framework: 543.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89

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1691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예전에 한번 이에 대해 다룬 글이 있습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근데, 좀 번잡하군요. ^^; 가상 메모리 할당에 실행 권한까지 변경하는 작업이 너무 복잡합니다. 좀 더 간단하게 할 수 있을까요?

생각해 보니, 변경될 어셈블리 코드를 담을 만큼의 충분한 메서드 크기만 보장된다면 차라리 그것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더 나을 듯 합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글에서 예제로 든 CpuId 값을 구하는 방법을 예로 들어볼까요? ^^

일단, dummy 용도의 메서드를 하나 만드는데요. 크기는 대충 cpuid 코드를 실행할 정도만 안전하게 포함할수만 있으면 됩니다.

public unsafe static void CpuIdInfo(byte *ptr)
{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Console.WriteLine(0);
    Console.WriteLine(1);
}

그다음 cpuid 호출을 하는 기계어 코드를 다음과 같이 마련해 주고,

private readonly static byte[] x86CpuIdBytes =
    {
        0x55,
        0x8B, 0xEC,
        0x53,
        0x57,

        0x33, 0xDB,
        0x8B, 0xF9, // mov edi,ecx   ; stdcall 호출 관행으로 불리기 때문에 ecx에 첫 번째 인자값이 들어 있음.
        0x33, 0xD2,
        0xB8, 0x00, 0x00, 0x00, 0x00,

        0x0F, 0xA2, // cpuid

//      0x8B, 0x7D, 0x08,            ; cdecl 호출 관행인 경우 필요한 것으로 stdcall인 경우 필요없음.

        0x89, 0x07,
        0x89, 0x5F, 0x04,
        0x89, 0x4F, 0x08,
        0x89, 0x57, 0x0C,

        0x5F,
        0x5B,

        0x5D,
        0xC3, // ret
    };

다음과 같이 GetFunctionPointer로 반환받은 위치에 기계어 코드를 덮어써주면 됩니다.

// 주의: x86 코드에서만 동작!!!!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byte[] cpuIdBytes = new byte[4 * 4];

    fixed(byte* idPtr = cpuIdBytes)
    {
        // CpuIdInfo(idPtr);

        RuntimeMethodHandle mh = typeof(Program).GetMethod("CpuIdInfo", BindingFlags.Static | BindingFlags.Public).MethodHandle;
        RuntimeHelpers.PrepareMethod(mh);

        IntPtr ptr = mh.GetFunctionPointer();
        int offset;

        byte* baseCodes = (byte*)ptr.ToPointer();
        byte* asmCodes;

        if (Debugger.IsAttached == true)
        {
            offset = *(int*)(baseCodes + 1);
            asmCodes = baseCodes + offset + 5; // 5byte == 0xe9 xx xx xx xx
        }
        else
        {
            asmCodes = baseCodes;
        }

        offset = 0;
        foreach (byte aByte in x86CpuIdBytes)
        {
            *(asmCodes + offset) = aByte;
            offset++;
        }

        CpuIdInfo(idPtr);
    }

    Console.WriteLine("Cpu Id: " + BitConverter.ToString(cpuIdBytes));
}

훨씬 간단하긴 하지만, GetFunctionPointer가 반환하는 기계어 코드가 디버거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과 5바이트 옵셋값이 하드코딩된다는 점이 좀 그렇긴 합니다.

어쨌든, 원리를 알아두는 차원에서 그냥 읽고 이해하기만 하면 될 듯! ^^

(첨부한 코드는 위의 실습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41정성태6/11/20248659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8821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8429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8514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8446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3636정성태5/30/20248078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파일 다운로드1
13635정성태5/29/20248936Phone: 19.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13634정성태5/24/20249415Phone: 18. C# MAUI -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Activity 제어 [1]
13633정성태5/22/20248935스크립트: 64. 파이썬 - ASGI를 만족하는 최소한의 구현 코드
13632정성태5/20/20248558Phone: 17. C# MAUI - Android 내에 Web 서비스 호스팅
13631정성태5/19/20249312Phone: 16. C# MAUI - /Download 등의 공용 디렉터리에 접근하는 방법 [1]
13630정성태5/19/20248863닷넷: 2263. C# - Thread가 Task보다 더 빠르다는 어떤 예제(?)
13629정성태5/18/20249151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13628정성태5/17/20248540개발 환경 구성: 709.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13627정성태5/17/20248603오류 유형: 904. 파이썬 - UnicodeEncodeError: 'ascii' codec can't encode character '...' in position ...: ordinal not in range(128)
13626정성태5/15/20248858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25정성태5/14/20248917닷넷: 2262. C# - Exception Filter 조건(when)을 갖는 catch 절의 IL 구조
13624정성태5/12/20248712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파일 다운로드1
13623정성태5/11/20248418닷넷: 2261. C# - 구글 OAuth의 JWT (JSON Web Tokens)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22정성태5/10/20249205닷넷: 2260. C# - Google 로그인 연동 (ASP.NET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621정성태5/10/20248636오류 유형: 903. IISExpress - Failed to register URL "..." for site "..." application "/". Error description: Cannot create a file when that file already exists. (0x800700b7)
13620정성태5/9/20248542VS.NET IDE: 190. Visual Studio가 node.exe를 경유해 Edge.exe를 띄우는 경우
13619정성태5/7/20248860닷넷: 2259. C# - decimal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8정성태5/6/20248653닷넷: 2258. C# - double (배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7정성태5/5/20249471닷넷: 2257. C# - float (단정도 실수) 저장소의 비트 구조파일 다운로드1
13616정성태5/3/20248617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