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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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ity Framework 4.1 - 윈도우 폰 7에서의 CodeFirst 순환 참조 문제

이전 글들에서 CodeFirst의 순환 참조에 대한 문제를 이야기했는데요.

Entity Framework 4.1 - CodeFirst 개체의 직렬화 시 순환 참조 해결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086

Entity Framework 4.1 - CodeFirst 개체의 직렬화 시 순환 참조 해결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https://www.sysnet.pe.kr/2/0/1087

Full 버전의 .NET Framework에서는 해당 WCF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지만, 동일한 코드를 Windows Phone 7(Mango 버전 포함)에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ServiceModel.Dispatcher.NetDispatcherFaultException was unhandled
Message=The formatter threw an exception while trying to deserialize the message: There was an error while trying to deserialize parameter http://tempuri.org/:GetMyEntitiesResult. The InnerException message was 'Deserialized object with reference id '2' not found in stream.'. Please see InnerException for more details. Action=http://schemas.microsoft.com/net/2005/12/windowscommunicationfoundation/dispatcher/fault
StackTrace:
at System.ServiceModel.DiagnosticUtility.ExceptionUtility.BuildMessage(Exception x)
...[생략]...
at System.Threading.Timer.ring()
InnerException: System.Runtime.Serialization.SerializationException
Message=Deserialized object with reference id '2' not found in stream.
StackTrace:
at System.Runtime.Serialization.XmlObjectSerializerReadContext.GetExistingObject(String id, Type type, String name, String ns)
...[생략]...
at System.Threading.Timer.ring()


정확한 원인을 알기 위해 Network Monitor로 SOAP 응답 패킷을 가로채 봤습니다. (물론, 이렇게 깔끔하게 Copy&Paste 되지 않습니다. ^^;)

<s:Envelope xmlns:s="http://schemas.xmlsoap.org/soap/envelope/">
    <s:Body>
        <GetMyEntitiesResponse xmlns="http://tempuri.org/">
            <GetMyEntitiesResult z:Id="1" z:Size="16" 
                xmlns:a="http://schemas.datacontract.org/2004/07/" 
                xmlns:i="http://www.w3.org/2001/XMLSchema-instance" 
                xmlns:z="http://schemas.microsoft.com/2003/10/Serialization/">
                <a:MyEntity z:Id="2">
                    <a:Description z:Id="3">World!</a:Description>
                    <a:Id>1</a:Id>
                    <a:SubEntities z:Id="4" z:Size="2">
                        <a:SubEntity z:Id="5">
                            <a:Description z:Id="6">SubEntity #1</a:Description>
                            <a:Id>1</a:Id>
                            <a:MyEntity z:Ref="2" i:nil="true"/>
                            <a:MyEntityId>1</a:MyEntityId>
                        </a:SubEntity>
                    </a:SubEntities>
                </a:MyEntity>
            </GetMyEntitiesResult>
        </GetMyEntitiesResponse>
    </s:Body>
</s:Envelope>

예외 메시지와 위의 SOAP 응답 결과를 종합해 봤을 때 Ref 속성으로 참조된 개체에 대한 풀이가 WP7에 포함된 DataContractSerializer에서는 지원이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혹시나 싶어, DataContractSerializerOperationBehavior를 설정하는 것도 시도해 보았지만 WP7에 포함된 System.ServiceModel에는 Behavior 설정에 관한 옵션이 지원되지 않았습니다.

아쉽지만, 이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문제 해결 단서를 찾을 수 없어 일단 여기서 끝을 낼 수밖에 없더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야 하냐고요?
어렵군요. 자연스러운 해결책이 없는 마당에... ^^ 어쩔 수 없습니다, 원시적으로 가야지. 지난번 글에서 써 둔 것처럼, WP7 클라이언트를 위해서는 참조값을 지워주는 수밖에!

public MyEntity [] GetMyEntities()
{
    using (DBContext db = new DBContext())
    {
        var items = from record in db.MyEntities.Include("SubEntities")
                    select record;

        foreach (var item in items)
        {
            foreach (var subEntity in item.SubEntities)
            {
                subEntity.MyEntity = null;
            }
        }

        return items.ToArray();
    }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26/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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