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7.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262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

처음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는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였습니다.

#include "stdafx.h"

using namespace std;
#include <map>

struct MyType { MyType() { } };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public:
    MapTS()
    {
    }

    void SetNew(_Key key)
    {
        _Value v = new _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int main()
{
    MapTS<int, MyType *> m2;
    m2.SetNew(6);

    return 0;
}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2440 'initializing': cannot convert from 'MyType **' to 'MyType *'

당연합니다. "_Value v = new _Value();" 코드가 다음과 같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MyType *v = new MyType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인터를 하나 제거한 타입을 구해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remove_pointer 구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typedef typename remove_pointer<_Value>::type _StructValue;

public:
    MapTS()
    {
    }

    void SetNew(_Key key)
    {
        _StructValue *v = new _Struct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그런데, 동일한 코드로 포인터 없는 형태로도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MapTS<int, MyType> m1;
m1.SetNew(5);

이렇게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Error C2440 '<function-style-cast>': cannot convert from 'initializer list' to 'std::pair<_Key,_Value>'

역시 당연합니다. "MyType"을 주었기 때문에 m_map 변수의 타입이 "map<int, MyType>"으로 바뀌었고 SetNew 함수에서 포인터를 밀어넣으려니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인터 없는 구문이 동작하려면 SetNew 함수가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합니다.

void SetNew(_Key key)
{
    _Value v = _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이를 해결하고 싶다면, 포인터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템플릿 특수화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is_pointer와 enable_if를 다음과 같이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enable_if의 존재를 회사 동료가 알려줬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확장이었습니다. ^^;)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typedef typename remove_pointer<_Value>::type _StructValue;

public:
    MapTS() { }

    template<typename T = _Value>
    void SetNew(_Key key, typename enable_if< is_pointer<T>::value, T >::type value = nullptr)
    {
        _StructValue *v = new _Struct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template<typename T = _Value>
    void SetNew(_Key key, typename enable_if< !is_pointer<T>::value, T >::type value = _Value())
    {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_Value()));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int main()
{
    MapTS<int, MyType> m1;
    m1.SetNew(5);

    MapTS<int, MyType *> m2;
    m2.SetNew(6);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55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8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66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2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33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78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1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23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42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6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9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3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6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94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76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1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92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4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8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0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8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02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7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3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5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58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