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VC++: 97.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144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

처음 해결하고 싶었던 문제는 다음과 같은 식의 코드였습니다.

#include "stdafx.h"

using namespace std;
#include <map>

struct MyType { MyType() { } };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public:
    MapTS()
    {
    }

    void SetNew(_Key key)
    {
        _Value v = new _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int main()
{
    MapTS<int, MyType *> m2;
    m2.SetNew(6);

    return 0;
}

위의 코드를 컴파일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Error C2440 'initializing': cannot convert from 'MyType **' to 'MyType *'

당연합니다. "_Value v = new _Value();" 코드가 다음과 같이 바뀌기 때문입니다.

MyType *v = new MyType *();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포인터를 하나 제거한 타입을 구해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remove_pointer 구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해주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typedef typename remove_pointer<_Value>::type _StructValue;

public:
    MapTS()
    {
    }

    void SetNew(_Key key)
    {
        _StructValue *v = new _Struct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그런데, 동일한 코드로 포인터 없는 형태로도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MapTS<int, MyType> m1;
m1.SetNew(5);

이렇게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Error C2440 '<function-style-cast>': cannot convert from 'initializer list' to 'std::pair<_Key,_Value>'

역시 당연합니다. "MyType"을 주었기 때문에 m_map 변수의 타입이 "map<int, MyType>"으로 바뀌었고 SetNew 함수에서 포인터를 밀어넣으려니 오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포인터 없는 구문이 동작하려면 SetNew 함수가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합니다.

void SetNew(_Key key)
{
    _Value v = _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이를 해결하고 싶다면, 포인터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를 구분하고 그에 따른 템플릿 특수화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is_pointer와 enable_if를 다음과 같이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enable_if의 존재를 회사 동료가 알려줬는데... 전혀 예상치 못한 확장이었습니다. ^^;)

template <typename _Key, typename _Value>
class MapTS
{
    typedef typename remove_pointer<_Value>::type _StructValue;

public:
    MapTS() { }

    template<typename T = _Value>
    void SetNew(_Key key, typename enable_if< is_pointer<T>::value, T >::type value = nullptr)
    {
        _StructValue *v = new _StructValue();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v));
    }

    template<typename T = _Value>
    void SetNew(_Key key, typename enable_if< !is_pointer<T>::value, T >::type value = _Value())
    {
        m_map.insert(pair<_Key, _Value>(key, _Value()));
    }

private:
    map<_Key, _Value> m_map;
};

int main()
{
    MapTS<int, MyType> m1;
    m1.SetNew(5);

    MapTS<int, MyType *> m2;
    m2.SetNew(6);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31/2016]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54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1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0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1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38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7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2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43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62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3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12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389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69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58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674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37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35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6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099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49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2.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18.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183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63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