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왜? Button 컨트롤에는 MouseDown/Mouse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을까요?


마침, 질문해 주신 분도 있고 ^^

Mouse이벤트 관련해서 질문있습니다.
; https://www.sysnet.pe.kr/3/0/983

오랜만에 WPF에 대한 감각도 되찾을 겸 ^^ 살펴보았답니다.

질문의 요지는, WPF의 "Button" 컨트롤에 MouseDown/MouseUp 이벤트를 걸어두었는데, 왜? 발생하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다소 허무하긴 하지만, 검색해 보니 ^^ 금방 답이 나오더군요.

MouseDown event not working WPF
; http://social.msdn.microsoft.com/Forums/eu/wpf/thread/61807025-d4c4-41e0-b648-b11183065009

Here MouseDown is a bubbling event so it will be fired only when it won't be handled at child level.
 
To capture the same you need to use PreviewMouseDown event which is a tunneling event.
 
OR
 
Paste below line in constructor of Window1 class:
 
InitializeComponent();
AddHandler(FrameworkElement.MouseDownEvent, new MouseButtonEventHandler(Button_MouseDown), true);

WPF의 이벤트 순서는 다음의 글에서 잘 설명했듯이,

WPF Input Events
; https://docs.microsoft.com/en-us/dotnet/desktop/wpf/advanced/routed-events-overview#how_event_processing_works

제일 바깥쪽의 요소에서부터 안쪽으로 Preview... 유의 이벤트가 발생한 다음, 다시 반대로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Preview가 없는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전자의 경우를 Tunneling이라고 하고, 후자의 경우를 Bubbling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 MouseEnter/Leave처럼 다른 요소로 전파되지 않는 Direct 유형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Bubbling 이벤트의 경우 해당 요소에서 "처리되었다는 표시"를 하면 더 이상 이벤트 전달을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런지 예제 코드를 한번 구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WPF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TestElement라는 WPF UserControl을 하나 추가한 후 빌드를 합니다. 그럼, 도구 상자에 빌드된 "TestElement" 사용자 컨트롤이 추가되고 드래그 & 드롭으로 윈도우에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mouse_updown_event_1.png

<Window x:Class="WpfApplication1.MainWindow"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Title="MainWindow" Height="168" Width="297" xmlns:my="clr-namespace:WpfApplication1">
    <Grid>
        <my:TestElement Margin="31,23,156,0" x:Name="testElement1" VerticalAlignment="Top" Height="84" MouseDown="testElement1_MouseDown" />
    </Grid>
</Window>

위에 보시면, MouseDown 이벤트도 같이 걸어두었는데요. MainWindow.xaml.cs에서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해 줍니다.

public partial class MainWindow : Window
{
    public MainWindow()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testElement1_MouseDown(object sender, MouseButton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testElement1_MouseDown");
    }
}

여기까지 작성하고 실행한 후, TestElement 영역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MouseDown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Debug Output 창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그럼 Bubbling을 막아볼까요?

<UserControl x:Class="WpfApplication1.TestElement"
             xmlns="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presentation"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6/xaml"
             xmlns:mc="http://schemas.openxmlformats.org/markup-compatibility/2006" 
             xmlns:d="http://schemas.microsoft.com/expression/blend/2008" 
             mc:Ignorable="d" 
             Background="Blue"
             MouseDown="UserControl_MouseDown"
             d:DesignHeight="300" d:DesignWidth="300">
    <Grid>
        <TextBlock Text="test" />
    </Grid>
</UserControl>

public partial class TestElement : UserControl
{
    public TestElement()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UserControl_MouseDown(object sender, MouseButtonEventArgs e)
    {
        e.Handled = true;
    }
}

이렇게 해주고 나면, MainWindow에서 걸어두었던 MouseDown 이벤트 핸들러는 더 이상 동작하지 않습니다. 즉, Button의 MouseDown/Up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버튼의 특성이 아니라, 위와 같이 '마우스 이벤트를 처리했다'라고 표시해두기 때문에 일어난 상황입니다.

참고로, MouseLeftButtonDown이 MouseDown 이전에 발생하며 LeftButtonDown을 "e.Handled = true" 처리하는 경우 MouseDown도 발생하지 않도록 되어 있군요. ^^

(첨부된 파일은 위의 코드를 포함한 예제 프로젝트입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7/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0정성태7/15/201817393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07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4969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29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38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74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86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24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096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856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13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2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05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1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49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03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689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1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45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03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87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347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8949.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37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07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84정성태7/5/201818292Math: 35. GeoGebra 기하 (12) - 삼각형의 내심과 내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