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C# 5의 Caller Info를 .NET 4.5 미만의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

CallerInfo에 대해 예전에 한번 소개해 드렸는데요.

C# 5.0 에 새로 추가된 Caller Info 특성
; https://www.sysnet.pe.kr/2/0/1134

C# 코드 구문으로는 다음과 같이 사용하지만,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Test()
    {
        MyExt.Write("test");
    }
}

C# 컴파일러는 결국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환해서 컴파일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변환된 이 코드는, C# 5 버전과 아무런 종속 관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Caller Info를 사용한 코드가 담긴 프로젝트의 "TargetFramework" 속성을 ".NET 3.5"로 바꿔 컴파일해도 생성된 바이너리는 정상적으로 CLR 2 기반에서 잘 동작합니다.

단지, .NET 4.0 이하의 경우 mscorlib.dll에 CallerMemberNameAttribute 타입이 정의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빌드 에러를 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임의로 만들어 포함해야 합니다.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public static class MyExt
{
    public static void Write(string msg, [CallerMemberName] string method = "")
    {
        Console.WriteLine(string.Format("{0}:{1}", method, msg));
    }

    public void MyMethod()
    {
        MyExt.Write("test", "MyMethod");
    }
}

이런 내용들이 다음의 글에 잘 포함되어 있습니다.

Using C# 5 caller info attributes when targeting earlier versions of the .NET framework
; http://www.thomaslevesque.com/2012/06/13/using-c-5-caller-info-attributes-when-targeting-earlier-versions-of-the-net-framework/

그런데, 같은 소스 코드를 닷넷 버전별로 컴파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전처리기 지시자를 사용하면 됩니다. 가령 다음과 같은 식입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if BELOW45

namespace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
    using System;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Inherited = false)]
    public sealed class CallerMemberName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FilePathAttribute : Attribute
    {
    }
 
    [AttributeUsage(AttributeTargets.Parameter, AllowMultiple = false, Inherited = false)]
    public class CallerLineNumberAttribute : Attribute
    {
    }
}

#endif

class Normal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생략]...
    }
}

.NET 2.0 ~ 4로 컴파일할 땐 BELOW45 상수를 정의하고 4.5 이상인 경우에는 상수 정의를 없애주면 됩니다. msbuild.exe로 빌드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눠서 빌드하면 됩니다.

// ---------------------------- C# 5.0 컴파일러로 2가지 상황에 따라 빌드

// .NET 2.0 ~ 4.0
msbuild MyTest.csproj /p:DefineConstants="BELOW45;TRACE" /t:Rebuild /p:TargetFrameworkVersion=v3.5

// .NET 4.5 or later
msbuild MyTest.csproj /t:Rebuild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6/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6-02-15 02시12분
[spowner] 이해하기도 쉽고 유용한 정보입니다. 감사합니다
[guest]
2016-02-15 10시23분
제가 지식의 부족도 문제지만 제 고정관념이 더 큰 문제였단 걸 배우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Beren Ko
2016-02-16 01시07분
출근하면서 곰곰히 생각해보니 CallerMemberName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라 함에도 인라인 처리되면 알려주신 방법으로 해결이 될까 싶어서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좀 길긴 하지만 Scott Hanselman이 Release is not Debug 글에서 사용했던 샘플을 이용해서 테스트 한 걸 옮겨보겠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CompilerServices;

class NormalProgram
{
    static string s = string.Empty;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ry
        {
            methodA();
        }
        catch (System.Exception e)
        {
            Console.WriteLine(e.ToString());
        }
    }
    
    
    static void methodA([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B(); }


    static void methodB([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 prevMethodName + "\r\n"; methodC(); }


    static void methodC([CallerMemberName]string prevMethodName = "") { s+= prevMethodName; badMethod(); }

    static void badMethod() { Console.WriteLine(s); throw new ApplicationException("generic bad thing"); }
}

제 걱정은 인라인 처리되면 스택정보도 없이 메서드가 상위메서드에 포함되어버릴텐데 CallerMemberName이 유효하게 소스에서의 S에 추가가 될까? 라는 의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실행 결과를 보면

C:\Test>NormalRelease.exe
Main
methodA
methodB
System.ApplicationException: generic bad thing
   위치: NormalProgram.badMethod()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29
   위치: NormalProgram.Main(String[] args) 파일 c:\CSharpStudy\NormalProgram.cs:줄 12

위와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즉 인라인 처리가 된다 하더라도 메서드명은 CallerMemberName이 적용된 변수에 담아주었던 것이네요^^
Beren Ko
2016-02-16 01시32분
당연한 결과입니다. ^^ 컴파일 타임에 이미 문자열을 전달한 코드가 박혀 있기 때문에 런타임에 인라인되어도 그 코드는 유효하게 인라인 처리되니까요.
정성태
2016-02-16 01시45분
네~ 다시 생각해보니 당연한 말씀이네요. 컴파일 된 결과를 리플렉터로 확인해보아도 말씀하신 바를 확인할 수 있었구요. 가르침 감사합니다^^
Beren Ko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1정성태9/26/201815590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13346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2336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12702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2568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1290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17371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2384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15398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15874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13133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15700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14999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1434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2089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1486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1386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13837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11466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11023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13461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15596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12847.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에 구독한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11353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10037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11676정성태8/29/201819949.NET Framework: 791. C# - ElasticSearch를 위한 Client 라이브러리 제작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