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관리 코드에서 IMetaDataDispenserEx, IMetaDataImport 관련 인터페이스를 얻는 방법

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에 잘 나와 있습니다.

Introduction to CLR metadata
; https://iobservable.net/blog/2013/05/12/introduction-to-clr-metadata/

전체 소스 코드를 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using System;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Types;

namespace ConsoleApplication1
{
    [ComImport, GuidAttribute("E5CB7A31-7512-11D2-89CE-0080C792E5D8")]
    class CorMetaDataDispenserExClass
    {
    }

    [ComImport, GuidAttribute("31BCFCE2-DAFB-11D2-9F81-00C04F79A0A3"),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face IMetaDataDispenserEx
    {
        uint DefineScope(ref Guid rclsid, uint dwCreateFlags, ref Guid riid, out object ppIUnk);

        uint OpenScope(string szScope, uint dwOpenFlags, ref Guid riid, out object ppIUnk);

        uint OpenScopeOnMemory(IntPtr pData, uint cbData, uint dwOpenFlags, ref Guid riid, out object ppIUnk);

        uint SetOption(ref Guid optionid, object value);

        uint GetOption(ref Guid optionid, out object pvalue);

        uint OpenScopeOnITypeInfo(ITypeInfo pITI, uint dwOpenFlags, ref Guid riid, out object ppIUnk);

        uint GetCORSystemDirectory(char[] szBuffer, uint cchBuffer, out uint pchBuffer);

        uint FindAssembly(string szAppBase, string szPrivateBin, string szGlobalBin, string szAssemblyName, char[] szName, uint cchName, out uint pcName);

        uint FindAssemblyModule(string szAppBase, string szPrivateBin, string szGlobalBin, string szAssemblyName, string szModuleName, char[] szName, uint cchName, out uint pcName);
    }

    [ComImport, GuidAttribute("7DAC8207-D3AE-4C75-9B67-92801A497D44"), InterfaceType(ComInterfaceType.InterfaceIsIUnknown)]
    interface IMetaDataImport
    {
        void CloseEnum(IntPtr hEnum);

        uint GetScopeProps(char[] szName, uint cchName, out uint pchName, ref Guid pmvid);

        uint GetTypeRefProps(uint tr, out uint ptkResolutionScope, char[] szName, uint cchName, out uint pchName);

        uint ResolveTypeRef(uint tr, ref Guid riid, out object ppIScope, out uint ptd);

        uint EnumMethods(ref IntPtr phEnum, uint cl, uint[] rMethods, uint cMax, out uint pcTokens);

        uint GetMethodProps(uint mb, out uint pClass, char[] szMethod, uint cchMethod, out uint pchMethod, out uint pdwAttr, out IntPtr ppvSigBlob, out uint pcbSigBlob, out uint pulCodeRVA, out uint pdwImplFlags);

        uint GetMemberRefProps(uint mr, out uint ptk, char[] szMember, uint cchMember, out uint pchMember, out IntPtr ppvSigBlob, out uint pbSigBlob);

        // for brevity, the rest of the methods are omitted
    }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Guid clsid = new Guid("E5CB7A31-7512-11D2-89CE-0080C792E5D8");

            Type dispenserType = Type.GetTypeFromCLSID(clsid);
            object dispenser = Activator.CreateInstance(dispenserType);

            var dispenserEx = dispenser as IMetaDataDispenserEx;

            Guid metaDataImportGuid = new Guid("7DAC8207-D3AE-4c75-9B67-92801A497D44");
            object rawScope;
            uint hr = dispenserEx.OpenScope("ClassLibrary1.dll", 0, ref metaDataImportGuid, out rawScope);
            var import = rawScope as IMetaDataImport;

            Console.WriteLine(import);
        }
    }
}

그런데, dispenserEx.OpenScope 코드에서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Managed Debugging Assistant 'InvalidVariant' has detected a problem in 'C:\...\ConsoleApplication1\bin\Debug\ConsoleApplication1.exe'.

Additional information: An invalid VARIANT was detected during a conversion from an unmanaged VARIANT to a managed object. Passing invalid VARIANTs to the CLR can cause unexpected exceptions, corruption or data loss.


아마 저 때 당시에는 Managed Debugging Assistant가 해당 변환을 오류로 인식하지 않은 듯 한데... 어쨌든 지금은 명백히 예외를 던지고 있습니다. 릴리스 버전으로 빌드해도 다음과 같이 예외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InvalidOleVariantTypeException: Specified OLE variant is invalid.
   at System.StubHelpers.ObjectMarshaler.ConvertToManaged(IntPtr pSrcVariant)
   at ConsoleApplication1.IMetaDataDispenserEx.OpenScope(String szScope, UInt32 dwOpenFlags, Guid& riid, Object& ppIUnk)
   at ConsoleApplication1.Program.Main(String[] args) in C:\...\ConsoleApplication1\Program.cs:line 68

해결책은 간단합니다. ^^ 다음과 같이 OpenScope 메서드에 마샬링 관련 힌트를 주시면 됩니다.

uint OpenScope(string szScope, uint dwOpenFlags, ref Guid riid, [Out, MarshalAs(UnmanagedType.Interface)] out object ppIUnk);

IMetaDataDispenserEx를 이용해 IMetaDataImport를 구했으면 비관리 코드에서 했던 것처럼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

string path = typeof(ClassLibrary1.Class1).Assembly.Location;
uint hr = dispenserEx.OpenScope(path, 0, ref metaDataImportGuid, out rawScope);
{
    var import = rawScope as IMetaDataImport;
    {
        uint typeDef = 0; //  (uint)typeof(ClassLibrary1.Class1).MetadataToken;
        import.FindTypeDefByName("ClassLibrary1.Class1", 0, out typeDef);

        var hEnum = IntPtr.Zero;
        var methodTokens = new uint[1024];
        var methodName = new char[1024];
        uint len;

        import.EnumMethods(ref hEnum, typeDef, methodTokens, (uint)methodTokens.Length, out len);
        for (var i = 0; i < len; i++)
        {
            uint tmpTypeDef;
            uint attrs;
            var sig = IntPtr.Zero;
            uint sigLen;
            uint rva;
            uint flags;
            uint methodNameLen;
            hr = import.GetMethodProps(methodTokens[i], out tmpTypeDef, methodName, (uint)methodName.Length, out methodNameLen, out attrs, out sig, out sigLen, out rva, out flags);

            var curName = new string(methodName, 0, (int)methodNameLen - 1);
            Console.WriteLine(curName);
        }

        import.CloseEnum(hEnum);

        Marshal.ReleaseComObject(import);
    }

    Marshal.ReleaseComObject(rawScope);
}

Marshal.ReleaseComObject(dispenser);
Marshal.ReleaseComObject(dispenserEx);

(첨부 파일은 위의 소스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5/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187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13859.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18315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090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218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1716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1571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1840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12874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1942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083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14228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1410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1464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255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1575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14312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2508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2884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2517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16295.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18200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1414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1364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1451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070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